Offcanvas

라이프 / 소비자IT / 통신|네트워크

블로그 | 늘어가는 스마트 기기, 가정용 공유기에 다 연결할 수 있을까?

2021.01.29 Jim Martin  |  TechAdvisor
스태티스티카에 따르면 미국과 영국의 가정에는 평균 약 10개의 스마트 기기가 있다. 스마트 스피커나 보안 카메라, 세탁기에서 주전자에 이르기까지 무선랜과 연결되는 스마트 기기가 증가하면서 평균값은 빠르게 증가할 전망이다. 그렇다면 가정 내의 라우터, 즉 공유기에는 스마트 기기를 몇 대까지 연결할 수 있을까?



짧게 대답해본다면 ‘라우터에 따라 다르다’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없다’다. 일단 대부분의 라우터는 이론적으로 250개 기기를 수용할 수 있다. 192.168.1.0에서 192.168.1.255까지 이론상 254개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라우터가 스마트 기기에 다른 숫자의 주소를 발급할 수도 있지만 원칙은 모두 동일하다. 



그러나 0~255에 이르는 모든 주소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라우터 자체가 시작을 위해 하나의 주소를 필요로 하며, 고정 주소가 필요한 장치를 위해 일부를 예약하여 보다 제한된 범위의 IP 주소를 제공하게 된다. 이를테면 브리티시 텔레콤(BT)의 스마트 허브는 기본적으로 189개의 주소를 지원한다. 

한편 IPv6 표준에 대해 이야기하면 좀더 복잡해진다. 여기에는 일단 가정용 라우터의 일상적인 기술은 IPv4와 관련해 살펴본다. 

실제 연결 가능한 숫자는?
라우터에 연결될 수 있는 실제 숫자는 254개나 189개보다 훨씬 적다. 드물게는 10개에 불과한 경우도 있으며 많게는 150개까지도 가능하다. 

참고로 가정용 스마트 기기 연동을 위한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은 같은 IP 주소 범위를 사용하는 동일한 네트워크 내에서 작동한다. 그러나 단일 라우터가 32개의 장치를 처리할 수 있는 경우를 가정하면, 메시 시스템 내의 라우터(노드) 3개가 각각 32개의 기기를 처리할 수 있다. 이 상황에서는 거의 100개에 이르는 기기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적어도 즉 적어도 몇 년 내에는 현재의 범용 라우터로도 충분할 가능성이 높다. 

만약 스마트 기기가 100개를 넘는 특이한 상황이라도 해답은 이미 있다. 링크시스는 자사의 와이파이 6 벨롭(Velop) 메시 시스템이 노드 당 50개의 장치를 처리할 수 있다고 밝힌다. 아마존의 에로(Eero)는 노드 당 무려 128개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우터와 스마트 기기가 이용하는 와이파이 표준 역시 영향을 미친다. 와이파이 5나 와이파이 6와 같은 최신 와이파이 표준은 동시에 더 많은 수의 기기를 처리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최신 세대의 기기와 이전 세대의 기기가 혼합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대응해 라우터 다수는 특정 장치의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 있도록 고안돼 있다. 예를 들어 스트리밍 동영상이나 게임은 우선 순위를 높게 설정하며, 파일 다운로드나 웹 페이지 로드 등의 작업은 후순위로 밀리게 된다. 

유선 장치 연결은?
대부분의 라우터는 이더넷 케이블로 연결된 장치, 2.4GHz 대역의 와이파이 장치, 5GHz 대역의 와이파이 장치 등 3가지 네트워크를 구동한다. 유선 포트는 상대적으로 제한적(4개 내외)이지만, 이더넷 허브를 이용하면 이론적으로 250개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이 역시 충분한 IP 주소가 있기 때문이다. 

기기를 많이 연결하면 성능은?
성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의 제조업체(에로 포함)가 라우터당 30개 내외의 장치 연결을 권장하는 이유다. 하지만 연결되어 있더라도 활성 상태가 아니라면, 즉 데이터를 보내거나 받지 않는 상태의 기기라면 성능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사용 중인 라우터, 메시 시스템, 연결된 장치의 종류, 수행 중인 작업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는 하다. 

결론은 거의 모든 라우터(통신사가 제공한 라우터 포함)가 일반 가정의 스마트 기기 수용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필자가 이용하는 BT 스마트 허브에는 총 65개의 장치가 연결돼 있으며, 넷플릭스를 감상하는 공간이 두 곳이다. 그러나 넷플릭스를 동시에 재생해도 웹 페이지가 느리게 로드되거나 버퍼링되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보안 카메라, 파이어 TV 스틱, BT 비전 박스, 노트북 2대, 태블릿 1대 등이 연결되어 있지만 이들 기기가 한꺼번에 사용될 일은 없다. 만약 속도 저하가 나타난다면 라우터보다는 광대역 인터넷 속도일 가능성이 높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