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라이프 / 소비자IT / 운영체제

윈도우 10의 속도를 높이는 14가지 방법

2020.09.03 Preston Gralla  |  Computerworld
윈도우 10이 더 빨라지길 원하는가? 이번 기사를 통해 10여 가지 방법을 테스트해 볼 수 있다. 컴퓨터는 더 빨라지고, 성능과 시스템 문제는 줄어들 것이다.
ⓒ Getty Images Bank


전원 설정을 바꾼다 

윈도우 10의 ‘절전’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 PC 속도가 느려진다. 이 절전 모드는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PC의 성능을 감소시킨다. 데스크톱 PC도 일반적으로 절전 모드를 가지고 있다. 전원 관리 옵션을 ‘절전’에서 ‘고성능’ 또는 ‘균형 조정’으로 변경하면 즉각 성능이 향상될 것이다.

이를 조정하려면 제어판을 실행한 다음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 옵션 > 전원 옵션  을 선택한다. 일반적으로 ‘균형 조정(권장)’과 ‘절전’의 2가지 옵션을 보게 될 것이다(제조업체 및 모델에 따라 옵션이 다를 수도 있다. LG 노트북의 경우, ‘고성능’ 설정을 보려면 ‘전원 관리 옵션 만들기'를 누른다. 편집자 주). 
 

전원 설정을 변경하려면 원하는 설정을 선택한 다음 제어판에서 나간다. ‘고성능’은 사용자에게 가장 매력적이지만,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하며, ‘균형 조정’은 전력 사용과 더 나은 성능 사이에서 균형을 찾고, ‘절전’은 가능한 한 많은 배터리 수명을 주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한다. 데스크톱 사용자는 ‘절전’을 선택할 이유가 없으며, 노트북 사용자라도 전원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을 때는 ‘균형 조정’ 옵션을, 전원에 연결되어 있을 때는 ‘고성능’을 선택하면 된다. 


시작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

윈도우 10 PC가 느리게 느껴질 수 있는 또 한 가지 이유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대부분은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전혀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다. 실행을 중지하면 PC가 더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다.

작업 관리자를 여는 것으로 시작한다. Ctrl+Shift+Esc 키를 누르고 화면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거나 작업 관리자를 윈도우 10 검색 창에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도록 한다. 작업 관리자가 탭이 없는 소형 앱으로 시작하는 경우 화면 하단의 ‘자세히’를 클릭한다. 그러면 작업관리자가 완전한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다(LG 노트북의 경우, Ctrl+Shift+Esc 키를 누르면 바로 작업 관리자 창이 뜬다. 편집자 주). 

할 수 있는 일은 많지만, 여기서는 시작 시 실행하는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없애는 데 초점을 맞춘다.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하라. 윈도우를 시작할 때 시작하는 프로그램 및 서비스 목록이 보일 것이다. 각 프로그램 이름은 물론 게시자 이름, 상태, 시스템 시작 시 윈도우 10의 속도를 얼마나 늦추는지에 대한 ‘시작 시 영향’ 등이 기재되어 있다. 

시작 시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 시작을 중지하려면 해당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사용 안 함’을 선택한다. 이것은 프로그램을 완전히 비활성화하는 것이 아니라 시작 시 프로그램이 구동하지 못하게 할 뿐이다. 실행 후 언제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나중에 윈도우가 열릴 때 해당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하도록 하려면 작업 관리자의 영역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사용’을 선택하면 된다.

원드라이브나 에버노트 클리퍼와 같이 시작 시 실행되는 많은 프로그램과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친숙할 수 있다. 하지만 프로그램 가운데 대부분을 알아보지 못할지도 모른다. (‘bzbui.exe’가 무엇인지 바로 아는 사람은 손을 들어보라. 구글에 먼저 검색해보는 것은 반칙이다). 

작업 관리자는 익숙하지 않은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하드 디스크의 위치, 디지털 서명 여부, 버전 번호⠂파일 크기⠂마지막으로 수정한 시간과 같은 기타 정보를 포함해 항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속성’을 선택한다.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파일 위치 열기’를 선택할 수도 있다. 그러면 파일 탐색기가 열리고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것은 프로그램의 목적에 대한 또 다른 단서를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유용한 방법은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 후 ‘온라인 검색’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러면 빙(Bing)이 해당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있는 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열어줄 것이다.
 
목록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가운데 하나가 정말로 신경 쓰인다면, 리즌 소프트웨어(Reason Software)가 운영하는 ‘차단해야 할 것인가?(Should I Block It?)’라는 이름의 사이트로 가서 파일 이름을 검색하면 된다. 대게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대해 아주 확실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이제 시작할 때 비활성화하려는 프로그램을 모두 선택했으므로 다음에 컴퓨터를 다시 시작할 때 시스템이 불필요한 프로그램에 대해 신경을 덜 쓰게 될 것이다.


레디 부스트(ReadyBoost)를 사용해 디스크 캐싱 속도를 향상시킨다

윈도우 10은 캐시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하드 디스크에 저장한 다음 데이터가 필요할 때 하드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가져온다. 캐시된 데이터를 가져오는 데 걸리는 시간은 하드 디스크의 속도에 따라 달라진다. SSD 대신 기존 하드 디스크가 있다면, 캐시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요령이 있다. 
 
윈도우의 레디부스트(ReadyBoost)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하드 디스크보다 빠른 USB 플래시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캐시하라고 윈도우에 말한다. 더 빠른 캐시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은 윈도우의 속도를 높일 것이다.

먼저,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PC의 USB 포트 중 하나에 연결하라. 플래시 드라이브는 최소한 USB 2.0을 지원해야 하며, 가급적 USB 3.0 이상을 지원하면 좋다. 플래시 드라이브 속도가 빠를수록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성능을 극대화하려면 PC RAM 용량의 최소 2배인 플래시 드라이브를 찾아본다.

드라이브를 연결한 후 파일 탐색기를 열고 ‘내 PC’를 클릭한다. 플래시 드라이브를 찾아라. 그것은 UDISK 28X와 같은 이상한 이름이나 이보다는 낯설지 않은 이름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속성을 선택한 다음 레디부스트 탭을 누른다. 

플래시 드라이브를 캐시로 사용할지 여부를 묻고 캐시 크기를 권장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캐시 크기는 그대로 두거나 원하는 경우 변경한다. 그 다음 ‘이 기기에 레디부스트를 사용하기’를 선택하고 적용을 클릭한 다음 확인을 누른다.

주의할 점은 레디부스트 탭을 클릭할 때 ‘이 기기를 레디부스트에 사용할 수 없음’ 메시지가 표시되면 플래시 드라이브가 레디부스트의 최소 성능 표준을 충족하지 못하므로 새 기기를 삽입해야 함을 의미한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레디부스트는 캐시를 파일로 채우기 시작할 것이며, 따라서 디스크 작업의 증가를 알아차릴 수 있다. PC를 얼마나 사용하느냐에 따라 캐시를 채우는 데 며칠이 걸릴 수 있으며 최대 성능 향상을 제공할 수 있다. 성능 향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용량이 더 큰 플래시 디스크를 사용해보자. 


윈도우 팁 앤 트릭을 끈다

윈도우 10 PC를 사용할 때 윈도우에서는 자신의 작업을 계속 주시하며 운영체제로 수행하고 싶어하는 작업에 대한 팁을 제공한다. 필자의 경험상, 이런 ‘팁’이 도움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또한 윈도우가 가상으로 끊임없이 관찰하는 행위를 개인정보보호 차원에서 좋아하지 않는다.
 

윈도우에서 사용자가 하는 일을 보고 조언을 제공하면 PC가 더 느리게 실행될 수 있다. 따라서 속도를 높이고 싶다면 윈도우의 조언을 멈추면 된다.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설정 아이콘을 선택한 후 시스템 > 알림 및 작업으로 이동한다. 알림 세션에서 ‘윈도우에 대한 팁 표시'라고 표시된 상자의 선택을 취소한다. 

 
원드라이브의 동기화를 중지한다 

윈도우 10에 내장된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기반 원드라이브 파일 스토리지는 모든 PC에서 파일을 동기화하고 최신 상태로 유지한다. 또한 PC나 하드 디스크가 망가져도 모든 파일을 그대로 보존하고 복원을 기다릴 수 있는 유용한 백업 툴이기도 하다.

PC와 클라우드 스토리지 간에 파일을 지속적으로 동기화하면 PC 속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때문에 PC 속도를 높이는 한 가지 방법은 동기화를 중지하는 것이다. 하지만 동기화를 영구적으로 끄기 전에 실제로 PC 속도가 느려지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싶을 것이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작업 표시줄 오른쪽의 알림 영역에서 원드라이브 아이콘(구름 모양처럼 생겼음)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화면 하단에 있는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한다. 나타나는 팝업 화면에서 ‘동기화 일시 중지’를 누르고 일시 중지할 기간에 따라 2시간, 8시간 또는 24시간 중 하나를 선택한다. 선택한 시간 동안 눈에 띄는 속도 상승이 보이는지 측정해 본다.

동기화를 끄고 싶다면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팝업에서 설정 > 계정을 선택한다. ‘이 PC 연결 해제하기’를 누른 다음 나타나는 화면에서 ‘계정 연결 해제하기’를 클릭한다. 그러면 로컬 원드라이브 폴더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지만 클라우드와 동기화되지는 않는다.

원드라이브가 PC 속도를 늦추지만 계속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 원드라이브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어떻게 하는 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 동기화 문제 해결’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검색 인덱스를 끈다

윈도우 10은 백그라운드에서 하드 디스크를 인덱싱(indexing)해 이론상으로는 인덱싱이 수행되지 않는 경우보다 PC를 더 빨리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성능이 좋지 않은 PC는 인덱싱을 사용하면 성능에 타격을 입을 수 있으며, 인덱싱을 끄면 속도를 높일 수 있다. 

SSD 디스크가 있더라도 인덱싱 기능을 끄면 속도가 향상될 수 있는데, 인덱싱을 하는 디스크에 계속 쓰기만 하면 결국 SSD 속도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윈도우 10에서 최대한의 이점을 얻으려면 인덱싱을 완전히 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윈도우 10 검색 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른다. 서비스 앱이 나타난다. 서비스 목록에서 Indexing Service 또는 Windows Search을 찾을 때까지 스크롤을 내린다. 이를 더블 클릭해 나타나는 창에서 정지를 누른다. 그런 다음 컴퓨터를 재부팅한다. 
 

비록 차이를 잘 느끼지 못할 수 있지만, 검색은 약간 더 느려질 수 있다. 하지만 전반적인 성능 향상을 얻게 될 것이다.

원하는 경우 특정 위치에 있는 파일에 대해서만 인덱싱을 해제할 수 있다. 이를 적용하려면 윈도우 10 검색 창에 Index라고 치고 표시되는 인덱싱 옵션 결과를 클릭한다. 제어판의 윈도우 검색 옵션 페이지에서 고급 검색 인덱서 설정을 클릭하면 색인 옵션 창이 나타난다. 여러 가지 마이크로 아웃룩, 개인 파일 등 인덱싱되고 있는 위치 목록이 표시되며, 위치 옆의 상자를 선택 해제하면 더 이상 인덱싱 되지 않는다.


하드 디스크를 청소하라

필요없는 파일로 가득 찬 하드 디스크가 있다면 PC 속도를 늦추고 있을 수 있다. 이를 청소하는 것은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윈도우 10에는 저장소 센스(Storage Sense)라고 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데 놀랄만큼 유용한 내장 툴이 있다. 설정 > 시스템 > 저장소로 이동하고 화면 상단에서 토글을 ‘끔’에서 ‘켬’으로 바꾼다. 이렇게 하면 윈도우에서는 PC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더 이상 필요없는 오래된 정크 파일(임시 파일, 한 달 동안 변경되지 않은 다운로드 폴더의 파일, 휴지통에 있는 오래된 파일)을 삭제한다.

저장소 센스의 작동 방식을 사용자 정의해 기존보다 훨씬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저장소 센스 아래의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을 클릭한다. 표시되는 화면에서 저장 공간 센스가 파일을 삭제하는 빈도(매일, 매주, 매월 또는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때)를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저장소 센스에 다운로드 폴더에 있었던 시간에 따라 다운로드 폴더에 있는 파일을 삭제하라고 정할 수 있다. 휴지통의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하기 위해 대기할 시간을 설정한다. 또한 특정 시간(1일, 14일, 30일, 60일) 동안 파일을 열지 않는 경우 저장소 센스가 PC에서 클라우드로 파일을 이동하게 할 수 있다.

공간을 독차지하고 있을 수 있는 이전 버전의 윈도우도 삭제할 수 있다. 화면 아래쪽에서 ‘이전 버전의 윈도우 삭제’ 옆에 있는 상자를 선택한다. 그러면 저장소 센스가 업그레이드를 설치한 후 10일 후에 이전 버전의 윈도우를 삭제할 것이다. 이렇게 하면 이전 버전의 윈도우로 되돌릴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레지스트리를 정리한다

윈도우의 레지스트리(Registry)는 윈도우의 작동과 형식에 대한 모든 것을 추적하고 제어한다. 여기에는 프로그램이 저장된 위치, 프로그램이 사용하고 공유하는 DLL, 특정 프로그램에서 열어야 하는 파일 형식 및 기타 모든 정보가 포함된다.

그러나 레지스트리는 매우 지저분하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을 제거할 때 해당 프로그램의 설정이 레지스트리에서 항상 정리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레지스트리는 모든 유형의 수많은 예전 설정으로 가득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시스템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스스로 레지스트리를 정리하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불가능하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클리너(Registry Cleaner)가 필요하다. 이용할 수 있는 앱은 많으며, 일부는 무료이고 일부는 유료다. 하지만, 무료인 오슬로직스 레지스트리 클리너(Auslogics Registry Cleaner)가 일을 확실하게 하기 때문에, 구매할 필요는 전혀 없다.

오슬로직스 또는 다른 레지스트리 클리너를 사용하기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해야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복원할 수 있다(오슬로직스 레지스트리 클리너도 이 작업을 수행하지만 2번 백업한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없다). 

레지스트리 백업을 직접 수행하려면 검색 창에 regedit.ext를 입력한 다음 엔터 키를 눌러라. 그러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된다. 파일 메뉴에서 내보내기를 선택한다. 표시되는 화면에서 화면 하단의 내보내기 범위 세션에서 ‘전체’ 옵션을 선택하라. 그런 다음 파일 위치와 파일 이름을 선택하고 저장을 클릭하라. 레지스트리를 복원하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고 파일 메뉴에서 가져오기를 선택한 다음 저장한 파일을 열어라.
 


이제 오슬로직스 레지스트리 클리너를 다운로드해 설치, 실행한다. 화면 왼쪽에서 정리할 레지스트리 문제 유형(예: 파일 연결, 인터넷 또는 글꼴)을 선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전부 다 선택한다.  

다음으로 레지스트리에서 문제를 검색한다. 이를 하려면 '지금 스캔하기'를 누르고 나타나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스캔을 선택한다. 그러면 먼저 레지스트리 문제를 검토할 수 있다. 대신 '스캔 및 복구'를 선택하면 확인하지 않고 바로 수정 작업을 수행한다. 
 
이제 레지스트리에서 오류를 검색하면 발견한 내용을 표시해준다. 오류의 심각도에 따라 순위를 매겨 어떤 오류를 수정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결정을 내렸으면 복구를 누르고 ‘변경사항 백업’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이렇게 하면 문제가 발생할 경우 레지스트리를 쉽게 복원할 수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