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디지털 디바이스 / 라이프 / 소비자IT / 자동차

AI 활용해 비접촉 터치··· 재규어 랜드로버, 예측 터치 기술 개발

2020.07.28 김달훈  |  CIO KR
재규어 랜드로버가 터치할 필요 없는 터치스크린 기술을 공개했다. 케임브리지 대학과 함께 개발한 비접촉식 터치스크린은 ‘예측 터치(predictive touch)’라는 특허 기술을 사용한다. 손가락의 위치와 동작을 감지하는 센서와 이를 분석하는 인공지능을 결합해, 디스플레이에 손가락을 대지 않고도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고 제어할 수 있다.

예측 터치를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적용하고 실험실과 실제 주행환경에서 테스트한 결과, 운전자가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다고 재규어 랜드로버는 밝혔다. 터치하지 않고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면 그만큼 편의성과 주행 안정성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재규어 랜드로버가 케임브리지대학 연구팀과 개발한 ‘예측 터치’라는 비접촉식 터치스크린 기술을 활용하면, 터치스크린이 탑재된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하는 데 최대 50%까지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사진 : www.jaguarlandrover.com)

자동차를 운전하려면 ‘운전’ 이외에도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다. 수시로 자동차의 기계적인 또는 주행 상태를 확인해야 하고, 내비게이션을 통해 목적지까지 가는 길을 제대로 찾아야 하며, 음악을 듣거나 휴대전화와 연결해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도 있다.

요즘 출시되는 자동차들은 거의 모든 기능을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디지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조작하고 제어한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가장 대중적인 입력 및 선택 인터페이스가 된 터치스크린이, 자동차 운전석에서도 당연한 것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터치스크린을 조작하는 것은, 안전 운전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 자동차 상태나 주행 정보 확인, 음악 및 비디오 감상, 문자 확인이나 전화 통화를 위해 터치스크린으로 눈과 손이 가는 순간, 사고 위험성은 그만큼 높아지기 때문이다.

재규어 랜드로버는 "도로 표면이 고르지 않거나 열악할 때 발생하는 진동으로 인해, 터치스크린에서 올바른 버튼을 선택하는 것이 어렵다. 그렇게 터치스크린에 집중하는 사이 주의가 산만해지고, 이는 곧 사고의 위험성을 높인다”고 예측 터치 기술 개발 배경을 밝혔다.

이러한 위험성을 방지하려면 ‘음성 제어’처럼 터치 기능을 아예 사용하지 않거나, ‘예측 터치’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주는 방법이 필요하다. 예측 터치는 사용자가 선택하려는 항목을 센서와 인공지능을 활용해 빠르고 결정해서, 필요한 기능을 정확하게 선택하는 역할을 한다.

코로나19(COVID-19) 확산으로 최대한 접촉을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도 예측 터치 기술은 유용하다.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뿐만 아니라, 은행의 자동입출금기, 엘리베이터의 터치스크린 등 일상생활 속에는 이미 터치스크린을 채용한 다양한 장치들이 지천이다.

대부분이 수많은 사람들이 공유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바이러스가 감염될 위험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예측 터치 기술이 이러한 장치에 적용되면, 실제로 인체와 터치스크린 접촉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통한 전염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