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라이프 / 마케팅 / 소비자IT

‘게이머에게 소통과 휴식, 재미를 더했다’··· 피자 헛의 ‘콜 오브 듀티’ 마케팅 사례

2023.01.18 Brad Howarth  |  CMO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을지라도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 많아졌다. 하지만 이 새로운 행동 양식으로 인해 물리적 제품을 중심으로 브랜드가 구축된 기업들은 고민하고 있다.

물리적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인 피자 헛(Pizza Hut)은 이 온라인 세계에서 소비자들과의 관련성을 강화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 피자 헛 오스트레일리아의 마케팅 및 디지털 책임자 사이먼 스톡스에 따르면, 가상으로 교류하는 상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현실은 동일한 물리적 제품을 마케팅하기가 과거만큼 간단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톡스는 CMO와의 만남에서 “거리 등 물리적인 제약으로 인해 이전에는 없었던 기회를 열어주는 기술이 다양하다. 일례로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게이밍 세계를 통해 온라인 친목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인기 전투 게임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CoD)’의 제작자들이 오픈월드 버전에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서로 채팅 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했을 때, 피자 헛이 이에 주목한 배경이다. 이 글로벌 브랜드 및 고객 경험 에이전시인 VMLY&R은 피자 헛이 ‘CoD’ 커뮤니티와 소통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VMLY&R 그룹의 시드니 및 멜버른 창작 임원 책임자 제이크 바로우는 게임 내의 프록시미티 챗(Proximity Chat)에 주목한 이유를 설명명했다. 해당 채팅 기능은 ‘CoD’의 오픈 월드인 워존(Warzone)에서 플레이어들이 게임 내에서 가까이 있는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등장했다.

바로우는 “피자 헛과 관련해 우리의 생각은 단순했다. 게임 내에서 주문할 수 없는 이유가 무엇일까?” 말했다.

그래서 CoD 워존 게임 환경에 피자 헛의 담당자들을 배치한 피자 헌트(Pizza Hunt)가 탄생했다. 게임 내에서 피자 헌트를 찾은 플레이어는 집으로 무료 피자를 주문할 수 있었다.



VMLY&R은 피자 헛의 기존 게임인 팀 헛 게임즈(Hut Games)를 활용했고 게임 내에서 배달 직원으로 활용할 4명의 게이밍 스트리머를 CoD 워존에 배치했다. 거기에서 바로우는 플레이어에게 다가가는 방법이 중요했다고 말했다.

바로우는 “첫째, 우리의 스트리머들이 이미 트위치(Twitch)와 페이스북(Facebook)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프로모션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를 알 수 있었다. 각 게임 시작 시 그들은 로비에 메시지를 보내 모든 플레이어가 피자 헌트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도록 했다. 그리고 그들이 게임 내에서 우리를 발견하고 새로운 채팅 기능을 사용할 만큼 가까이 있는 경우 우리는 개인적으로 연락하여 그들이 피자를 주문할 수 있도록 했다”라고 말했다.

마케팅 전술의 성공
바로우는 이 캠페인의 성공이 개별적인 플레이어에게 피자를 제공하는 것으로 국한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피자 헛 브랜드를 게이밍 문화 속에서 사람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훨씬 중요했다. 개시 첫 주에 400판의 피자를 무료로 제공했다. 피자 헌트의 성공을 통해 우리는 2023년에도 다시 활동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라고 말했다.

바로우는 중요한 성공의 이유 중 하나가 있다면서, VMLY&R 팀이 게이머 커뮤니티와 긴밀했던 점이 그것이라고 말했다.

“콜 오브 듀티 커뮤니티에서 소통하고 프록시미티 채팅 기능 출시에 관해 알고 있는 창의적인 사람들이 중요했다. 게이밍 공간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대규모 캠페인’ 계획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요한다면 문화가 바뀌고 기회를 잃을 수 있다”라고 그는 말했다.

하지만 그는 많은 게이머들이 게임 자체에 집중하는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바로우는 “이곳은 성스러운 공간이다. 30초 TVC의 비용을 지불하는 것과는 다르다. 활동을 방해하면서 사랑받을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대가로 무엇인가를 제공하거나 문화를 풍족하게 만들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청중을 이해하고 이것이 약간의 보상이 따르는 재미있는 이벤트로 인식되어야 한다. 약간의 휴식이나 하이라이트처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훌륭한 아이디어의 힘이다. 로고만 갖고 이런 문화에 참여할 수 없다. 더욱 순수하고 지원할 의지가 있어야 한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스톡스에 따르면 피자 헛이 게이머 커뮤니티와 맺어온 기존의 유기적인 관계가 도움이 됐다. 스톡스는 “과거 게이밍과 e-스포츠에 집중했었다. 우리는 또 성장하는 게이밍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이 지역을 위한 경쟁 및 상업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헛 게임즈(Hut Games)를 만들었다. 모든 것이 게이머를 위해 게이머에 의해 진정성 있게 내부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