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라이프 / 소비자IT / 신기술|미래 / 웨어러블

마스크도 '스마트' 시대?··· 소셜 마스크의 콘셉트 디자인 '눈길'

2020.11.25 김달훈  |  CIO KR
소셜 마스크(Social Mask)가 코로나19 세상과 또 그 이후 세상에서, 마스크의 진화 방향을 제시했다. 아직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아이디어(Concept Design)만 제안된 작품이다. 상용화된다고 해도 얼마나 빠르게 상품으로 세상에 나올지 알 수 없다. 하지만 MIT 펜데믹 대응 프로젝트(Pandemic Response CoLab)에서 혁신적인 솔루션 중 하나로 선정됐다.


MIT 펜대믹 대응 프로젝트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된 소셜 마스크는 투명한 폴리카보네이트 또는 폴리프로필렌 등의 소재로 만들어진다. 본체에는 먼지, 바이러스, 세균, 체온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가 탑재되고,  블루투스와 스마트폰으로 연결한 후 앱에서 이를 확인하고 경고를 받을 수 있다. (사진 : www.burzo.design)

기술 및 디자인 등 각 분야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MIT 펜데믹 대응 프로젝트 심사위원들이 소셜 마스크의 아이디어를 높게 평가했다는 것은, 단순한 아이디어로 끝날 물건이 아니라 실현 가능성이 제법 높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소셜 마스크가 제안하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는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 투명한 소재를 사용해, 얼굴을 가리지 않는다. 두 번째 바이오 및 먼지 센서를 탑재해, 공기 상태를 감지하고 경고한다. 세 번째 온도 센서로 사용자 체온을 표시해, 발열 여부를 본인과 주변 사람에게 알린다.

소셜 마스크는 지금의 보건 마스크와 비교하면 ‘마스크’라는 용도만 같을 뿐 모든 것이 색다르다. 기존 마스크가 가진 이런 단점을 없애고, 착용하는 것이 불편하거나 번거롭지 않으면서 보기에도 거부감이 없도록 모든 요소를 고려했다.

브루조 시프리안(Burzo Ciprian)이 디자인한 소셜 마스크는 테두리 부분을 제외하면, 전체가 투명한 폴리카보네이트 또는 폴리프로필렌 등의 소재로 되어 있다. 어느 쪽에서 보아도 완벽하게 투명하기 때문에, 지금 사용하는 마스크처럼 얼굴을 가려야 하는 답답함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정도면 여성들은 화장을 다시 시작하고, 스마트폰의 얼굴 인식 잠금 기능도 제대로 작동할 것 같다.

소셜 마스크에는 공기 오염도를 측정하는 먼지 센서와 바이러스와 세균을 감지하는 바이오 센서가 탑재된다. 센서는 마스크 아래쪽 턱과 만나는 부분에 장착되는 제어 모듈에 내장되는데, 제어 모듈에는 스마트 폰과 무선으로 연결하는 데 필요한 블루투스 칩도 내장되어 있다. 제어 모듈은 마스크와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마스크 본체가 오염 또는 파손되었을 때 교체가 가능하다.

왼쪽 옆면에는 온도 센서와 온도 표시장치, 필터 등이 장착된 공기 순환 통로가 자리를 잡고 있다. 숨을 쉴 때 들여 마시는 공기는 온도 센서 및 디스플레이를 거쳐 필터를 통과한 후 얼굴 쪽으로 들어간다. 체온 표시 장치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사람의 체온을, 본인은 물론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게 해준다. 바이러스 감염되어 열이 발생하는지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다.

먼지와 바이오 센서는 공기 상태를 감지해 오염 정도를 알려주고, 바이러스나 세균이 감지되면 경고해 주는 역할을 한다. 심각한 공기 오염이나 바이러스 농도가 높을 것으로 짐작되는 3밀(밀폐, 밀집, 밀접) 환경에서, 주변 상황을 모니터할 수 있는 수단이 생기는 것이다. 센서가 분석한 공기 속에서 사용자가 알아야 할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이용해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

마스크의 제어 모듈과 스마트폰은 블루투스로 페어링을 통해 연결한다. 소셜 마스크와 스마트폰이 연결되면, 센서가 측정한 체온, 공기 오염 상태 등을 앱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주변에 있는 다른 사용자들의 체온 상태를 지도에 표시해 주기 때문에, 감염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 있는 곳은 피할 수 있다.

스마트 마스크는 아이디어만 있는 제품인 만큼 실제로 상품으로 세상에 나올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 배터리의 성능이나 충전 방법, 마스크와 얼굴의 완전한 밀폐 여부, 필터 및 센서의 성능과 수명, 무게나 크기, 판매 가격 등 여러 가지 고려하고 해결해야 할 요소가 적지 않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종식된다고 해도 마스크 없이 지내는 완벽한 일상은 기대하기 힘들 것 같은 가까운 미래에는, 소셜 마스크와 같은 다양한 스마트 마스크를 만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