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라이프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구글, ‘클래스룸 시작을 위해 알아야할 10가지’ 소개

2020.05.18 김달훈  |  CIO KR
구글 클래스룸(Google Classroom)은 빠르고 간편하게 온라인 수업 및 학습 시스템을 지원하는 교육용 클라우드 서비스다. 코로나19로 원격 수업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면서, 클래스룸 역시 온라인 수업을 위한 솔루션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클래스룸 제품 관리자인 이브 케슬러가  ‘클래스룸을 시작하기 위해 알아야 할 10가지’라는 제목으로, 클래스룸 활용 방법을 구글 블로그를 통해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클래스룸 단계별 가이드는 10개로 구성된 간단한 메모 형식의 설명과 동영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적인 클래스룸 활용 단계와 방법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간단하게 설명하고, 중요한 키워드나 자세한 사용 방법은 링크를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하면 수업 교재나 동영상을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며, 간단한 퀴즈 형태의 시험을 치르고 성적까지 관리할 수 있다.


구글 클래스룸을 사용하면 온라인을 통해 과제 게시, 자료 공유, 실시간 수업, 퀴즈 및 채점 등으로 구성되는 원격 수업을 간편하게 진행하고 관리할 수 있다. (화면 : Google Blog)

첫 번째, 클래스룸은 지메일 계정이 있다면 누구나 개인적으로 자신의 클래스룸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클래스룸을 이용해 수업과 학습을 진행하려면 학교 계정(G Suite for Education)이 필요하다. 학교 계정을 사용하면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서비스를 결정하고, 추가적인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두 번째, 클래스룸에 로그인하면 선생님은 먼저 수업을 만들어야 하는데, 수업(Class) 만들기 메뉴에서 수업 이름, 섹션, 주제 등을 입력해서 개설할 수 있다. 수업은 과제를 받고 공지 사항을 게시하는 등 온라인에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가상공간이 된다. 수업 개설이나 참여는 PC에서 웹브라우저를 사용해도 되고, 안드로이드나 iOS 환경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설치된 앱을 사용할 수도 있다.

세 반째, 수업을 개설했으면 학생들에게 수업 초대 메일이나 코드를 전송한다. 학생이나 학생 그룹에서 초대할 이메일 주소를 선택한 후, 수업 초대 메일을 발송하면 된다. 간단한 문자열로 구성된 코드를 알려주고, 클래스룸에서 수업 참여 추가를 클릭해 수업에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코드 생성은 설정 메뉴의 옵션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같은 공간에서 클래스룸을 이용해 수업하고 있거나, 문자나 통화로 바로 알려주고 싶을 때 활용한다.

네 번째, 시험을 치르고 채점한 후 이를 점수화할 수 있는 채점 등급을 설정한다. 채점 설정은 전체 성적 없음(No overall grade), 총점(Total Point), 카테고리 등급별 가중치(Weighted by Category) 세 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에세이, 숙제, 시험처럼 구분해 학년 범주를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등급 시스템 추가나 카테고리 생성은 웹에서만 지원한다.

다섯 번째, 과제를 만들어 바로 공유하거나 초안을 저장하고 나중에 게시하도록 예약한다. 과제 생성 메뉴를 활용해 만들 수 있으며, 제목과 지침 등을 입력하면 된다. 이렇게 생성된 과제는 하나 이상의 수업에 게시할 수 있고, 수업에 참여한 모든 학생이나 개별 학생에게 게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각각의 과제에는 테스트, 퀴즈, 숙제처럼 카테고리를 지정할 수 있고, 마감일을 선택할 수 있다.

여섯 번째, 수업 내용에 대해 간단한 시험을 치르고 싶을 때는 퀴즈를 만들면 된다. 퀴즈는 구글 설문지를 사용해서 만든 후, 과제에 첨부해서 학생들에게 배포할 수 있다. 퀴즈는 편집 모드에서 수정하거나 질문을 추가할 수 있고, 재사용하거나 게시할 시기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학생들이 퀴즈를 풀고 답안을 제출하면, 피드백을 추가하고 성적을 공개할 수 있다.

일곱 번째,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때는, 클래스룸에서 구글 미트(Google Meet)를 활용한다. 구글 미트는 2020년 9월 30일까지 구글 학교 계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프리미엄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미트 프리미엄을 활용하면 한 번에 최대 250명까지 원격으로 화상 회의나 수업을 진행할 수 있고, 최대 10만 명에게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여덟 번째, 학생들이 원활하게 원격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거나 낮은 데이터 전송속도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나 학교가 해결 방법이나 지원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가 오프라인에서 해야 할 일이나, 오프라인 액세스 설정 방법 등에 대해 별도의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아홉 번째, 시각 장애나 시력이 약한 학생이 있다면, 스크린 리더를 교사와 학생이 활용할 수 있다. 스크린 리더는 운영체제와 브라우저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마이크로 소프트 윈도에서는 크롬(Chrome) 브라우저나 파이어폭스(Firefox) 환경의 NVDA나 JAWS, 맥OS(macOS)에서는 크롬에서 보이스오버(VoiceOver), 크롬OS(ChromeOS)에서는 역시 크롬 브라우저에서 크롭복스(ChromeVox)를 통해 지원한다.

열 번째, 선생님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도구를 제공하는 홈티칭 허브(Teach From Home)를 방문하면, 주제별로 나누어진 클래스룸 활용이나 설정 방법에 대한 자료를 만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상 통화를 이용한 원격 수업, 영상 통화를 사용하지 않는 원격 수업, 학생들의 지속적인 참여 유도 방법 등의 자료가 소개되어 있다. 아울러 구글 클래스룸 고객센터을 통해서도, 자세한 클래스룸 사용 방법을 찾아볼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