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라이프 / 소비자IT / 훈련|교육

아동용 DIY 노트북··· 카노, 윈도 10 S 기반 카노 PC 발표

2019.06.20 김달훈  |  CIO KR
교육용 DIY 컴퓨터 키트와 프로그램 개발 스타트업인 카노(KANO)가 윈도 기반의 DIY 터치스크린 노트북인 카노 PC를 발표했다. 카노 PC는 마이크로 서피스 디자인을 반영한 터치스크린 방식의 DIY 노트북으로, 모듈 형태로 된 부품을 직접 조립하면서 컴퓨터의 구조를 배울 수 있는 제품이다. 또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해 컴퓨터의 작동원리와 코딩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기본적인 컴퓨터 구조와 코딩 학습을 위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DIY 키트로는, 아두이노(Arduino)와 라즈베리 파이(Rasberry Pi)가 있다. 카노 역시 라즈베리 파이에 카노 OS를 적용한 교육용 DIY 키드를 이전부터 활용해 오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선보인 카노 PC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PC 디자인을 반영하고, 운영체제로 윈도 10 S(Windows 10 in S mode)를 채용한 것이 특징이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해 만든 카노의 교육용 DIY 노트북인 카노 PC. 디자인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PC에서 많은 부분을 채용했고, 운영체제 역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S를 사용한다. 10월부터 299달러에 판매될 예정이다.(사진 : 카노)

카노 PC는 모듈 형태로 설계된 PC의 주요 부품을 직접 조립하면서, 컴퓨터의 구조를 익히고 이해할 수 있는 하드웨어 키트. 그리고 조립한 PC를 이용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코딩 작업부터,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고, 게임과 보상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밍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카노 PC는 단순하게 하드웨어 키트와 학습용 소프트웨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전체적인 교육과정을 계획표에 따라 진행할 수 있는 수업 및 학습 계획, 설계과제와 구현 가이드, 비디오 교육 자습서, 교사를 위한 하우투(How to) 코팅 수업, 전문 개발 웹 세미나, 카노팀의 정기적인 지원 등으로 구성된 학습용 플랫폼이다.

터치스크린 노트북 형태로 디자인된 카노 PC를 스스로 조립하면, 코드 작성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단계별로 코드 작성법을 익히면서, 블록을 드래그하고, 프로그래밍 권한을 바꾸고, 논리 및 변수 등을 배우는 과정을 거친다. 실력이 향상되면 파이썬(Python),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터미널(Terminal) 명령을 수행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아울러 카노 월드라는 커뮤니티를 통해 다른 어린이들이 만든 코드를 참고하거나 이를 수정해 새로운 코드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음악, 게임, 자신만의 이미지나 기하학적 무늬 등을 스스로 만들 수 있는 단계까지 이를 수 있다. 한 마디로 복잡하고 어려운 컴퓨터 구조와 소프트웨어 제작과정을, 빠르고 쉽고 간편하게 익히며 성장할 수 있는 컴퓨팅 교육을 위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카노 PC의 하드웨는 아두이노나 라즈베리 파이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것도 장점이다. 프로세서는 1.44GHz로 동작하는 인텔의 아톰 X5-Z85350 쿼드 코어를 사용한다. 메모리(DDR3L RAM) 용량은 4GB, 저장용량(eMMC)은 64GB로 마이크로 SD 카드를 이용해 확장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는 11.6인치 크기의 컬러 터치스크린 액정을 제공한다.

USB 3.0과 USB 2.0을 지원하는 USB 포트가 각각 1개씩 내장되어 있고, IEEE 802.11 b/g/n 규격의 듀얼 밴드(2.4GHz, 5GHz) 무선랜과 블루투스 4.2도 사용할 수 있다. HDMI 포트가 내장되어 있어서 외부 모니터를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밖에도 3.5mm 마이크와 스피커 단자, 1개의 마이크를 장착했다. 키보드와 커버 역시 기본으로 제공된다. 카노 PC는 299.99달러의 가격표를 달고, 10월부터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