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모바일 / 통신|네트워크

셀룰러 망과 스타링크 위성 연결··· T모바일, 미국에서 내년 말 서비스

2022.08.29 김달훈  |  CIO KR
평범한 휴대전화로도 이동전화망이 없는 오지에서 통신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지역은 미국이고 시기는 내년 연말이다. 티모바일(T-Mobile)과 스페이스엑스(SpaceX)가 각각 자사의 이동전화 네트워크와 저궤도 위성인 스타링크(Starlink)의 위성통신망을 연결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스페이스엑스가 계획 중인 스타링크 위성이 내년 성공적으로 발사되면, 내년 말부터 미국에서는 이동통신 음영 지역에도 휴대전화를 이용한 SMS와 MMS 등의 문자 메시지 송수신이 가능해진다. 그리고 다음 단계로 음성 및 데이터 제공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비록 음성 통화나 데이터 통신은 불가능하지만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 비상 연락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티모바일의 셀룰러망과 스페이스엑스의 저궤도 위성인 스타라이트 위성망을 연결해, 미국에 있는 고객들에게 휴대전화를 이용한 문자 메시지 서비스를 2023년 말부터 제공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자료 : T-Mobile)

티모바일과 스페이스엑스의 이동전화망과 위성망을 연결하는 계획은 별도의 단말기가 필요 없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위성을 활용해 통신이 가능한 위성 전화 서비스는 이미 오래전부터 상용화되었다. 하지만 별도의 단말기를 구매해야 하고 사용료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기업이나 정부 기관 등 업무상 언제 어디서든 통신망 연결이 필요한 곳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티모바일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미국에 있는 고객이라면, 평소에 사용하는 휴대전화를 그대로 사용해, 이동전화망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오지에서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는 통신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서비스가 개시되면 미국 본토, 하와이, 알래스카 일부, 푸레르토리코 등 대부분의 미국 영토와 영해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티모바일은 밝혔다.

이동전화 서비스는 기지국을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인적이 드물거나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지역에서는 통신이 불가능하다. 미국처럼 높은 산이나 광활한 사막, 넓은 호수 등 국토 면적이 넓고 오지가 많은 곳에서는 그래서 위성을 이용하는 통신이 효과적이다. 비록 문자 송수신만 가능하다고 해도 긴급하거나 위급할 때 연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티모바일과 스페이스엑스의 이동전화-셀룰러 망 연결을 통해 음성이나 데이터 통신 서비스까지 실제로 가능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 별도 단말기를 구매하지 않고 평소에 사용하는 휴대전화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추가 장비 없이 위성과 직접 연결해서 음성 및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려면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티모바일의 CEO인 마이크 시버트는 “우리는 항상 고객의 연결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다르게 생각했으며, 그렇기 때문에 고객이 이전에 본 것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번 발표는 업계를 뒤흔드는 두 혁신가가 고객의 연결성을 높이고 경쟁자를 놀라게 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기 위한 기존 방식에 대한 도전이다"라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