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블록체인 / 비즈니스|경제 / 소매|유통 / 통신|네트워크

"디지털 결제 시장, 2025년까지 CAGR 14.2%" 마켓앤마켓 보고서

2020.10.29 김달훈  |  CIO KR
전 세계 디지털 결제 시장 규모가 2020년 793억 달러에서 2025년 1,541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이다. 같은 기간 동안 디지털 결제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14.2%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인터넷 보급률 증가, 전자 상거래 매출 증가, 스마트폰의 대중화 및 확산, 각국 정부의 디지털 경제를 촉진하기 위한 ICT 기술 구현과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수행 등이 시장 성장을 이끄는 것으로 조사됐다.

마캣앤마켓이 솔루션과 서비스, 배포 모드, 조직 규모, 수직 시장과 지역으로 나누어 디지털 결제 시장을 분석한 ‘2025년까지 디지털 결제 시장 글로벌 예측(Digital Payment Market, Global Forecast to 2025)’ 보고서를 발표했다. 솔루션 분야는 결제 처리, 결제 게이트웨이, 결제 지갑, POS 솔루션, 결제 보안 및 사기 관리 부문으로 나누어 조사를 진행했다.
 


디지털 결제 시장의 성장률이 2025년까지 연평균 14.2%의 기록할 전망이다. 시장 규모는 2020년 793억 달러에서 2025년 1,541억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위). 디지털 결제 시스템 분야별 주요 업체(아래). (자료 : MarketandMarket)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혁신의 주체는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로 대표되는 정보통신기술이다. 디지털과 통신 기술 및 인프라를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는 변화와 변신의 출발점은 디지털 전환이다. 금융, 무역, 경제, 산업, 소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지급과 결제 수단은 제법 오래전부터 이러한 변화를 주도해 왔고, 최근 들어 다양한 요인과 맞물리면서 성장세가 빨라지고 있다.

특히 소매 및 전자 상거래 부문은 2020년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 것으로 보고서는 분석했다. 소매 업체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현대화로 고객에게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온라인 매장을 개설해 수익을 높이고 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빅 데이터 분석, 디지털 스토어 및 소셜 네트워크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채택해, 거래 시간 감소, 수익 증가, 운영 효율성 향상, 운영 비용 최소화 등 디지털 결제의 이점을 실현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더 많은 사람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정부나 기업들의 노력도 시장 확대를 견인하는 요인이다. 2018년 세계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에서 은행 계좌를 보유한 성인 비율이 2014년 53%에서 2017년 80%로 증가했다. 아울러 글로벌 파인덱스(Global Findex) 자료에 의하면 전 세계에서 은행 계좌를 보유한 성인 비율은 2014년 53%에서 2018년 69%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디지털 결제는 은행 계좌를 보유한 고객 수가 증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 보고서의 분석이다.

그러나 디지털 결제 시장이 좀 더 빠르게 확산하려면 글로벌 표준과 정부 규정을 통일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전 세계적으로 무역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글로벌 표준 부족, 사용 편의성을 갖춘 글로벌 결제 시스템의 부족, 나라마다 다른 규정 등이 걸림돌이 되는 것이다. 국가마다 다른 행정 및 데이터 저장 규정이 달라 결제 과정에서 많은 비효율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마캣앤마켓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여러 국가에서 독점 통신 및 보안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고가 및 저가 지불 시스템을 모두 구축했다. 그러나 결제 시스템의 독립적인 개발로 인해 국가에 걸쳐 존재하는 은행 간 및 은행 내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표준화 및 자동화가 더 많이 필요하다. 이는 은행과 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데이터 수집 및 복구를 위한 사람이 직접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고 현재의 지불 시스템에 대한 개선점을 지적했다.

디지털 결제 기술의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사이버 절도 및 사기와 같은 사이버 보안 위험도 극복해야 할 중요한 장애물이다. 지급 및 결제 시스템 사용이 확대되면서 개인 정보 보호, 도난 및 규정 준수에 대한 위험과 우려가 증가했다. 또한, 디지털 결제 기술만큼이나 진화하는 다양한 사기 수법과 사이버 공격의 위험이 증가하면서, 디지털 결제 솔루션 및 서비스 채택이 늦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세부 분야별로 보면 1,000명 이상의 직원을 가진 대기업, 디지털 결제 지갑 솔루션, 디지털 결제 전문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지역으로는 아태지역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디지털 결제 시장에 진출해 있는 주요 업체로 미국의 ACI 월드와이드, 애플 페이(Apple Pay), 듀(Due), 글로벌 페이먼츠(Global Payments), JP모건 체이스(JPMorgan Chase), 마스터카드, 페이팔(PayPal), 비자(VISA), 영국의 페이세이프(Paysafe), 네덜란드의 페이유(PayU), 프랑스의 월드라인(Worldline) 등이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