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검색|인터넷 / 데이터센터 / 통신|네트워크

‘와이파이 6E, 6GHz의 혜택 뚜렷하나 서두를 이유는 희박’ 전문가들 진단

2021.07.23 Jon Gold  |  Network World
6GHz 주파수 대역의 와이파이 신기술이 가지는 잠재력에는 이견이 없다. 그러나 기술 업데이트를 주기를 벗어날 정도는 아니라고 전문가들은 평가한다. 기업이 종전의 주기대로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진단이다. 



와이파이 6E는 와이파이 6와 대부분 같다. 작년 미국에서 허가 없이 6G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됐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이 대역을 이용하면 더 빠른 데이터 속도를 구현할 수 있으며, 2.4GHz 및 5GHz 보다 덜 붐빈다는 장점을 누릴 수 있다. 

와이파이 6E를 지원하는 기업용 액세스 포인트는 이미 일부 출현한 상태다. 아루바/HPE가 앞선 가운데 시스코 등이 뒤를 이었다. 그리고 이는 벤더들의 과장 광고 또한 본격화되고 있다는 의미다. 

전문가들은 6E 규격의 장점이 상당하지만 프린터나 스마트폰, 각종 IoT 장치 등 거의 모든 네트워크 연결 기기들이 기존 주파수에서 작동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IDC의 브랜드 버틀러 리서치 매니저는 “기술 주기상 아직 초장기다. 액세스 포인트는 물론 주변기기들이 소수에 그친다”라고 말했다. 

가트너의 빌 메네제스 애널리스트는 표준 업그레이드 주기를 깨면서까지 와이파이 6E를 선택할 이유가 없다고 평가했다. 와이파이 6E 장치의 높은 가격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는 설명이다. 

그는 “향후 지원 제품이 늘어나면서 가격이 낮아질 것”이라며, “굳이 서둘러 프리미엄을 지불할 이유가 없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와이파이 6E로 인한 혜택이 설득력 있는 비즈니스 시나이오들도 일부 있다. 먼저 주파수 간섭을 가급적 피해야 하는 조직이 대표적이다. 버틀러는 “예를 들어 병원이 있다. 깨끗한 스펙트럼이 필요한 특정 장치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조직에서는 6E의 이점이 뚜렷하며 따라서 더 빨리 추진할 이유가 있다”라고 말했다. 

속도가 민감한 경우도 해당된다. 4512 리서치의 마이크 프라토 수석 애널리스트는 데이터 이동 요구량이 많은 카메라, 프린터,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초기 업그레이드가 합리적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와이파이를 통해 방대한 스트리밍 동영상을 송수신해야 하는 콘텐츠 제작사, 엔지니어링 조직 등이 이에 속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