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비즈니스|경제 / 소비자IT

2021 블랙 프라이데이는 언제? 주요 동향은?

2021.11.01 Brian Cheon  |  CIO KR
연말 시즌이 다가오면서 많은 이들이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있다. 작년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는 양상을 보인 바 있다. 그러나 올해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할인 행사가 증가하는 한편, 반도체 공급난으로 인해 IT 제품의 할인이 예년보다 적은 현상이 이미 나타나고 있다.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에 대한 전망을 살펴본다.



2021년 블랙 프라이데이 시점과 기간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는 11월 26일이다. 미국 추수감사절 다음날이다. 할인 행사는 대개 사이버 먼데이(11월 29일)까지 이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일부 쇼핑몰에서는 이미 블랙 프라이데이 이벤트를 개시하고 있다. 미국 베스트바이가 이미 이미 블랙 프라이데이 가격 책정을 시작했으며 타겟(Target) 또한 시즌 최고의 가격을 약속하는 초기 블랙 프라이데이 'Holiday Best' 할인 이벤트를 개시했다. 월마트 역시 블랙 프라이데이 가격을 공개했다.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 주요 전망
오프라인 매장의 복귀 :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리테일 비즈니스는 힘겨운 시기를 보냈다. 하지만 올해는 백신 접종으로 인해 확실히 바뀔 전망이다. 이미 수많은 리테일 기업들이 매장 내 할인, 실시간 제품 시연 및 기타 독점 프로모션을 실행하거나 준비하고 있다. 이는 매력적인 온라인 딜이 작년보다 감소할 수 있다는 의미다. 

‘클릭 앤 콜렉트’의 부상 : 코로나19와 맞물린 작년의 동향 중 하나는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매장에서 수령하는 ‘클릭 앤 콜렉트’(click and collect ; C&C)의 확산이었다. BOPIS(Buy Online Pay In Store)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러한 쇼핑 양태는 올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클릭 앤 콜렉트를 사용하면 매장에서 결제하기 위해 줄을 서야 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배송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올해 더 많은 오프라인 매장이 C&C를 쇼핑 수단으로 채택할 전망이다. 

배송 병목 :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의 복명이 있다면 배송 문제다. 특히 유럽 및 영국 지역에서는 운전 인력이 부족해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여기에 글로벌 공급망 위기도 감안해야 한다. 항구와 창고 비즈니스에서 직원 감소와 기타 자원 제약으로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즉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 온라인 쇼핑은 구매 후 받아보기까지 꽤 긴 시간이 걸릴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QVC 스타일의 라이브 쇼핑 딜 : 미국 최대 홈쇼핑 기업 QVC는 2019년 비디오 기반의 실시간 모바일 쇼핑앱을 선보여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후 라이브 쇼핑은 여러 글로벌 리테일 기업과 인터넷 기업이 주목하는 쇼핑 양태로 부상했다. 이미 중국에서는 수입 억 달러 규모의 거대한 사업이기도 하다.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에서는 라이브 쇼핑 이벤트가 한층 활성화될 전망이다. 일부 브랜드는 인스타그램 등의 쇼셜 피드를 통해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라이브 쇼핑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만약 구매를 검토하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면 해당 브랜드의 소셜 계정을 미리 팔로우업해둘 이유인 셈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