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소비자IT

나에게 맞는 제품 사려면...블루투스 스피커 구매 가이드

2021.09.30 이호기  |  CIO KR
최근 다양한 블루투스 스피커가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니즈에 부합하는 블루투스 스피커를 고르기 위해 사용자가 주목해야 할 기능을 중심으로 구매 가이드를 정리해봤다.

첫 번째로 스피커의 폼 팩터(이동형과 고정형)를 선택해야 한다. 대부분의 블루투스 스피커는 스마트폰과 연동해서 휴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최근 갈수록 많은 제조사가 집 안에 두고 쓸 수 있는 고정형 모델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휴대용 모델의 경우 집 안과 밖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고정형 스피커는 실내 인테리어와 잘 어울린다는 장점이 있다. 성능이 괜찮은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가 나오고 있지만 뛰어난 음질이 우선순위라면 플러그인 모델이 기대하는 사운드 품질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

다음은 블루투스 스피커에서 평가해볼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기능이다.
 
ⓒ Gettyimages

앱 지원
스피커 자체에 있는 버튼만으로는 제공할 수 없는 여러 추가 기능을 컴패니언 앱(companion)이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앱을 활용하면 여러 명이 재생목록에 음악을 추가할 수 있다. 또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위한 맞춤형 EQ 곡선과 기상용 알람을 생성하거나 원격으로 스피커 전원을 끄고 켤 수 있다.

aptX 지원
블루투스 오디오 신호가 전파를 통해 스트리밍되기 위해서는 압축돼야 한다. 기본 코덱은 음악 데이터의 일부를 날려버리는 손실압축(lossy compression)을 사용한다.

퀄컴의 aptX 코덱을 활용하면 압축 과정에서 음악의 세부 요소가 거의 손실되지 않는다. aptX는 음악이 재생되는 디바이스와 스피커에 모두 설치돼야 한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기기는 aptX 기능을 지원하지만 애플 기기는 지원하지 않는다.

aptX HD 지원
퀄컴 코덱의 이 버전은 고음질 오디오 파일을 지원한다. 그러나 이는 현재 판매 중인 최고급 레벨의 블루투스 스피커에서도 아직 찾아보기 어려운 기능이다. 퀄컴의 다른 코덱과 마찬가지로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오디오 소스와 스피커에서 모두 지원돼야 한다.

배터리
음질 다음으로 휴대용 스피커에서 가장 중요한 성능은 플러그인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배터리 수명이다. 보통은 배터리가 10-20시간 작동하길 원하지만 배터리 크기가 커질수록 스피커 자체의 무게도 늘어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충전 옵션
스피커가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면 충전이 필요하다. AC 어댑터가 필요한 모델보다는 USB 포트를 통해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스피커가 더 편리하다. 하지만 배터리가 큰 경우에는 이러한 옵션을 제공하지 않을 것이다. 일부 스피커는 배터리를 스마트폰 충전 기능을 지원하기도 한다.

디지털 신호 처리 장치(DSP)
온보드 디지털 신호 처리 장치(DSP)를 사용하면 스피커의 위치나 실내 음향 특성을 보완하기 위해 스피커 구동 방식을 전자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장착 옵션 및 부속품
휴대용 스피커는 휴대가 간편해야 한다. 일부 블루투스 스피커는 손에 잡기 편한 사이즈로 만들거나 끈 모양의 목줄(lanyard), 카라비너 클립(carabiner clip), 어깨끈(shoulder strap)을 제공한다. 자전거 핸들바 등 특정 물체에 스피커를 장착할 수 있도록 제조업체가 표준화된 소켓이나 부속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스피커폰
일부 블루투스 스피커는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스피커폰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내장형 마이크를 탑재하고 있다. 스피커폰으로 활용할 경우 전화기에 음질보다 훨씬 더 나은 품질을 제공한다. 특히 컨퍼런스 콜 등을 할 때 유용하다.

스테레오 페어링
일부 제품은 두 개의 스피커를 통해 좌측과 우측에서 스테레오 페어링을 제공한다(두 개의 스피커가 같은 제품일 경우 최적의 상태로 제공된다).

내후성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는 실내 및 실외에서 이용하기 때문에 물과 먼지로부터 제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제품에 부착된 국제보호등급(International Protection) 마크를 보면 보호 수준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첫 번째 숫자 등급은 입자 물질(예: 먼지)로부터 보호되는 수준을, 두 번째 숫자 등급은 액체로부터 보호되는 수준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IP64 코드라고 표기되어 있다면 스피커가 먼지(6)와 튀는 물(4)에 완전히 보호된다는 의미다. 숫자가 높을수록 보호되는 수준이 높다.

숫자 대신 X로 표기된 경우에는 의미가 약간 다르다. 예를 들어 IPX4로 표기할 경우 먼지 등 입자 물질로부터 보호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제조사가 보호 수준 등급을 매기지 않았다는 의미다.

와이파이
고가 블루투스 스피커는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옵션을 제공하여 NAS 박스에서 음악을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와이파이 스트리밍의 경우 스피커에서 aptX 코덱을 지원하더라도 블루투스보다 더 높은 수준의 음질을 제공한다. 유선 네트워크 연결을 제공하는 스피커는 훨씬 더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무선 통신 범위
블루투스 스피커의 무선 통신 도달 거리는 무선 기기의 전력 등급에 따라 달라지고, 스피커가 작동 중인 환경에도 영향을 받는다. A 클래스1 등급의 무선 기기는 약 100m의 통신 거리를 제공한다.

그러나 블루투스와 스피커 간 존재하는 벽의 수, 벽을 구성하는 물질 유형이 무선 통신 거리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 전파 신호는 석조 건물보다 석고벽을 더 잘 통과하는 특성이 있다. 신호 경로에 금속으로 된 대형 가전기기 등 물체가 가로막고 있으면 통신 도달 거리는 훨씬 더 단축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