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대신 쓸만한 오피스를 찾고 있나? 그렇다면 오픈소스 제품 중 하나를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떤가?
구글 G 스위트 사용자에게는 예외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는 확실히 많은 기업에서 생산성 향상 패키지로 쓰인다. 그러나 높은 비용과 관련성이 없는 기능이 늘어남에 따라 전문가들은 다른 선택지를 찾고 있다.
운 좋게도 MS 오피스 대신 쓸만한 오픈소스인데다 무료인 몇 가지 선택지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대신할 수 꽤 쓸만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소개한다. 또한 대부분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문서와 호환되므로 새로운 소프트웨어로의 전환이 번거롭지도 않을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1. 고려해야 할 사항
오피스 대안을 검토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같은 가장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유효한 대체재를 제공하느냐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호환되는지도 고려해야 하므로 서로 다른 형식의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협업 도구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동료들 간에 업데이트된 문서를 이메일로 주고받기는 이제 과거의 일이 돼야 한다.
2. 리브레오피스리브레오피스는 워드에 필적하는 워드 프로세서, 엑셀을 대신할 스프레드시트 기능(Calc) 및 프레젠테이션 기능(Impress)을 포함한 업무 생산성 제품군이다.
또한 드로잉 애플리케이션, 수식 편집기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리브레오피스는 아파치 오픈오피스와 매우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더 매력적이고 유용한 인터페이스를 자랑한다.
이 애플리케이션의 오픈소스 상태란 안정성과 기능면에서 대규모 커뮤니티의 자원으로 소프트웨어가 지속해서 향상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게다가 맥, 윈도우,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개인용과 상업용 모두 무료지만 모바일에서는 현재 사용할 수 없다.
3. 온리오피스온리오피스(OnlyOffice) 는 2015년에 출시됐지만 전 세계적으로 500만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그것은 문서 관리, 프로젝트 관리, CRM, 달력, 메일, 기업 네트워크를 통해 완벽한 생산성 제품군을 제공하는 오픈소스 오피스 소프트웨어다.
따라서 여러 개의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열어서 작업을 관리할 필요가 없다.
또한 '클라우드 내 오피스'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분산된 비즈니스나 실제 주소가 없는 비즈니스에 유용하다.
4. 칼리그라칼리그라(Calligra) 는 KED의 Qt 툴킷을 기반으로 구축한 그래픽 오피스 제품군이다.
KED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구축에 기여하는 글로벌 자유 소프트웨어 공동체다.
칼리그라의 간단한 제품군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순서도, 이미지 조작을 포함한 몇 가지 추가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스마트폰, PC, 태블릿에서 사용하도록 고안됐으나 다른 것들을 제공하지 않는다.
칼리그라는 프로젝트 관리 및 마인드맵 도구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5. 네오오피스네오오피스는 맥OS 운영체제 사용자와 호환 가능한 오피스 제품군을 제공한다.
아파치 오픈 오피스와 리브레오피스의 자바 기반 상용 버전이다.
실제로 현재 버전의 소프트웨어는 솔리드웍스(SolidWorks) 스프레드시트, 워드 프로세서, 그래픽 프로그램,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리브레오피스 4.4를 기반으로 한다.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는 무료지만 2016년부터 상업용 라이선스를 구입해야만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정책을 바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