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5.08
직관적인 인포그래픽 위한 비즈니스 대시보드 툴 7선
John Brandon | CIO
데이터가 복잡해지면서 비즈니스 대시보드가 중요해지고 있다. 가장 쉽게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는 도구기 때문이다. 또한 웹사이트 분석 엔진,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소셜 미디어 캠페인 등 다양한 출처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부 대시보드는 지나칠 정도로 '지저분해' 데이터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여기 화려한 색상과 그래프, 깨끗한 도해와 여백으로 데이터를 좀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7가지 대시보드 툴을 소개한다. 대시보드 가격은 사용하는 데이터 출처의 수, 분석하는 데이터의 분량, 관리자급 사용자의 수에 따라 차이가 있다.
*John Brandon은 포춘지 선정 100대 기업의 IT관리자를 지냈고 현재 기술에 대한 글을 쓰고 있다. ciokr@idg.co.kr
데이터미어: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위한 '빈 캔버스'
현재 가장 유연한 비즈니스 대시보드 중 하나인 데이터미어(Datameer)는 하둡 플랫폼 기반의 클라우드에서 실행된다. 데이터미어는 빈 캔버스에 필요에 따라 모듈들을 추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림판 프로그램을 닮았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트위터와 페이스북 피드, 세일즈포스닷컴, 로컬 스프레드시트 등 여러 출처의 데이터를 연결하는 데이터 커넥터도 갖추고 있다. (데이터미어가 지원하는 정형/비정형 데이터 출처 리스트는 링크 참조.) 데이터미어는 이런 유연성은 물론 눈길을 사로잡는 시각 효과를 제공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사이트의 클릭 수, 페이지 뷰, 순방문자의 수 등을 이미지로 보여준다.
1
베콘: 마케팅 캠페인의 모든 요소 비교
많은 대기업들이 '터치 올(Touch 'em all, 모든 것을 건드리는)' 마케팅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배너 광고를 구입하고,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 제품 판촉 활동을 벌이며, TV 광고 캠페인을 펼치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광고하고 있다는 의미다. 그리고 이런 다차원적인 마케팅 활동에 데이터 시각화가 필요한 사례가 많다. 베콘(Beckon) 은 풍성한 인포그래픽을 창조하는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마케팅 책임자들은 특정 광고 캠페인의 노출당 비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단순한 막대 차트로 각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점검하고, 더 나아가 이메일 캠페인과 소셜 미디어, TV 광고의 효과를 비교할 수 있다.
2
타블로: 다양한 데이터 출처의 데이터를 분석
타블로(Tableau)는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장치의 태블릿 앱으로도 실행되는 데스크톱 소프트웨어로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엑셀 스프레드시트, 구글 빅쿼리(BigQuery) 데이터, 사이베이스 등 다양한 출처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타블로는 리치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자세히 보여주는 대시보드다. 예를 들어, 동부 해안의 특정 지역의 가입자 데이터를 분석해 시장 침투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3
게코보드: 생생한 색상의 웹 분석
시각적으로 가장 뛰어난 웹 분석 대시보드는 게코보드(Geckoboard) 다. 이는 색상 사용에 비결이 있다. 기업은 새로운 방문자의 수, 페이지 뷰 총계, 블로깅 성공률을 보여주는 차트를 이용해 고객 몰입 정도를 추적할 수 있다. 또 고객화된 대시보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위젯을 지원한다. 여기에는 CRM, 이메일, 프로젝트 관리, 세일즈, 회계, 소셜 미디어 등이 포함되며, 이들 위젯 또한 시각화가 뛰어나다. 게코보드는 웹, 아이폰, 아이패드 앱에서 실행된다. 대형 TV에서 실행을 시킬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4
큐랄리틱스: 시장 동향을 히트맵으로 확인
시장 동향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발품'이 필요하다. 데이터 과학자를 채용한 후, 이들로 하여금 많은 웹 데이터를 분석해, 미국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 현황 등 구매 행동양태를 파악해야 한다. 큐랄리틱스(Curalytics)는 큐레이터된 데이터를 분석해 자동으로 이와 같은 분석을 해주는 툴이다. 시장 선호도를 분석할 수 있는 각종 리스트, 사진 갤러리, 태그 데이터, 위시 리스트, 뮤직 플레이리스트 등 모두가 대상이다. 그 결과물 또한 시선을 사로잡는다. 지역 별로 제품에 대한 관심 동향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주는 히트맵(Heat Map)이다. 또 큐레이터를 큐레이트 해 영향력 패턴과 영향력을 행사하는 집단의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5
스퀘어스페이스: '손가락'을 이용한 웹사이트 분석
간단한 방식을 채택해 시각적으로 아주 뛰어난 대시보드 중 하나인 스퀘어스페이스(Squarespace)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실행된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현재 개발 중이다.) 손가락을 이용해 페이지 뷰와 특정 페이지 방문 시간 등 웹사이트 분석을 시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데이터를 수집할 경우, 방문자가 이용한 브라우저나 OS를 알려주는 파이 차트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또 특정 시간대의 방문자를 보여주는 차트도 있다. 아주 빨리 기업 사이트의 성과를 점검할 수 있는 툴이다.
6
도모: BI 대시보드
도모(Domo)는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자가 맞춤화된 대시보드에서 이를 블록으로 정렬할 수 있도록 해주는 BI 대시보드다. 예를 들어, 운영 담당 직원들은 위협과 기회에 대한 통지를 받을 수 있으며, 영업 담당 직원들은 고객 구매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도모는 BI와 관련해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BI 팀이 해당자들에게 핵심 정보를 제때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