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공학과 분석기술(Requirements Engineering and Analysis Skills)
이러한 기술들이야 말로 IT관련 요구 사항을 분석하는데 필요하며, 소프트웨어, 제품, 서비스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요인과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들을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기술들은 IT분야 내에서 발생하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여타 혁신적인 변화에서 필수적인 요소다.
지난 12개월간, 이러한 기술은 수요와 공급에서 28%의 증가를 보였다. 지난 수년간 공학 및 분석 기술에 대한 수요가 있었지만, 그 중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수요가 이 증가세의 대부분을 차지했다고 푸트는 보고했다.
“시스템에 투자하는 어떠한 사람이라도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requirements analysis)와 클라우드 분석을 시행한다”라고 푸트는 말했다. 또한 그는 분석기법, 보안, 모바일 등과 같은 요소가 이러한 경향성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연봉 구간 : 6만 5,000~10만 4,000달러
1
SAP 공급망 관리(SCM) 기술
이 기술은 SAP의 소프트웨어 모듈과 많은 관계가 있다. 여러 기업에서 이를 사용하고 있으며 SAP SCM 기술도 중요 기술리스트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푸트는 말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기업과 협력사간의 물류에서 신속성과 효율성을 추구한다. “물론 이는 특정 업체의 소프트웨어를 언급하는 것이 맞다. 왜냐하면 매우 많은 기업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들 기술을 가진 IT전문가들에 대한 연봉수준을 산정하는 과정에 있어서 90개의 각각 다른 SAP 모듈을 살펴봤다”라고 그는 전했다.
이러한 기술을 가진 IT전문가들에게 기업은 기본급의 10~14%를 더 주는 주며 지난 6개월의 통계만 볼 때 무려 20%의 임금을 더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연봉 : 8만 8,000달러
2
H베이스(HBase) 기술
H베이스는 원래는 구글이 개발했던 오픈소스 비관계형(non-relational) 데이터베이스를 의미한다. H베이스는 자바로 작성되었으며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Apache’s Software Foundation)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프로젝트다. 빅 데이터를 의사결정에 도입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를 사용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다. H베이스는 대규모 데이터 셋의 실시간 읽기/쓰기 접근(read/write access)에 사용된다.
래피드7(Rapid7)의 인적자원 전문가인 에드 나단슨은 “이는 기존의 보고와 분석 이외에, 빅 데이터의 영향력을 강화하고 회사와 고객의 가치창출에 기여하고자 하는 많은 IT기업들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에이치베이스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있는 IT전문가들은 평균적으로 기본급의 13%가량을 더 받고 이러한 직종에 대한 지난 6개월간의 수요는 18.2% 증가했다.
평균 연봉 : 11만 1,000달러
3
정량 분석 및 회귀 분석 기술(Quantitative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Skills)
일상업무에서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기업의 사업목표를 분석 모델, 평가내용(assessments), 문제에 대한 해결책 등을 만들어 낸다. 웹 개발자는 물론 회계, 데이터베이스 팀 등 모든 사업영역에서 고루 분포되어 일한다. 일반적으로 석사 이상의 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빅 데이터의 적용과 데이터 과학자의 발전은 이러한 기술의 수요를 더욱 늘리는데 일조한다.
“오랫동안 정량분석과 회귀분석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박사학위 소지자를 채용해왔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업무는 데이터 과학자의 영역이 되었다. 분석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들이 정량 분석 기술을 토대로 시작되게 된다”고 푸트는 말했다.
회귀분석은 그간 IT기술자 고용시장에서 그 가치가 18% 늘어났다.
연봉 구간 : 7만 4,000~11만 7,000달러
4
IT거버넌스 기술
IT거버넌스 기술은 기업에서 IT가 효율적으로 사업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하고 동시에 업계 내부의 규정을 준수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규모에 관계없이 기업은 규제 준수와 거버넌스에 내한 다양한 요구 사항들을 가지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기업의 규모가 크고 규제를 잘 준수하고 있을 수록 IT거버넌스 구조도 확립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
“IT업계 전반에 적용되는 트렌드가 있다. 그것은 바로 기업규모에 관계없이 규제 준수를 도모하는 것이다”라고 나단슨은 말했다.
푸트 파트너스 리서치에 따르면 이러한 기술에 대한 가치/수요는 지난 12개월간 15.5% 상승했고 기본급보다 15% 더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연봉 구간 : 9만 7,000~12만 2,000달러
5
C# 기술
C, C#, C++과 자바는 IT분야의 초석에 해당하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다. 하지만 푸트에 따르면 이러한 기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C#가 일반화 된지는 오래 됐지만 이에 대한 수요 증가는 흥미로운 일이다. C#를 다룰 줄 아는 사람들은 많으므로 공급이 적다고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라고 푸트는 전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와 닷넷이 바로 C# 기술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특정 기업의 IT가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돼 있다면, C#에 대한 수요는 분명히 있다”고 나단슨은 강조했다.
푸트 파트너스 리서치는 C# 프로그래밍 능력은 기본급 대비 약 6~10%의 임금을 더 받을 수 있으나, 이에 대한 가치/수요는 지난 6개월간 14.3% 상승하였다고 밝혔다.
연봉 구간 : 6만 1,000~25만 1,000달러
6
ITIL 기술
IT 개발, 인프라, 영업을 나타내는 북 라이브러리의 일부가 ITIL을 모범적으로 구현한 사례이다. ITIL이 가지고 있는 IT관리를 시스템적으로 접근법이 기업으로 하여금 IT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ITIL 관련 자격요건과 이러한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가지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이러한 추세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ITIL v3 기술에 대한 수요는 작년 가파르게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 6개월간 ITIL v3 기술의 가치/수요는 9% 상승하였고, 작년에는 20%, 지난 15개월간 평균 33% 상승했다.
평균 연봉 : 6만 1,000달러
7
전사 아키텍처(EA) 기술
기업들은 오랜 EA 관련 노하우를 IT과 데이터와 관련한 업무에 접목시키고자 한다. 푸트에 따르면 아키텍트 역할의 본질은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논의되어야 하고 투자대비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논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2009~10년의 경기침체 이후 기업들은 네트워크 및 IT 전문가들의 숫자를 줄여나가고 있다.
“많은 기업에서 EA부서를 해체하거나 줄여나가고 있다. 하지만 더 이상 이는 사실이 아니다. 분석의 정교화를 위해서는 데이터 품질 분석, 데이터 관리, 데이터 설계 등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라고 푸트는 말했다.
기업 EA 관련 가치/수요는 지난 12개월간 31% 상승했다.
연봉 구간 : 9만 1,000~13만 4,000달러
8
인프라 아키텍처 기술(Infrastructure Architecture Skills)
예전의 IT는 서버와 메일을 보수하는 정도에 그쳤지만 이제는 사업의 중대한 요소로 부각되었다. 거기에 기술이 매우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한다면 왜 기업내에 인프라 아키텍처 기술을 가진 전문가가 필요한지 명확해진다. 이들이 장기 사업전략과 기술을 연동시키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게 되기 때문이다.
“기업에게 있어 사물을 설계하고 모든 시스템이 올바로 작동되며 모든 업무 관련 기본적 내용들이 제자리에 돌아가도록 하는 일을 전담하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나단슨은 말했다.
인프라 아키텍처 기술을 가진 IT전문가들은 기본급 대비 12~17% 더 많은 임금을 받고 이 직군에 대한 가치/수요는 지난 12개월간 7.1% 상승했다.
연봉 구간 : 10만 9,000~14만 1,000달러
9
보안 아키텍트 기술(Security Architecture Skills)
보안은 모든 CIO들에게 가장 우선순위를 두는 사안이다.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해킹시도에 대한 이야기들은 날이 갈수록 많아진다. 사이버 테러리스트와 아마추어 해커들의 공습에 맞서기 위해 기업은 능력있는 보안 아키텍트가 필요하다. 그리고 보안 설계 구축에는 분명 노력이 따른다.
“기업들은 잠재적 해킹을 걱정하고 있다. 상황이 나아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해킹의 위험성이 심각하다고 느낀다. 전산보안은 적절히 설계되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고 푸트는 말했다.
이러한 능력을 가진 IT보안전문가의 경우 기본급 대비 14~18%의 임금을 더 받을 수 있다고 푸트 파트너스는 보고했다. 그리고 이러한 직군에 대한 가치/수요는 지난 12개월간 무려 23.1%나 증가했다.
평균 연봉 : 11만 5,000달러
10
BI 기술
빅 데이터는 비즈니스 가치가 높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분산된 기업 데이터자원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BI 기술이 필요하다.
미 북동부의 IT관련 채용전문업체인 윈터와이먼(WinterWyman)의 수석 컨설턴트인 롭 바이런은 “많은 기업들에게 있어서 아직 이 부분은 확고히 자리잡은 영역이 아니다. 이제서야 기업들이 내부 데이터가 시장의 추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가고 있는 단계다. 이를 통해 기업의 판매고와 마케팅은 물론 임원들의 의사결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말이다”라고 밝혔다.
평균적으로 BI 기술을 보유한 IT기술자의 경우 기본급 대비 12%의 임금을 더 받을 수 있고 이 직종에 대한 가치/수요는 지난 6개월간 9.1% 상승했다.
연봉 구간 : 6만 2,000~16만 4,000달러
11
비즈니스 분석 기술(Business Analysis Skills)
비즈니스 애널리스트는 기업의 많은 분야에 존재한다. 이들은 기업의 비즈니스 요구 변화에 따르는 위험성과 영향을 찾아내고 이를 기록하고 분석해, IT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사업 실행 단계에서 필요한 요구사항들을 확인하고 제품을 내놓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기술을 가진 IT종사자의 경우 기본급 대비 평균 12%의 임금을 더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직군에 대한 가치/수요는 지난 12개월간 9.1% 상승했다.
연봉 구간 : 6만 1,000~10만 5,000달러
12
통합 커뮤니케이션 및 메시징 기술(UC and Messaging Skills)
IT와 경영의 세계는 복잡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한다. IT는 경영의 전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포괄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다. 직원들의 생산성, 협업, 창의성을 최대화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원격근로자(Remote workforces), BYOD 등과 같은 요소는 문제가 된다. 그리고 통합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이러한 상황에서 그 중요성이 증대된다.
통합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협업 툴, 전화, 메시징, 소셜미디어 등과 같은 부분을 포함한다. 현재 이러한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현상에 대해 푸트는 전혀 놀랄 일이 아니라고 말했다. “통합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많은 활동이 있어왔고 항상 이에 대해 사람들은 주목해왔다”고 그는 말했다.
통합 메시징 기술(Unified messaging skills)을 가진 IT종사자의 경우 기본급 대비 12%의 임금을 더 받을 수 있으며 최근 6개월간 해당 직종의 가치/수요는 9.1% 상승했다.
연봉 구간 : 4만 5,000~11만 3,000달러
13
리스크 측정 및 분석 기술(Risk Assessment and Analysis Skills)
푸트는 직원들과 IT관련 의사결정에 리스크 측정 및 분석을 결합시키고자 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해당 직군에 대한 수요가 촉발되었다. “위험 평가와 분석은 모든 기업에서 시행되고 있다. 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위험 평가 및 분석을 사내 많은 직종에 적용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마치 예전에 프로젝트 관리가 그랬던 것처럼 위험 평가 및 분석을 핵심기술로 분류하고 있다”라고 푸트는 말했다.
위험 평가 및 분석 기술을 가진 IT종사자의 경우 기본급 대비 약 13%의 임금을 더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직군에 대한 가치/수요는 지난 12개월간 18.2% 상승했다.
연봉 구간 : 9만 1,000~10만 4,000달러
14
후보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술
목록에 오르지는 못했지만 모바일 앱 개발 기술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고 있다고 푸트는 말했다. 모바일 개발 기술을 보유한 IT종사자는 많지 않은 가운데 모빌리티에 주목하는 기업들이 늘어남에 따라 모바일 개발자에 대한 수요는 상승세에 있다. 그리고 푸트에 따르면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이라고 한다.
“모바일 앱개발과 관계된 기술들은 많다. 그리고 이 기술들 중 대부분은 다른 개발분야와도 관련 있다. 따라서 이들을 모바일 앱 개발 기술 자체에만 한정시켜버리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라고 푸트는 말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관련 있는 공통 기술은 다음과 같다. 자바, 제이쿼리, 자바스크립트, 및 C/C++/C#, 닷넷, HTML5, CSS, 이클립스, 모바일OS(안드로이드, iOS)아 같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 등이 그 대표적인 예다.
연봉 구간 : 7만 6,000~13만 9,000달러
15
후보 :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PaaS, SaaS, 및 가상화 기술은 비용절감을 위해 클라우드 기술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어남에 따라 그 수요가 더 높아질 전망이다. 하지만 목록에 이름을 올리지는 못했다. 왜냐하면 클라우드 시장의 데이터는 아직 성숙된 단계에 접어들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클라우드 자격증 시장이 성장했으며, 많은 애널리스트들에 따르면 IT분야에서 클라우드 관련기술의 격차가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기업들은 직원들에게 현실적으로 달성이 어려운 요구를 하고 있다. 더 이상 채용에 있어 정답이란 없다. 처음부터 뛰어난 사람이란 없다. 직원을 성장시켜 나가야 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도 지금 이러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푸트는 말했다.
연봉 구간 : 3만~12만 8,000달러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