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리더십|조직관리 / 모바일

애플의 CEO, 팀 쿡은 어떤 인물?

2011.08.25 Agam Shah  |  IDG News Service
스티브 잡스의 사임의사를 밝히며 새로운 CEO로 추천한 팀 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가 어떤 인물이건 간에 그의 임무는 애플의 완벽한 변화를 수행할 역량을 갖췄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쿡을 타고난 잡스의 계승자라고 생각했다. 그는 COO로서 공급망, 서비스, 및 지원 등을 포함해 애플의 전세계 판매와 운영을 맡았다.

아마도 더 중요한 것은, 쿡이 이미 애플의 일상적인 업무를 운영한 경험을 쌓았는지도 모른다는 점이다. 1월부터 현재까지 잡스가 병가를 간 동안. 그러나 잡스에 의해 내재화한 혁신 정신을 지속할 능력이 쿡에게 있는 지가 의문이다. 잡스의 경영 방식은 직원들에게 영감을 불어 넣어주고 그의 비전은 회사가 시장 트렌드를 주도하도록 했다.

“스티브 잡스는 항상 애플에서 비전을 제시했다. 그리고 팀 쿡은 전형적인 운영맨이다. 쿡은 좋은 사람이다. 하지만,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몇 년 안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라고 엔드포인트 테크놀로지스 어쏘시에이츠(Endpoint Technologies Associates)의 사장 로저 케이가 말했다.

물론 잡스는 최소 얼마 동안은 애플에서 회장으로 남을 것이고 그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디자인과 상품 의사 결정에 관여할 것이다. “잡스는 이사회 회장직을 유지할 것이다. 따라서 당신은 애플의 제품에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행사할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앞으로 몇 년 동안”라고 가트너 애널리스트 마이클 가텐버그는 말했다.

그러나 잡스의 건강 상태가 불분명하다. 그가 직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의 역할이 미래에 줄어들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는 언젠가 애플 CEO로서의 의무와 기대를 다 하지 못하게 되는 날이 오면 가장 먼저 여러분에게 알려야 한다고 항상 생각해왔습니다. 안타깝게도 그 날이 왔습니다”라고 그 편지에서 밝혔다.

“잡스의 주요 강점은 그가 태블릿에서 보여줬던 것처럼 어떤 일들이 일어나기 전에 시장을 예측할 수 있다는 데 있다. 그리고 그는 그것이 성공하도록 애플을 위한 장기적인 제품 파이프라인 계획을 세웠을 것이다”라고 케이는 말했다. 그리고 쿡은 CEO에 대한 잡스의 첫번째 선택이다. 그가 편지에서 밝혔듯이, 잡스는 이사회에 애플 CEO자리로 쿡이 적임자라고 강력하게 추천했다.

애플은 태블릿에서 다소 정체된 상태며 스마트폰에서 강력하게 입지를 굳혔다. 쿡은 의도하지 않아도, 애플이 언제라도 영향력을 상실할 수 있는 큰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고 애널리스트들은 우려를 나타냈다.

훌륭한 디자인과 애플이 성공적인 제품 출시를 도울 도울 마케팅 부서를 가진 것은 잡스가 아니라 애플이라고 가텐버그는 지적했다. 가텐버그는 애플의 산업 디자인 담당 수석 부사장 조나단 아이브를 예들 들며 “아이브는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탄생의 숨은 공신이다”라고 밝혔다.

애플의 맥 부서의 최고 책임자였던 쿡은 애플스토어를 만들어 B2C 사업을 쇄신한 경력을 인정받은 인물이다. 그는 1998년에 애플을 합류 하기 전에 컴팩에서 재고 관리 및 자재 구매 담당 부사장을 역임했다.  

가텐버그는 쿡에 대해 “잡스처럼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데 딱 맞는 인물은 아닐 수 있다. 그러나 그는 애플의 모든 요소를 함께 가지고 갈 최고의 인물이다”라고 평가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