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모바일 / 보안

안전한 안드로이드 사용을 위한 팁 & 테크

2011.08.22 Eric Geier |  |  Network World
보안과 기업지원 측면에서 안드로이드는 블랙베리의 적수가 되지 못한다. 그래도 안드로이드 기기는 꽤 안전한 편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자신의 기기, 사생활, 데이터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팁을 알아보도록 하자.
 
암호 보호
안드로이드는 기기 사용에 앞서 번호 암호나 패턴(Pattern)을 이용한 화면잠금 보호기능을 제공한다. 비록 안드로이드 기기가 현재 파일이나 데이터를 암호화하지는 않지만, 이 기능도 남의 휴대폰을 기웃거리거나 훔쳐가는 사람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한다. 하지만 사용자도 기기를 사용하거나 화면이 어두워지고 잠길 때마다 암호나 패턴을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만약 시간이 너무 걸리거나 짜증난다고 생각한다면 언락 위드 와이파이(Unlock With WiFi)를 사용해 보자. 최소한 집이나 직장처럼 일반적으로 휴대폰 도난의 위험이 없는 안전한 곳에서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을 동안에는 암호나 패턴을 계속 입력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을 것이다. 무료 버전은 단일 와이파이 네트워크만을 지원하며 그 이상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을 때 자동으로 GPS 기능을 꺼버려 배터리 전원을 아끼는 기능을 제공하는 3.99달러짜리 유료버전을 사용해야 한다.
 
만약 휴대폰에 기업 익스체인지(Exchange) 이메일 계정이 들어있다면 회사 보안 규정에 따라 강제적으로 화면잠금 보호기능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언락 위드 와이파이 같은 앱을 사용할 수 없다는 뜻이다.
 
만약 휴대폰 전체를 보호하는 것이 과하다고 생각한다면 서드파티 앱을 통해 앱(이메일, 일정(Calendar), 설정(Settings), 마켓(Market) 등)을 개별적으로 보호할 수도 있다. 이런 개별적인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두 가지 앱을 소개해 본다.
 
애플리케이션 프로텍션(Application Protection) (무료): 이 앱을 이용해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지원하는 번호 암호나 패턴을 이용해 개별적인 앱을 무제한 보호할 수 있다. 다소 단순해 보일 수도 있지만, 항상 암호/패턴을 요구할지, 휴대폰이 다시 잠길 때까지 개별적인 앱을 잠금 해제할 지, 휴대폰이 다시 잠길 때까지 보호되고 있는 모든 앱을 잠금 해제할지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는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두면 누군가 암호 입력에 10번 이상 실패했을 때 정확한 암호를 메시지로 전달받을 수 있다. 이 기능은 누군가 자신 몰래 휴대폰 암호를 해제하려고 하거나 스스로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 유용하다.
 
스마트 앱 프로텍터(Smart App Protector) (무료 또는 1.50달러): 이 앱도 번호 암호(8자리)나 패턴을 지원한다. 무료 버전을 통해 사용자는 마켓과 패키지 인스톨러(Package Installer) 앱 외에 최대 5개 앱까지 보호할 수 있다. 또한 무료버전은 하나의 앱에 대해 암호/패턴을 입력했을 때 보호되고 있는 모든 앱의 잠금해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일정시간 동안 또는 휴대폰이 잠길 때까지 동일한 앱에 대해서 암호/패턴을 다시 입력할 필요는 없다.
 
사용자는 암호/패턴 입력 실패가 일정 횟수를 초과하면 일정시간 암호/패턴 입력이 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는 앱 잠금화면의 배경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는 보호기능 활성화를 제한하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이 앱은 일부 보너스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선택한 앱이나 자동회전기능(Auto-rotating)을 사용할 때 화면이 꺼지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만약 일부 앱만 보호하고 싶다면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더 많은 앱을 보호하거나 암호/패턴을 한번만 입력하여 보호되고 있는 모든 앱을 잠금 해제하는 기능을 원한다면 유료 버전을 구매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