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8.18

"정보, 그 이상을 제공하라"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모바일 마케팅

Yardena Arar | PCWorld
새 차를 사고 싶을 때, 마침 버스정류장에서 관심있던 모델의 광고를 보게 됐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해 보았다. 자동으로 다운받은 앱에서는 자동차의 3D 이미지를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면서 특징에 대한 설명도 볼 수 있었다.
 
마트에서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활용하는 또 다른 앱을 실행해 보았다. 스크린에 나비가 겹쳐 보여지는데, 스마트폰을 흔들어 나비를 잡으면 쿠폰으로 변한다. 판매원에게 이 쿠폰을 보여주기만 하면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모바일 마케팅이라는 신세계가 시작되었다. 포드(Ford)는 영국에서 스캔이 가능한 코드와 3D 기술을 활용해 새롭게 출시하는 포드 카(Ka)의 마케팅을 벌였으며, 일본의 모바일 아트 연구소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이버터플라이(iButterfly) 앱의 컨셉 비디오를 웹페이지에서 공개했다.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앱과 플랫폼 개발자, 그리고 광고업체를 포함하는 모바일 생태계의 구성원들은 소비자들의 모바일 사용행태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광고업자들은 더 이상 데스크톱 브라우저 방식의 친숙한 배너 형태 광고에 머물 수 없게 되었다.
 
현존하는 장애물 : 화면 크기, 다양한 플랫폼 등
화면의 제한된 크기를 제외하더라도, 진짜 문제는 플랫폼의 다양성에 있다. 데스크톱 환경에서 대부분의 인터넷 접속은 몇 개의 유명한 브라우저로만 이루어졌다. 사용자가 CNN에서 뉴스를 보던 맛집을 검색하던, 대부분의 콘텐츠는 웹 표준을 따라 비슷한 방식으로 내용을 표현하는 브라우저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에서 사람들은 특정한 콘텐츠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개별 앱을 사용하고 있고, 운영체제도 굉장히 다양하다. 애플의 iOS와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블랙베리OS, 윈도우 폰, 웹OS 등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 모든 플랫폼은 서로 다르게 동작하며 서로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고 있기에, 개발자들과 콘텐츠 제공자들에게는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여러 광고 기법을 통해 앱 개발자들에게 수익을 주는 온라인 광고업체 리드볼트(Leadbolt)의 CEO 데일 칼은 “웹사이트 개발에 비해 훨씬 복잡하다”고 이야기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바로 금액을 지불하는 유료 앱, 광고로 수익을 올리는 앱, 기능이 제한된 무료 버전을 제공하며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프리미엄 앱 등 뒤죽박죽인 앱들을 사용하게 되었다. 
 
유료 앱 시장은 굉장히 규모가 크며 가트너가 올해 초 예상한대로 판매액이 150억 달러를 넘어섰다. 광고를 사용하는 앱 시장도 추진력을 얻고 있다. J.P.모건(J.P. Morgan)은 올해 모바일 마케팅 비용으로 12억 달러를 사용하였으며, 인터렉티브 광고 부서에서 추산한 결과 작년에 비해 2배에 가까운 금액이다.
 



2011.08.18

"정보, 그 이상을 제공하라"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모바일 마케팅

Yardena Arar | PCWorld
새 차를 사고 싶을 때, 마침 버스정류장에서 관심있던 모델의 광고를 보게 됐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해 보았다. 자동으로 다운받은 앱에서는 자동차의 3D 이미지를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면서 특징에 대한 설명도 볼 수 있었다.
 
마트에서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활용하는 또 다른 앱을 실행해 보았다. 스크린에 나비가 겹쳐 보여지는데, 스마트폰을 흔들어 나비를 잡으면 쿠폰으로 변한다. 판매원에게 이 쿠폰을 보여주기만 하면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모바일 마케팅이라는 신세계가 시작되었다. 포드(Ford)는 영국에서 스캔이 가능한 코드와 3D 기술을 활용해 새롭게 출시하는 포드 카(Ka)의 마케팅을 벌였으며, 일본의 모바일 아트 연구소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이버터플라이(iButterfly) 앱의 컨셉 비디오를 웹페이지에서 공개했다.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앱과 플랫폼 개발자, 그리고 광고업체를 포함하는 모바일 생태계의 구성원들은 소비자들의 모바일 사용행태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광고업자들은 더 이상 데스크톱 브라우저 방식의 친숙한 배너 형태 광고에 머물 수 없게 되었다.
 
현존하는 장애물 : 화면 크기, 다양한 플랫폼 등
화면의 제한된 크기를 제외하더라도, 진짜 문제는 플랫폼의 다양성에 있다. 데스크톱 환경에서 대부분의 인터넷 접속은 몇 개의 유명한 브라우저로만 이루어졌다. 사용자가 CNN에서 뉴스를 보던 맛집을 검색하던, 대부분의 콘텐츠는 웹 표준을 따라 비슷한 방식으로 내용을 표현하는 브라우저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에서 사람들은 특정한 콘텐츠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개별 앱을 사용하고 있고, 운영체제도 굉장히 다양하다. 애플의 iOS와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블랙베리OS, 윈도우 폰, 웹OS 등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 모든 플랫폼은 서로 다르게 동작하며 서로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고 있기에, 개발자들과 콘텐츠 제공자들에게는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여러 광고 기법을 통해 앱 개발자들에게 수익을 주는 온라인 광고업체 리드볼트(Leadbolt)의 CEO 데일 칼은 “웹사이트 개발에 비해 훨씬 복잡하다”고 이야기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바로 금액을 지불하는 유료 앱, 광고로 수익을 올리는 앱, 기능이 제한된 무료 버전을 제공하며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프리미엄 앱 등 뒤죽박죽인 앱들을 사용하게 되었다. 
 
유료 앱 시장은 굉장히 규모가 크며 가트너가 올해 초 예상한대로 판매액이 150억 달러를 넘어섰다. 광고를 사용하는 앱 시장도 추진력을 얻고 있다. J.P.모건(J.P. Morgan)은 올해 모바일 마케팅 비용으로 12억 달러를 사용하였으며, 인터렉티브 광고 부서에서 추산한 결과 작년에 비해 2배에 가까운 금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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