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가상화 / 신기술|미래 / 운영체제

기고 | 판도 바꿀 MS의 신무기? ‘윈도우 8 속 하이퍼-V와 민윈’

2011.08.08 Sandro Villinger  |  ITWorld

요즘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치 가상화 전략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지난 6월에는 윈도우에 내장될 클라이언트 하이퍼바이저(Client Hypervisor: 하이퍼-V3.0)에 대한 소식이 있었으며, 7월 중순에는 차세대 윈도우 서버 8용 하이퍼-V가 공개되기도 했다.

그리고 필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OS에서 민윈(MinWin)의 존재감이 상당할 것이라는 증거도 찾아냈다. 그렇다면 이것들이 어떻게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 이들에 대해 궁극의 가상화 트리오라고 평할 수 있을까? 필자의 발견과 분석을 제시한다.


윈도우 8 하이퍼-V 3.0 경험담
6월 말, 윈도우 나우(Windows Now)의 로버트 맥로스는 유출된 윈도우 8 클라이언트에 내장된 하이퍼-V 3.0의 존재를 발견했다. 마이크로소프트 비서버용 운영체제에 가상화 기술이 처음으로 적용된 것이다.

그의 발표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하이퍼-V 3.0은 최대 16TB를 지원하는 새로운 가상 디스크 포맷(Virtual Disk Format, 이하 VHDX)과 "정전 사고에 대비한 고급 복원(Resiliency)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CPU 코어의 한계를 없애면서 CPU와 RAM 모두를 위한 NUMA 등이 추가되어 성능과 스케일링이 향상됐다.”



필자는 하이퍼-V의 성능과 윈도우 8 클라이언트와의 통합 가능성을 점쳐보기 위해서 지난 2주간 다양한 VM(XP에서 윈도우 7까지)들을 사용해 보았다. 그 결과 하이퍼-V 3.0은 윈도우 서버 2008 R2에 내장되어 있는 하이퍼바이저처럼 작동했다. 차이점이라면 맥로스가 찾아낸 개선점들과 필자가 VM을 마이그레이션하면서 찾아낸 소소한 차이점들 뿐이었다

* 성능: 하이퍼-V는 아이들링 상태의 VM들이 사용하는 전체적인 리소스를 줄이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리소스 사용량이 줄어들었으며 특히 저사양의 코어 i3(Core i3) 시스템을 사용할 때 이런 점이 여실히 드러났다.

* EPT 필요: 사전 공개된 하이퍼-V 3.0은 인텔 네할렘 프로세서 아키텍처(코어 i3, i5, i7, 제온 등)의 독특한 가상화 기능인 EPT(Extended Page Tables), 또는 AMD의 NPT(Nested Page Tables)를 지원하는 CPU를 필요로 한다.

* 새로운 마이그레이션 지원: 새로운 마이그레이션 지원을 통해 단일 VHD나 전체 VM(설정, 스냅샷, 2차 페이징 파일)을 오프라인 작업 없이도 새로운 위치 또는 외부의 위치로 옮길 수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는이 정도 뿐이지만 9월 즈음에는 더 많은 세부 사항이 공개될 것이며, 윈도우 8과의 통합 여부도 확인될 것이다.

현 시점에서의 쟁점은 이렇다. 하이퍼-V가 클라이언트에 통합될 것인가? 아니면 단지 사전 베타 테스트의 일환인가?

만약 내장된다면(필자도 내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하이퍼-V는 윈도우 8과 기존 윈도우 시리즈를 구분 짓는 주요 특징이 되기에 충분하다.

이론적으로 모든 레거시(Legacy) 애플리케이션을 가상화하여 구동함으로써 오늘날 윈도우 OS를 성가시게 하는 레거시 콤포넌트(Legacy Component)와 보안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약 1 년 전 마이크로소프트 프랑스 지사의 대변인의 발언을 인용해 보도된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가상 애플리케이션은 추가적인 성능하락 없이도 호스트 데스크톱(Host Desktop)에 통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하지만 VM 유지/보수, 보안, 리소스 활용 등의 문제가 남아있는 것은 사실이다.

윈도우 8에 주요 기능 중 하나인 민윈(MinWin)
이제 윈도우 미니 커널(Mini-kernel)인 민윈에 대해 알아보자. 본질적으로 민윈은 모든 의존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윈도우 코어를 절대적인 최소한도로 감소시키기 위해서 개발됐다. 윈도우 8은 최초로 민윈을 제대로 활용하는 OS가 될 것이다. 참고로 윈도우 7에서는 부분적으로 이를 활용했었다. 더 많은 증거를 원하는가? 최근 유출된 윈도우 8 빌드를 살펴보면 민윈이 윈도우 8에 훨씬 정교하게 통합된 것을 알 수 있다.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