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경력관리

채용 담당자 눈에 드는 이력서 작성법

2011.08.03 Ann Bednarz  |  Network World
최신 기술이 IT 채용 담당자들에 관심을 끌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커리어사이트 Dic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Dice.com은 고용주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검색 단어를 장기간 노출시키며 신기술이 자주 키워드 검색에 등장하면, 이를 공지해 주기 때문이다.

새로운 트렌드는 이력서 DB 검색에서도 자주 등장한다. “고용주의 80%가 채용하려는 업무를 공개하기 전에 이력서부터 검색한다”라고 Dice.com의 관리 이사 앨리스 힐은 전했다. 힐은 “고용주들이 어떤 단어를 검색하느냐로 향후 어떤 트렌드가 대세일 지를 알 수 있다”라고 풀이했다.

->CIO 이력서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필요하다

-> '샘플로 알아보는' CIO 이력서 작성법

최근, Dice.om은 다이스(Dice) 이력서 데이터베이스의 검색 결과에서 5개의 최신 기술을 확인했다. 5개 중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는 ‘아이라이즈(iRise)’다. iRise는 기업들이 개발에 들어가기 전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는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만드는 기술이다.

다이스 데이터베이스 검색 순위 2위는 구식(Old-school term)을 뜻하는 ‘COTS’ 또는 ‘사용하지 않고 그냥 두는 상용 소프트웨어(commercial off-the-shelf software)’다. 구직자가 상용 소프트웨어 제조사를 위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해본 경험이 있다면, 그들의 이력서에서 COTS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COTS는 Dice.com에서 인기 검색어 중 하나다.

이밖에 고용주들의 인기 검색어로는 크리스탈 SDK(Crystal SDK), 피플소프트 보안, 넷앱 등이 있다.

흥미로운 점은 아이라이즈가 고용주뿐 아니라 구직자에게도 가장 인기 있는 검색어라는 것이다. 인기 검색어 목록은 빠르게 부상하는 기술이 무엇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와 같다. Dice.com에는 가장 인기 있는 검색어가 1위부터 10위까지 올라와 있다. 여기에는 자바나 자바 개발자 또는 J2EE, 닷넷, 닷넷 개발자, 비즈니스 분석가, 셰어포인트나 셰어포인트 개발자, 프로젝트 관리자, 오라클 DBA, C#, QA나 품질보증, iRise와 PHP MD 등이 올라와 있다.

채용 담당자가 찾고 있는 기술이 무엇인지를 알면, 구직자들은 자신들의 이력서에 딱 맞는 자리를 찾는데 유리하다고 힐은 밝혔다.

구직자들은 구직 활동이 구직자와 채용자간의 이해가 맞아 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지 못한 채 종종 공개된 일자리에만 지원하거나 이를 통한 이직에만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정말 좋은 일자리들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미래의 고용주들은 여기에 맞는 후보군을 물색한다. 그리고 고용주들은 자신들이 가진 이력서 검색을 사용함으로써 적임자를 찾는다. Dice.com 플랫폼은 수백만 장의 이력서들을 통해 상세히 조사하고 데이터를 찾아내는 툴을 제공한다.

“우리의 고객들은 매우 강력한 백엔드 검색 툴을 가지고 있다”라고 힐은 말했다. “훌륭한 이력서로 지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미래의 고용주가 검색해서 당신을 찾을 수 있도록 구직자의 이력서에 제대로 된 검색어가 들어있는지 없는지 확인해 보고 없으면 반드시 넣길 바란다”라고 힐은 덧붙였다.

검색 최적화는 구직자나 채용 담당자 모두에게 똑같이 중요하다. 특히 구직 시장이 활성화됐을 때, 핵심 인재들의 경쟁은 심화된다. “우리는 고용주들에게 백엔드를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면서 그들과 일하고 있다”라고 힐은 설명했다.

채용 담당자들 사이에도 경쟁은 존재한다. 최고의 검색 기술은 더 빠르게 후보자를 찾아줄 것이다”라고 힐은 밝혔다. “그리고 구직자들에게는, 최적화된 이력서일수록 눈에 더 잘 띈다. 경쟁은 양쪽 모두에 존재한다”라고 힐은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