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애플리케이션

사례 | 신선한 식재료의 숨은 비결은 'SCM'

2011.07.26 Todd R. Weiss  |  CIO

기업 인수는 기업의 성장과 수익에 즉각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 중 이의 영향이 가장 막대하고 즉각적으로 미치는 영역은, 기존의 기업과 새로운 기업을 하나로 묶어내기 위한 테크놀로지와 적절한 전략을 모색해야 하는, IT부서일 것이다. 특히 공급망 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인프라와 같은 핵심 IT 시스템과 관련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작업이다.

식음료용 원료 기업인 테이트 & 라일(Tate & Lyle)은 이러한 문제가 지니는 어려움을 온 몸으로 인식하고 있다. 테이트 & 라일 은 4년 전 다른 한 기업을 인수했지만, 아직까지도 두 기업의 SCM 시스템을 완전히 통합하지 못했다. 내년 여름이 돼서야 이 작업이 마무리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기업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사업부의 부사장인 빌 맥클루어는 밝혔다.

돈육 및 계육, 제과류 등의 식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메이플 립 푸드(Maple Leaf Foods) 역시 위와 같은 종류의 문제를 겪고 있다고 기업의 운영 및 식품 안전 시스템 사업부의 선임 디렉터인 롭 돔브노스키는 말했다.

기업 인수를 통해 규모를 키워온 메이플 립은 14개의 비즈니스 계획 관리 시스템(BPCS, Business Planning and Control Systems)과 8개의 창고 관리 시스템을 신생 사업부에 적용했다. “앞으로 인수를 위해서는 글로벌 템플릿(template)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의 확장성은 한계에 달했다”라고 돔브노스키는 말했다.

식품회사의 M&A 후 가장 큰 고민 ‘SCM’
맥클루어와 돔브노스키는 최근 펜실베니아주 뉴타운 스퀘어(Newtown Square)에 위치한 SAP의 미국 본사에서 개최된 SAP 서플라이 체인 매니지먼트 서밋(SAP Supply Chain Management Summit)에 참가해 그들의 경험을 소개했다. 그들은 다양한 SCM이 함께 작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그들이 겪은 도전과 시련에 관하여 설명했다.

그들의 메시지는 명확했다. 기업이 새로운 회사를 인수한다면, 기업의 IT부서에겐 실제적인 업무들이 쏟아질 것이다.

테이트 & 라일에서 그들이 ‘프로젝트 제네시스(Project Genesis)’라는 이름으로 시행한 전략은, 기업이 보유한 여러 SCM 시스템을 단일 SAP 시스템으로 통합시키는 작업이였다고 맥클루어는 전했다. 제네시스는 올 1월 시작돼 내년 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우리는 매우 이질적인 유형의 시스템들과 마주하고 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기업 내부의 다양한 사업부들이 모두 자신들 각자의 판매, 마케팅, 그리고 수익 데이터를 활용하여 작업하는 것을 큰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오늘날 기업들은 활발하게 협업하고 있다. 그러나 불행히도 그들 각각은 동일한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것이 우리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이유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맥클루어는 이 신형 통합 SCM 시스템 개발의 주요 목표가 기업의 모든 사업부들이 자신들의 고유 비즈니스 메트릭스 뿐 아니라, 그들의 작업이 기업 전체에 미치는 영향 또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한 이 통합 시스템의 개발이 진행되는 동시에, 이 시스템이 사용자와 고객들의 니즈(needs)를 충족 시키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운용 모델 또한 구축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것이야말로 기업 운용의 핵심이라는 게 그의 생각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