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분쟁|갈등

IT리더의 조언 | CIO가 IT부서의 신뢰를 얻으려면? 外

2011.07.13 David O'Berry  |  Computerworld
컴퓨터월드 선정 이달의 100 대 IT리더인 데이빗 오베리(David O'Berry)가 팀의 일원으로서 CIO의 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몇 가지 직업적 조언을 덧붙였다.  


데이빗 오베리는 자신을 ‘현재 맥아피(McAfee)를 위해 ‘음지에서 일하는' 스트레티직 시스템 엔지니어(strategic systems engineer)이자 개혁적 CIO겸 CxO’라고 말한다. 그는 19년간 각종 기업에서 네트워크 매니저, ITSS 디렉터(ITSS director), 그리고 최근에는, 공공 IT 및 전략 개발 디렉터로 활동했다. 그에게 남긴 독자들의 질문과 그의 답변을 소개한다.

Q. 우리의 CIO는 항상 그의 팀원인, 우리 모두가 하나의 팀으로 뭉쳐 그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정작 그 자신은 팀의 일원으로써 활동하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심지어 우리 개개인의 이름조차 외우지 못한다. 그의 관심사는 오히려 다른 임원진들과 어울리는데 있는 듯 보인다. 물론 이러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CIO들에게 자신의 팀원들과도 조금 더 가까운 관계를 형성하도록 기대하는 것은 잘못된 것인가?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런 질문이, CIO에게 동료 임원들과의 관계 형성을 포기하라고 강요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불편한 진실이지만, 종종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타고나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 또한 ‘리더가 되고 싶지만, 실패한' 유형의 CIO 중 한 명 일지도 모른다.

CIO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IT부서다. 만일 당신이 진정한 리더로 거듭나길 원한다면, 당신의 가치를 증명하라. 이는 당신 팀의 성공을 통해 입증될 것이다. 그렇지 않는다면, 당신은 업무의 성취와 팀원들의 지지, 두 가지 모두를 잃게 될 것이다. “내 행동을 따라하지 말고, 내 지시을 따라하라”는 식의 위선적인 태도는 팀을 파멸로 이끄는 지름길이다. 특히나 ‘팀워크’가 강조되는 상황에선 더욱 그렇다.

중요한 것은 신뢰다. 만일 당신이 팀원들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당신은 아무것도 이뤄내지 못하는, 그리고 언제 목이 날아갈지 모르는 허수아비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만일 CIO인 당신이 ‘팀은 내가 이끈다. 아무도 내게 간섭할 수는 없어’라는 식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매 순간 당신과 함께하는 다른 이들은 어떤 기분을 느끼겠는가? CIO로써 당신의 쌓는 커리어(career)는 당신 혼자만이 아닌, 당신의 팀원들과 함께 이루어 나가는 것임을 명심하라.

Q. 나는 약 5 개월 전 프로젝트 매니저 직책을 사임했다. 이후 몇 건의 면접을 치뤘지만, 그들 중 어떠한 직업도 내 열정을 자극하진 못했다. 그들이 내게 요구하는 역할은 내 지금껏 해온 작업들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내 아내는 내게 너무 까다롭게 굴 필요는 없다고 조언했고 나 역시 그녀의 말을 이해했지만, 나는 스스로에게 조금 더 시간을 주고 직업적 지평을 좀더 넓힐 수 있는 무언가를 발견하고 싶었다. 나는 지금 당장 직업을 구해 지금껏 해온 업무를 조금 더 지속해야 했을까?

이는 대답하기 매우 어려운 문제다. 이는 아마 당신이 그 분야에서 얼마의 시간을 더 보내는지, 그리고 그 시간을 어떻게 채워 나가는지에 따라 결정될 문제다. 예를 들어, 만일 당신이 비영리 독립 컨설턴트로서 적합한 업무를 수행해 왔다면, 당신은 이러한 시간을 조금 더 보내도 유익할 것이다.

그러나 완벽은 발전의 적이라는 말이 있듯이, 언젠가 당신은 당신의 나이와 재정 상태를 고려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순간을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제 당신은 지금껏 축적해온 경험과 기술들은 당신이 합류하는 기업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당장은 그곳이 막다른 길처럼 보일지라도, 그 끝에서 당신은 지금껏 상상하지 못한 새로운 곳으로 이어지는 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Q. 나는 대학교를 졸업한 뒤 몇 년간 한 대기업의 업무 지원 센터에서 근무한 적이 있다. 만일 당신이라면, 여기에서 당신 스스로를 차별화해 더 나은 단계로 발전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택하겠는가?

당신이 지금껏 어떠한 교육을 받아왔고, 어떠한 학위를 지니고 있는지 등은 잠시 잊은 채 고민해보라. 필자의 경우, 현재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방법을 택했다. 필자는 걸려오는 모든 전화에 대해 추가적인 답변을 제공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