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NS / 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CRM 없더라도 고객 전략은 필요”

2011.07.01 Todd R. Weiss  |  CIO

과거 CRM이 기업 내부에서 갖는 목적은 간단 명료했다. 고객과 연락처, 주문 내역을 꾸준히 추적해주는 것이다. 현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고객과 연결해 즉시 고객 데이트를 보내는 것에서 고객이 도움을 요청할 때 이를 처리하는 콜 센터 에이전트까지 더 많은 부분이 CRM이라는 우산 아래 놓여있다.

이런 이유에서 CRM 기반을 정기적으로 자세히 살피는 게 좋다. 현재 CRM 툴에서 제공하고 있는 새 기능들을 이용해 기존 시스템이 비즈니스와 고객의 요구사항을 여전히 충족시키고 있는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IDC 애널리스트 마리 워드리에 따르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가 아주 중요하기는 하지만 기업 내부의 고객 관리 전략을 출발점으로 분석해야 한다. 뭘 원하는지, 현재 상태는 어떤지, 미래에는 어떻게 될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목적을 달성하기란 어렵기 때문이다.

그녀는 "CRM에 대한 원칙 중 하나는 CRM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기업 내부에서 CRM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이 어떤 일을 하든 고객 관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 전략이야말로 고객 서비스 전략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CRM 전략을 수립하고 나면 이 전략을 지원하고 영업 활동에서 매출, 시장 점유율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목표를 충족하는데 도움을 줄 CRM 애플리케이션을 놓고 토론을 할 수 있다.

한 가지 기억해둬야 할 부분은 시장 접근 전략(Go-To-Market Strategy)은 사업 환경과 경쟁 지형에 따라 아주 자주, 때로는 매일 바뀌고 진화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듯 끊임없이 바뀌는 데이터를 토대로 CRM 시스템을 어떤 방식으로 운용할지, 무엇을 업데이트하고, 개선하거나 교체해야 할 지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따져봐야 할 질문들로는 다음을 들 수 있다.

*사용자가 요구하고 있는 기능이나 역량을 갖추고 있는가?

*필요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고 있는가?

*기존 CRM 시스템의 기능 확장을 위해 모듈을 추가할 수 있는가?

*기업에 필요한 올바른 전략은 무엇인가?

*처음 시스템을 개발했을 때는 없었지만 오늘날에는 반드시 있어야 할 기능들이 있는가?

*이들 새 기능들 중 뭘 포함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방법은?


이들 질문에 대한 답은 기업의 고객과 비즈니스 요구사항, 장기적인 고객 서비스 전략에 달려 있다.

변화가 필요하다고 해서 기업의 CRM 시스템이 무용지물이 되는 건 아니다. 새 기능들은 CRM 전략을 다음 단계로 올려주는 역할을 할 뿐이다.

"과거 특정 CRM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했을 때 당시의 시장 접근 전략을 가장 잘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했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기업 환경에서 CRM 자체가 달라졌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예를 들어 오늘날의 CRM 시스템들은 소셜 미디어를 처리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CRM 시스템을 처음 도입했던 10년 전에는 존재조차 하지 않았던 기술이다.

그렇다면 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시점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또 그 규모는 어떻게 판단할까?

기존 CRM을 시스템을 비즈니스 요구와 고객 요구를 비교 분석하면 된다. 워드리는 또 간단한 추가 기능을 통해 CRM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지, 아니면 대대적인 수리가 필요한지 질문을 해봐야 한다고 충고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