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소비자IT / 운영체제

'MS 오피스 365 vs. 구글 앱스 전격 비교'··· 드디어 시작된 진검 승부

2011.06.29 Michelle Mastin   |  PCWorld
오피스 365는 클라우드용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그 이상이다. 이 툴에는 데스크톱 및 웹 소프트웨어가 포함돼 있으며 완전한 클라우드 기반의 기업용 구글 앱스(Google Apps)와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오피스 365는 2개월여의 공개 베타테스트를 거쳐 오는 화요일 정식으로 출시된다.
 
테스트를 통해 발견한 둘의 차이점 : 무료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 툴을 포함하고 있는 구글 앱스는 모든 브라우저와 호환된다. 하지만 오피스 365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으며, 브라우저에서 문서를 편집하다가 쉽게 오피스 데스크톱 버전에서 문서를 열어 옮겨갈 수 있었다. 구글 앱스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잘 통합됐고, 오피스 365와 셰어포인트(SharePoint)는 윈도우 폰7(Windows Phone 7) 기기의 오피스 허브(Office Hub)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기업 생산성 패키지(Business Productivity Package)가 데스크톱과 스마트폰에서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이는지 살펴 보도록 하자.
 
브라우저환경에서의 주요 문서 목록 


 
사용자들은 셰어포인트를 통해 오피스 365 문서를 정리하고 공유하여 공동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사용자는 폴더에 파일을 정리하여 웹 인터페이스(Web Interface)에서 직접 문서를 열거나 확인하고 로컬 컴퓨터(Local Computer)에서 작업할 수도 있다. 
 
구글 앱스는 기본적으로 셰어포인트 같은 툴 없이도 공유와 공동작업을 지원한다. 사용자들은 구글 문서를 폴더가 아닌 콜렉션(Collection)에 정리하며, 하나의 문서를 여러 개의 콜렉션에 동시에 포함시킬 수 있다. 문서 편집은 전적으로 브라우저를 통해 이루어지지만 파일을 내려 받아 마이크로소프트 워드(Microsoft Word)와 같은 오프라인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편집할 수도 있다.
 
모바일 환경의 화면구성 


 
윈도우 폰7의 오피스 허브는 스카이드라이브(SkyDrive)와 동기화하는 원노트(OneNote)를 실행시킨다. 망고(Mango) OS 업데이트가 실시될 때까지는 원노트 노트북(OneNote Notebook)만이 스카이드라이브와 동기화된다. 다른 문서를 취급할 때 사용자는 셰어포인트를 이용해 문서를 공유하거나 스마트폰에 보관할 수 있다. 구글의 공식적인 안드로이드용 문서도구 앱은 모든 항목(All Items), 별 처리된 항목(Starred Items), 콜렉션 등 기타 그룹의 단축아이콘을 실행시킨다.
 
모바일 환경의 문서목록 


 
윈도우 폰의 오피스 허브를 이용해 워드나 엑셀(Excel) 파일을 공유하려면 셰어포인트를 이용해야 한다. 망고 업데이트를 통해 스카이드라이브가 오피스 허브에 통합되겠지만 아직까지는 셰어포인트를 이용해야 한다. 구글 문서도구는 문서를 최종 업데이트 시간에 따라 분류한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