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CIO 블로그 | 경력개발을 원한다면? '네 자신을 알라!'

2011.06.24 Meridith Levinson   |  CIO
자기지각(self-awareness)이 부족은 커리어 발전에 저해요소다. 자기지각이 낮은 이들은 필연적으로 과도한 자기방어라는 문제에 부딪힌다. 이로 인해 그들은 스스로의 앞기를 막고 있다는 점을 깨닫지 못하곤 한다.

최근 대처하기 힘든 이들을 여럿 만났다. 자기지각(self-awareness)이 부족하거나 혹은 전혀 없어보이는 사람들이었다. 마치 자신들이 남에게 어떻게 비춰지는 지에 대해 전혀 감을 못잡는 것처럼 보였다.

이들의 공통점은 동료들로부터 미움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거들먹거리고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며 고압적인 자세를 유지한다. 결과적으로 친구도 없고 외로와진다. 그리고 경력 개발에도 문제가 된다.

자기지각이 경력개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는 쉽게 그려볼 수 있다. 스스로에 대해 잘 파악하지 못하면서 구직 인터뷰를 잘할 수는 없다. 전문가처럼 행동하지도, 전문가로서 인정받기도 어렵다.

업무 곳곳에서도 문제가 발생한다.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생기고 거래처 직원은 불쾌해한다. 프로젝트 진행도 삐걱거린다. 그리고 직장을 잃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모두 경력에 악영향을 미치는 사례들이다. 반면 건강한 자기의식은 커리어에 큰 도움이 도리 수 있다.

리더십 전문가인 라이트 스테이트 대학의 매니지먼트 교수 스캇 윌리암스는 자기의식의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자기의식은 관리자들에게 부족한 점을 깨닫게 해주는 미덕이다. 또 의사결정과 스트레스 관리, 동기부여 등에 큰 역할을 한다."

다음 질문은 리더십 컨설턴트 게이 파머의 블로그에 게재된 것들로 자기의식의 유무를 진단할 수 있는 간이 판별도구다.

1. 다른 이들이 당신에게 화를 내는데, 그 이유를 납득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는가?

2. 타인이 당신의 업무에 대해 질문하거나 비난할 때 화가 나거나 방어적이 되곤 하는가?

3. 문제에 대해 타인은 비난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가?

4. 다른 이들의 업무성과에 찬사를 보내기 어려운가?

5. 의사결정의 잣대가 스스로의 관점과 필요성 뿐인가?

이들 질문 다수에 '그렇다'는 응답이 나온다면 스스로를 돌이켜볼 필요가 다분하다. 윌리암스는 그의 리더십 메일진에서 자기의식의 개발은 정직한 피드백을 통해 개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스스로에게 상벌을 명확히 하거나 상사로부터의 코치를 받는 것 등도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