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 분쟁|갈등 / 클라우드

CIO, CFO의 파트너로

2011.06.15 Maryfran Johnson   |  CIO

클라우드 컴퓨팅이 실제로 기업의 돈을 아끼지 못하는 것을 알게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 기술에 크게 투자하도록 만드는 쟁점은 최근 몇 달 동안 많은 CIO들의 설득이라는 주장을 필자는 들었다.

혹자는 이렇게 말하기도 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IT를 소싱하는 다른 방식일 뿐이며 사람들이 여전히 월급을 받고 있다”라고 말이다.

그러나 확실히 요즘 많은 기업에서 예산에 대한 논의가 바뀌고 있음을 알게 됐다. 한번 자본 투자가 상승하면 이는 고스란히 운영비로 바뀌게 된다. 다른 말로 하면, IT비용을 강조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원하는 때에 원하는 만큼 사용해 지불하는 것이 정말로 사용자들이 목말라 하는 제도기 때문이다.

IT서비스 및 소프트웨어를 조달하는 다양한 선택사양이 IT예산 심의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대해 알기 위해 본지는 전 월스트리트저널 기자 빌 벌클레이에게 클라우드의 재무 영향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벌클레이는 클라우드를 도입하면서 CIO와 CFO의 관계가 변화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또한 IT거버넌스와 다양한 모델들의 관리의 복잡성에 대해 클라우드가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자본 IT투자를 예산 내에서 예측 가능한 운영비로 바꿔놓은 클라우드는 확실히 켈리 서비스(Kelly Services)와 같은 임시 공급 업체에게 차이점을 만들어 냈다.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긴축 경영으로 들어간 켈리의 경우, IT예산을 과거에 비해 1/3로 줄였다. 그런데 클라우드가 켈리를 살린 것이다. 이 회사 CIO 조 드로윈은 “클라우드 덕분에 속도를 낼 수 있었다”라고 강조했다.

벌클레이는 "이러한 변화는 초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러나 선견지명이 있는 CIO들은 자신들을 인프라가 아닌 서비스의 제공자로 생각하기 시작했다"라며,  "마찬가지로 이 CIO들은 자본 투자가 아닌 운영비를 관리하며 비즈니스 투자 결정에서도 IT예산을 요청하는 게 아니라 CFO의 파트너가 돼 대화에 임한다"라고 밝혔다.

CIO가 예산 심의 과정에서 이러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변화다. CIO의 변화는 비즈니스 전략가가 되는 방향으로 CIO의 진화에 중요한 단계를 밟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CIO와 CFO의 파트너십은 리스크 관리,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와 같은 핵심 비즈니스 이슈에 대해 깊이 논의하는 관계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바로 모바일, 소셜네트워크와 같은 소비자들의 소통 창구가 다양해졌기 때문이며, 소비자들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투자가 필요하다. 이 투자에 대해서는 CFO가 CIO의 협력을 필요로 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CIO보다 더 잘 준비한 사람은 없다. 당신은 여기에 동의하는가?  

*Maryfran Johnson는 CIO매거진&이벤트의 편집장이다. ciokr@idg.co.kr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