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데이터센터 / 리더십|조직관리 / 분쟁|갈등 / 클라우드

블로그 | CFO가 IT를 주도해야 하는 이유

2011.06.13 Sandra Gittlen  |  CFO world

기업 기술 현장의 누군가가 다양한 산업의 IT부서와 얘기하면서 필자는 재무 관점으로 IT를 바라보기 시작한다는 점을 관찰했다. 기업의 성공과 기술 투자가 강하게 연결되면서, CFO가 IT의 로드맵을 개발하는 데 관여해야 한다는 점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

CFO 임무에 대한 변화는 가트너와 파이낸셜 이그제큐티브 리서치 파운데이션(the Financial Executives Research Foundation, FERF)이 공동으로 추진한 최근 조사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이 조사에 응한 IT부서의 절반에 가까운 42%는 CFO에 보고한다고 답했다. 또한 53%의 CFO는 자신들이 주도하는 IT프로젝트를 더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CFO와 CIO가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 업무에 대한 입지를 굳혔다”라고 FERF 의 리서치 담당 디렉터 빌 시넷은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CIO가 가장 최신의, 가장 훌륭한 기술에 대해 열광하며 일한다고 말하기는 쉽다. 또한 CIO는 기업이 기술 없이 일할 수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반면, CFO는 비즈니스의 핵심 가치, 임무 및 재무 상태를 현실적인 방향에서 CIO가 집중해야 할 분야가 무엇인지, 좀더 넓은 시야를 관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CIO는 기업이 재해 복구에 대한 2차적인 사이트를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CFO는 IT부서가 대량 백업과 비즈니스 연속성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툴 비용을 포함한 IT예산을 점점 더 많이 요구할 수 있다고 지적할 수 있다. 이는 또한 장애 대응 사이트에 대한 필요성이나 그것의 규모와 비용의 영향을 간과할 것이다.

CIO들은 기술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자 할 것이다; CFO들은 알고 IT를 뛰어넘어 기업 전체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 알고 있다. 한편, 응답자 가운데 5%만이 CFO가 IT의사 결정에서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CFO의 IT 개입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에 대해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하더라도, CFO들은 IT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가트너 리서치 부사장 존 밴 데커가 보도자료에서 밝혔듯이 “CFO가 IT의 가치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다면, CFO 리포팅은 성공적일 수 있다”라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가트너와 FERF는 IT의 인식 부재, 편협한 CFO, CIO의 과점, 또는 CFO와 CIO 관계 개선 실패 등이 비즈니스 성과를 얻는데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필자의 관점으로 본다면, 앞서 나열한 것들은 모두 CIO와 CFO의 경계를 무너뜨리기 시작할 장애요인이다. 앞으로는 컴플라이언스 준수, 데이터 보호, 데이터센터의 강화, 다른 중요한 업무에 대해 CIO와 CFO가 공동으로 책임져야 할 것이다.

당신이 만약 조직 안에서 CIO가 CFO에게 보고하지 않거나 CIO와 CFO의 관계가 소원하다면, 주의를 촉구해야 한다. 이는 비즈니스 성공과 실패를 좌우할 차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