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리더십|조직관리

기고 | 리더는 자신감이다

2011.05.27 Jack Bergstrand  |  CIO

올해 CIO 100인 선정 이벤트에 동참하는 기회를 가졌던 1인으로서, 개인적으로 가장 반가웠던 점은 기술과 혁신, 비즈니스 가치들이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현상을 목도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새삼스레 깨달은 점도 있었다. 효율적인 리더십의 중요성이었다. 효율적인 리더십을 구축함으로써 성공을 견인할 수 있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억지로 패튼 장군을 흉내내는 것과 같이 어색한 행태를 통해 리더십을 구축할 필요는 없다.

스스로를 믿는다면 누구나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다. 내향적이라거나 외향적이라거나, 혹은 사장이거나 직원이거나에 상관없이 그렇다.

큰 그림을 파악하라
조지 워싱턴 대학에서 임원 리더십에 대한 박사 논문을 준비할 때, 필자는 숲이 아닌 나무에 매몰되는 현상을 무수히 보아왔다. 훌륭한 스페셜리스트가 되는데 지나치게 몰두한 나머지 훌륭한 제너럴리스트로서의 자질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그러나 리더십, 특히 혁신에 필요한 리더십은 원대한 그림을 이해할 수 있는 제너럴리스트일 때 가능하다.

다행이 효율적인 리더십이란 그리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 4개의 핵심 리더십 행동을 설명한다.

1. 확신을 가져라. 친근하고 일관적인, 그리고 믿을 수 있는 태도를 보여라.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보여줘야 한다. 정서적으로나 지적으로 롤러코스터처럼 기복이 심하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어렵다.

2. 겸손하되 배짱이 있어야 한다.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지만 기꺼이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자세를 가져라. 거만하고 우유부단한 사람은 다른 이들을 이끌어내지 못한다.

3. 조직원들을 지원하고 지지하라. 믿음을 보여줘야 한다. 성과는 협력에서 나온다. 변화에 대한 태도, 그리고 자신의 업무에 대한 태도는 팀원들에게도 고스란히 투영된다.

4. 의사소통에 능숙해져라. 잘 듣고 피드백을 올바로 전달하라. 다른 이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설명하는데 시간을 투입해야 한다. 리더십을 구축하는 소재는 바로 '언어'다. 언어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성과로의 지름길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