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아이태니엄 사용 중인 오라클 고객, IT전략 수정 불가피

2011.03.30 Agam Shah  |  IDG News Service

오라클이 인텔의 아이태니엄 칩 아케텍처용으로 제공되던 소프트웨어의 개발 중단 선언한 데 대해 오라클 사용자들이 우려를 나타냈다. 향후 IT 인프라 업그레이드에 많은 비용과 노력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최근 오라클은 짧은 성명서를 통해, “인텔이 x86 아키텍처에 주력하고 있고 아이태니엄은 수명이 거의 끝나가고 있다는 이유로 아이태니엄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오라클의 이러한 결정은 향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선택에 제한을 가하는 것이기도 하기에, 아이태니엄 기반 서버를 사용중인 오라클 고객들은 장기적인 IT 업그레이드 계획을 수정해야만 할 것으로 보인다.

 

몇몇 고객들은 새로운 하드웨어를 구매하거나 새로운 칩 아키텍처로 코드를 포팅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고, 그로 인해 수 백만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오라클은 향후의 개발 중단을 발표했을 뿐, 서버용 아이태니엄의 기존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은 계속할 예정이다.

 

인텔의 아이태니엄 칩은 주로 HP의 인테그리티 서버에서 사용되고 있고, 인테그리티 서버는 가동시간이 긴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용으로 설계되었다. 오라클의 결정에 대하여, 인텔은 아이태니엄 칩을 지속해서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HP는 오라클의 ‘반-고객적인 결정(anti-customer actions)’은 고객들이 썬 서버를 구매하도록 강요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오라클은 자사의 아이태니엄 서버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 종료 시한을 발표했다. 아이태니엄을 지원하는 마지막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버전은 11gR2이고 그 이후에 출시될 12g부터는 아이태니엄용으로 개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샌디에고에 위치한 도매 유통 업체 HD 서플라이는 HP의 HP-UX OS가 탑재된 인테그리티 서버에서 오라클 DBMS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오라클의 발표 이후 추가적으로 인테그리티 서버를 구축할 것인지에 대해 이 회사 선임 시스템 엔지니어 멜 버슬란은 “비관적”이라고  말했다.

 

버슬란은 “HD 서플라이가 점차 HP-UX에서 리눅스로 시스템을 전환하고 있지만, 만약 인테그리티 서버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한다면 수 백만 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HD 서플라이의 하드웨어 인프라에는 HP의 PA-RISC 칩(현재는 판매되고 있지 않음)이 탑재된 서버들도 있고, PA-RISC 기반 서버들은 주로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버슬란은 “우리 부서의 예산을 고려한다면... 하드웨어 비용으로 수 백만 달러를 지출해야 하고 거기에 컨설팅과 추가 인력 비용을 지출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이 더 커지게 된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