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CIO들, “전략적 리더가 되기엔 시간이 부족하다”

2010.10.29 Lauren Brousell   |  CIO

많은 CIO들이 전략적인 IT 리더가 되고자 한다. 하지만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CIO의 동료 자문 서비스인 CIO Executive Council이 회원을 대상으로 CIO 역할 향상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다른 C레벨 리더 및 주주들과의 관계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대상자 중 80%가 전략적 IT 리더가 되길 원하며, 44%는 자사의 CEO도 이를 원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스스로를 전략적 IT 리더라고 밝힌 사람은 21%에 불과했다.

자신의 역할을 IT 운영 이상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CIO들에게 힘든 부분은 시간관리이다. 응답자의 90% 이상이 비즈니스 전략에 집중하고 싶지만, IT 운영 및 성능 향상이 대부분의 시간을 잡아먹는다고 답했다. 유팍(Eurpac)의 CIO인 마이크 스키너는 “이메일 및 물리적 백업 같은 것은 CIO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서 고민을 해야 할 것이 아니다”라면서, “이런 일상적인 서비스는 아웃소싱으로 넘겨야, CIO가 비즈니스 전략에 집중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CIO들은 직원들을 적절히 배치하지 못해 일상적인 운영 이슈의 함정에 빠져있다. 응답자의 53%가 직원들의 리더십 개발을 자신의 역할 향상에 있어서 가장 방해가 되는 요소로 꼽았다. 또한, 62%는 직원 능력 향상에 있어서 최우선 과제로 직원들이 비즈니스 주주들과의 협력 향상을 위한 교육으로 꼽았다.

버텍스(Vertex)의 CIO인 크리스 콜은 다른 비즈니스 리더들과 함께 일하게 되면, IT 전문가가 아닌 비즈니스 리더로 보이게 한다. 회사 내에서 자신의 위상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주주들과의 관계를 맺는 것 역시 CIO의 명예나 신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응답자들은 주주들과의 만남(70%)과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인정받는 것(60%)이 가장 영향력이 있다고 답했다.

비즈니스 중심적 CIO가 되는데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인가?

AP13D1.JPG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