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CIO를 꿈꾸지 않는 8가지 이유

2008.08.08 Meridith Levinson   |  CIO

1.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소명은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다.
코드를 작성하는 것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삶의 빛이다. 가슴 깊은 곳의 불꽃이요. 원죄이자 영혼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코드를 작성하고픈 충동을 갖고 있다. 이들은 종종 자신들을 치장하고,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고, 이성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들을 모두 포기하면서도 코드를 개발해야만 한다. CIO가 되는 것은 이들의 단 하나뿐인 진정한 열정을 빼앗는 일이다.
 
2.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노동의 대가를 보고 싶어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미팅에 참석하고, 부하들과의 쓸데없는 소모전을 관리하고, 한 푼이라도 예산을 더 쥐어짜내는 데 하루를 소비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이들이 원하는 것은 “진정한” 일이다. 이들은 자신의 일과 관련하여 보여줄 수 있는 무언가를 원한다. 이들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가리키며, "제 팀이 이것을 개발했습니다"가 아니라 "제가 이것을 개발했습니다"라고 말하고 싶어 한다.
 
3. 말을 할 필요가 없다.
개발자들의 다수는 영어보다는 자바나 C# 언어로 자신들을 더욱 잘 표현한다. 그러나 이는 경영진들 및 이사회 임원진들에게 IT의 가치를 분명하고 설득력 있게 설명해야 하는 CIO들에겐 해당되지 않는 말이다.
 
4. 컴퓨터 매니어의 복수
이들에게는 전설적인 해커가 되는 것이 CIO가 되는 것보다 훨씬 더 흥분되는 일이다. 동시에 훨씬 더 실현 가능한 직업적 목표이기도 하다. 오늘날 능력 있는 CIO 지위에 오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5.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허구한 날 윗사람들에게 깨지고 싶어하지 않는다.
현실을 직시하자. CIO가 하는 일 중 상당수는 CFO와 CEO에게 야단맞는 일이다. 개발자들은 자신들의 성실함을 높이 평가하며, 사내 정치 문제들은 바보들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이들은 IT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영진들에게 보고를 하고 명령을 받기보다는 직접 프로그램을 분해하고 다루길 원한다.
 
6.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원하는 것은 혁신이다.
심지어 개발자들은 CIO를 전술적이라고 여기고 있다. 이들은 CIO를 인프라스트럭처를 총괄하는 사람으로 보고 있다. 개발자들은 현상이 유지되길 바라지 않는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혁신이다.
 
7.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파워포인트를 싫어한다.
파워포인트는 만화 "딜버트"에 등장하는 뾰족머리 부장의 전매특허와 같다. 파워포인트만큼 고지식한 것도 없다는 것이 이들의 생각이다.
 
8.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CIO가 우둔하다고 생각한다.
왜 개발자들이 동료 모두로부터 존경을 받지 못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하겠는가? psy_cheon@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