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2018.11.13 Charlotte Trueman  |  CIO Aisa
전 세계를 통틀어 아시아의 디지털 참여도가 가장 높은 축에 속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중국에만 7억 5,100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가 있으며 소셜미디어 보급률은 65%에 달한다. 이 수는 G20 국가들을 모두 합친 것에 비하면 적을지 몰라도, 전 세계 평균인 42%를 훨씬 상회하는 수준이며 특히 인구와 국가 규모를 생각하면 놀라울 정도다.



아세안(ASEAN) 국가들 역시 상대적으로 뒤처지는 편은 아니다. 이들 인구의 58%가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고, 55%는 주기적으로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아세안 국가들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 보면 이미 중국을 넘어서는 통계를 보여주는 곳들도 적지 않다.

싱가포르
의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보급률은 각각 84%와 83%에 달한다. 말레이시아는 각각 79%와 74%이며, 브루나이의 두 보급률은 무려 95%에 달한다. 반대로 농촌 비중이 크고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지 않은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의 국가는 자국민들의 디지털 요구에 발맞추기를 버거워하는 눈치다.

중국 역시 농촌 지역으로 가면 디지털 보급률은 여전히 낮은 편이다. 최근에는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의 인터넷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조처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중국의 디지털화 과정에서 어떤 것들을 배울 수 있을까?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
지난 12개월 동안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디지털 지표들은 성장세를 보였다. 동남아시아 지역의 신규 인터넷 사용자 수는 2016년보다 8,000만 명이 늘어 디지털화의 뚜렷한 추세를 보여 주었다. 그러나 동남아시아 지역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다양한 문화적, 경제적 스펙트럼으로 인해 디지털화 역시 정형적 패턴을 따라가고 있었다.

디지털 보급률이 낮은 국가들의 가장 큰 장애물은 인프라의 부재였다.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 지역을 벗어나면 광대역 연결이 산발적인 경우가 많았으며, 상대적으로 빈곤율이 높은 농촌 지역의 저소득 가정들은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한 채 지내왔다.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기술이 사치품이 아니라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아 감에 따라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도시와 농촌 간 이러한 격차도 점차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이 디지털 격차는 여전히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로 남아 있다.

이제 동남아지역의 디지털화는 단순히 얼마나 많은 이들이 SNS를 하는가를 넘어서서 보다 폭넓은 의미를 아우르게 되었다.

싱가포르나 말레이시아같이 오래전부터 혁신을 강조해 온 국가들은 디지털화의 파도를 타며 나날이 성장해 가고 있다. 반대로 라오스, 캄보디아, 그리고 미얀마는 여전히 전통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디지털화와 일자리 보존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애를 먹는 중이다.

디지털 변혁의 선두주자 격인 기술 중 하나로 자동화를 들 수 있다. 자동화는 고객 지원에서부터 공급망관리(SCM), 뱅킹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간소화한다.

때문에 아직 제조업 의존도가 높은 국가들은 자동화가 가져올 기술적 발전이 제조업의 리쇼어링(reshoring)으로, 그리고 더 나아가 때 이른 탈산업화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중국의 사례가 시사하는바
중국의 사례가 알려주는 가장 중요한 교훈 중 하나는 모바일 도입률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중국 전체 인구의 79%가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또는 최소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폰과 그에 들어가는 심 카드 비용이 내려감에 따라 도시, 농촌을 막론하고 모든 이에게 휴대전화의 장벽이 낮아지고 있다.

중국의 모바일 사용은 특히 최근 몇 년 사이 폭발적 성장세를 보였으며 현재는 아세안 국가들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오늘날 모바일 기기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선호되는 통신 수단으로,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 수는 전체 인구의 1.3배 이상이다.

이처럼 모바일 문화가 팽배하게 되면서, 지난 2년간 동남아시아 지역의 인터넷 사용자 또한 눈에 띄게 증가했다.

그러나 동시에, 주로 농촌 지역이 인터넷 연결로부터 고립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향후 신규 인터넷 사용자들은 ‘모바일 퍼스트’가 아니라 ‘모바일 온리’ 사용자가 될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다.

이렇듯 새로운 ‘디지털 표준’을 일찌감치 알아챈 중국 정부는 벌써 3년 전부터 중국의 농촌 지역 모바일 이동통신 인프라 개발에 투자를 늘리겠다고 선언했다.

이를 위해서는 지자체들의 정책적 지원과 자본, 그리고 전기 통신 기반 시설 건설 및 유지, 공공 부문과 기업 부문의 협력, 그리고 정부 보조금의 보다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중국 정부는 밝혔다.

중국 정부의 계획에 따르면 2020년까지 중국 전역의 5만 개 이상 마을들이 고속 데이터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농촌 지역의 3,000만 이상의 가구들에 대한 인터넷 서비스를 개선할 예정이다. 아직 이러한 이니셔티브의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확실히 중국 농촌 지역의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한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중국 농촌 지역의 인터넷 사용자 중 60%는 주기적으로 온라인 쇼핑을 즐기며, 이들 중 47%는 모바일 결제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때 디지털 변혁에서 뒤처졌던 인구집단이 빠르게 변화를 따라잡고 있는 모습이다.

라오스나 캄보디아 같은 국가들이, 이미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는 전체 인구를 1/3 이상으로 늘리기 위해서는 중국과 같은 적극적 정책, 투자, 그리고 장기적 비전이 필수적이다.

물론 일자리 감소는 불가피하다. 4차 산업혁명을 수용하지 않고는 자동화가 가져다줄 생산성, 유연성 및 경제 성장의 과실도 누릴 수 없다.

그러나 동시에, 이러한 디지털 변혁이 지역 전체에 이득을 가져다줄 수 있도록 적절한 규제가 마련되지 않으면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불신은 더욱 커지고 확산될 것이다.

동남아시아 지역 전반의 협력이 핵심이다. 아세안 국가들은 저마다 고유의 특성이 있지만, 특히 이 지역의 경제적, 기술적 번영은 아세안 국가들 특유의 상호 연결성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아세안 국가 원수들은 이미 사이버 범죄와의 전쟁에서 협력하는 과정에서 지역 단위 규제가 발휘하는 힘과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를 증명하였다.

이제 기존 기술에 의존 중인 국가들을 돕고 4차 산업혁명과 현실의 간극을 메우기 위해서 아세안 전역의 협력이 요구되는 시기다.

중국은 지역마다 엄청난 차이를 보이던 디지털 빈곤 간극을 메우기 위해 부단하게 노력해 왔다. 중국의 정보통신기술개발지수(IDI)는 2016~2017년 사이 5.60에서 5.17로 하락하였다.

동남아시아에도 강력한 디지털 경제를 구축한 국가들도 있지만, 다소 뒤처지고 있는 국가도 있으며 이러한 디지털 갭을 메우는 것은 정치인과 지도자들의 몫으로 남아 있다.

중국 역시 디지털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10여 년간 디지털 변혁을 위해 중국이 해 온 노력을 부정할 사람도 없을 것이다.

동남아시아 지역 내에도 강력한 디지털 역량을 갖춘 국가들이 분명히 있고 이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반대로 디지털화의 속도를 따라가기가 버거운 국가라면 중국의 국제 디지털 변혁 예시를 보고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