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 자동차

전세계 곳곳 누비는 '우버 대용 차량공유 앱 11선'

2018.10.22 Scott Carey  |  Techworld

우버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러면서 사람들은 우버를 대신할 새로운 차량 공유 서비스를 찾기 시작했다. 전세계 곳곳에 있는 차량 공유 서비스를 알아보자.



우버는 차량 공유 앱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굳힌 후 외부적으로 택시, 규제, 운전자 관련 추문들로부터 내부적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연루, 핵심 임원의 이탈, 성희롱 소송, 온라인 동영상에 이르는 최근의 문제들까지 안팎으로 스캔들을 겪었다.

따라서 우버를 삭제한다면, 전화기로 차량을 수배할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일까? 영국에서라면 블랙캡(black cabs)을 지원하고 싶거나, 일시적 요금 인상(surge charging)을 피하고 싶거나, 블랙 마크가 많은 회사를 이용하기가 왠지 싫다면 택시를 예약하는 몇 가지 선택지가 있다.

시장에서 우버는 갈수록 영리해지는 신생기업들과 경쟁하고 있고, 심지어 지난해 중국에서는 패배를 인정하고 경쟁사인 디디 쳑싱(Didi Chuxing)에게 사업을 매각하기까지 했다.

우버 대신 사용할만한 차량 공유 앱을 소개한다.

비아밴
비아밴(ViaVan)은 자신을 보다 경제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우버 대안이라고 선전하는 온-디멘드 카풀 서비스다.

메르세데스-벤츠와 미국의 승차 공유 신생벤처인 비아(Via) 간의 합작회사로 4월 런던에서 사업을 개시하였다. 런던에서 요금 구역 1 및 2에 속하는 고객은 앱을 이용해 진로가 같은 다른 운전자와의 실시간 매치를 물색해 차량을 공유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다른 승객들과 함께할 수 있는 여정을 찾아서 탑승을 공유할 수 있다.

회사는 저렴한 요금, 안전 제일주의, 운전자의 친절한 응대를 약속하고 런던 내 차량 호출 업체 중 수수료가 가장 적다고 주장한다. 3월 암스테르담에서 서비스를 시작했고, 런던은 비아밴이 진출한 2번째 도시다.

비아밴의 CEO 크리스 스나이더는 “런던 사람들은 안전하고, 편리하며, 경제적이고 혁신적인 교통 해법을 받을 자격이 있다”면서 “우리는 다르다. 비아밴의 DNA에는 사회적 책임이 들어 있다. 우리의 사명은 진실로 역동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에 힘을 실어 주고, 도시의 혼잡을 줄이며, 운전자를 경제적으로 윤택하게 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당신이 우버 대신 비아밴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 런던 중심가에서 친환경적이고 저렴한 교통수단을 원한다면…

마이택시
영국의 택시 호출 앱인 헤일로(Hailo)는 2016년 독일의 자동차 거대 기업 다임러가 소유한 유럽의 택시 호출 앱인 마이택시(MyTaxi)와 통합했다. 마이택시는 9개 나라 50개 이상의 도시에서 10만 명의 등록 택시 운전자를 거느린 유럽 최대의 택시 앱이다. 현재 영국에서 유일하게 서비스를 제공 중인 도시인 런던에서만 1만 7,000대의 블랙캡이 마이택시에 등록되어 있다.

실무 차원에서, 마이택시 앱은 신속히 시작되고, 이용자가 위치한 지역의 택시를 호출하고, 앱 이용료를 받는다는 점에서 우버와 거의 비슷하다. 결정적 차이는 택시들이 면허를 가지고 있고, 수요가 높을 때 일시적 요금 인상이 없다는 점이다.

마이택시 CEO인 앤드류 피닝턴은 블룸버그 테크놀로지와의 인터뷰에서 우버와 다른 경쟁 업체를 겨냥하며 “다른 서비스와 달리 우리는 정부 당국과 협력한다. 우리는 건설적인 와해자이다”고 말했다.

우버는 런던의 블랙캡을 포함해 여러 해 동안 택시 회사들과 싸워왔다. 그리고 런던 블랙캡을 위한 택시 호출 옵션을 도입했지만 3월 제거했다. 회사는 “우버택시(UberTAXI)를 처음 시작했을 때 수천 명의 블랙캡 운전자가 우버 앱을 통해 수만 건의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최근 몇 개월 동안 수가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이를 계기로 승객과 블랙캡을 연결하는 전문 회사들이 생겨났지만, 문제는 소비자의 반응이다.

당신이 우버 대신 마이택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삼촌이 블랙캡 운전기사였다면…

게트
이스라엘 신생벤처인 게트(Gett)는 완전 균일 요금을 제공하고 면허를 가진 택시 운전자들과 일하면서 자신을 우버 및 리프트와 차별화한다.

마이택시, 게트 등의 회사들이 일시적 할증과 면허 없는 운전자를 이용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이는 경쟁에서 불리하게 작용한다. 일시적 할증의 숨은 이점은 피크 시간에 추가 요금을 위해 더 많은 운전자가 몰리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면 일시적 할증을 적용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택시를 잡기가 더 수월해진다. 일반 택시를 이용하는 마이택시와 게트는 피크 시간에 택시가 증발해버릴 수 있다. 이들이 거리에서 승객을 태울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다.

게트는 영국에서 우버만큼 인기 있거나 브랜드 인지도가 있지 않다. 그러나 게트는 우버와 경쟁하며, 런던 이외의 영국 도시에서 차량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버 외의 유일한 업체다. 게트가 영업하는 도시는 에딘버러, 맨체스터, 버밍험, 리버풀, 글래스고, 리즈, 옥스포드, 케임브리지, 리딩, 슬러프, 밀턴 케인즈, 브라이턴, 브리스톨, 배스, 카디프, 포츠머스, 본머스, 레스터, 코벤트리, 셔필드, 노팅험, 브래드포드, 헐, 뉴캐슬이다.

아울러 회사는 2016년 5월 폴크스바겐 그룹이 투자한 3억 달러를 이용해 확장을 가속할 방침이다.

당신이 우버 대신 게트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 최근 런던에서 3.2배나 비싼 비싼 택시비를 낸 적이 있다면…

애더슨 리
영국 최대의 미니캡 회사인 애더슨 리(Addison Lee)는 우버가 등장하면서 소비자가 자동차를 호출하는 습관이 변화함에 따라 이에 열심히 대처하며, 자사 모바일 앱과 온라인 주문 기능을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애더슨 리 앱은 현재 우버가 바쁠 때나 공항 트랜스퍼를 예약할 때 간단하게 우버를 대체할 수 있고, 고정 가격 및 지원을 원하는 법인 고객에게 인기가 있다. 이 앱은 차량 공유 시대에 소비자가 익숙해진 방식과 동일하게 작용하고, 더 이상 택시 배차 사무소로 전화를 걸 필요가 없다.

애디슨 리의 단점은 런던 외에서 이용할 수 없고, 상당히 비쌀 수 있다는 것이다.

당신이 우버 대신 앤더슨 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늦은 시간, 비까지 내리는 데다 지친 상태라면…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