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신형 아이폰 3종, 애플 워치 시리즈 4 外··· 9월 12일 애플 발표 요약

2018.09.13 Jason Cross  |  Macworld
애플이 3종의 신형 아이폰과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 iOS 12, 신형 애플 워치 시리즈 4를 발표했다. 맥OS 모하비 출시일도 함께 공개됐다.

애플은 12일 미 캘리포니아 주 쿠퍼티노 신사옥 스티브잡스 극장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신형 아이폰과 심전도 기능을 갖춘 애플 워치 등 신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또 새로운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와 트루뎁스 카메라 및 페이스 ID 시스템과 같이 신형 아이폰의 혁신 기술에 대한 소개가 이뤄졌다.

애플 워치 시리즈 4
애플은 신형 시리즈 4 애플 워치를 발표하면서 "모든 것이 재디자인, 재설계됐다"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시리즈 4 애플 워치는 소소한 변화를 보여왔던 전자들과 달리 주요 디자인 변경이 이뤄진 최초의 애플 워치에 해당된다.


종전보다 훨씬 더 큰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다. 그러나 케이스는 불과 2mm 더 커졌으며 두께는 오히려 얇아졌다.

먼저 크기는 살짝 커졌다. 40, 44mm로 전작의 38, 42mm보다 가로세로 2mm씩 크다. 그러나 두께는 더 얇아져서 총 부피는 오히려 줄어들었다. 애플은 또 모서리가 곡선 처리된 신형 디스플레이를 채용해 화면이 차지하는 비율을 높였다. 애플은 소형 버전이 전작보다 35%, 대형 버전이 전작보다 32% 더 커졌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화면에 더 많은 정보가 표시될 수 있으며 스피커 소리도 기존보다 50% 더 커졌다. 워치의 페이스(face)도 8개까지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


더 커진 디스플레이는 더 많은 정보 노출과 조합을 의미한다.

이 밖에 디지털 크라운은 이제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며 뒷면은 사파이어 크리스탈 및 세라믹 재질로 구성됐다. 이는 전파 투과율을 높여 무선 신호 감도의 개선으로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애플 워치 시리즈 4는 듀얼코어 64비트 CPU와 애플이 설계한 신형 GPU로 구성된 S4 프로세서를 내장했다. 애플은 이를 통해 두 배 더 빠르다고 전했다. 이 밖에 다이나믹 레인지가 2배인 새로운 2 세대 가속도계를 내장했는데, 이는 샘플을 8배 더 빠르게 취합하며 최대 32g의 힘을 감지할 수 있다. 애플은 이를 통해 실수로 인한 넘어짐 등을 시계가 감지하며 사고 발생 시 비상 연락처로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게 된다고 전했다.

광 심박수 센서 또한 개선됐다. 이는 심박수가 낮아지는 문제와 함께 심방 세동(Afib ; atrial fibrillation) 현상을 감지할 수 있다. 모든 Afib 사건을 감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애플이 밝히지는 않았지만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향상된 가속도계는 낙하를 감지하고 비상 연락처에 자동으로 알리게 된다.

애플은 전극을 내장한 신형 전기 심박 센서를 자체 개발해 시계 뒤쪽과 디지털 크라운에 추가했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30초의 심전도(ECG)와 여타 진단을 수령할 수 있다. 해당 데이터는 헬스(Health) 앱에 저장되며 PDF 파일로 추출해 의사에서 발송할 수 있다.


애플 워치 시리즈 4는 기본적인 형태의 심전도(ECG)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전기 심박 센서를 내장했다.

아이폰 XS 및 아이폰 XS 맥스
아이폰 XS 맥스와 아이폰 XS의 거의 같다. 단 맥스가 좀더 높은 해상도의 대형 디스플레이와 고용량 배터리를 내장했다.

애플은 6.5인치 화면의 아이폰 XS 맥스를 통해 패블릿 시장에 진입했다. 전화기 자체는 아이폰 8 플러스와 비슷한 크기지만 2,688x1,242 해상도의 6.5인치라는 더 큰 화면을 내장했다. 5.8인치 화면을 내장한 아이폰 XS와 동일한 458ppi 제원이다.

두 아이폰 모두 IP68 방수 및 방수 기능을 인정 받았다. 아이폰 X 및 아이폰 8보다 나은 제원이다. 애플은 최대 2 미터의 물에서 최대 30 분 동안 정격을 측정했으며 염소 처리된 물 및 소금물 등의 유체에서 테스트를 마쳤다고 밝혔다.

페이스 ID는 더욱 빠르고 안전하게 처리되는 알고리즘으로 개선되어 이전보다 훨씬 빠르게 휴대 전화의 잠금을 해제한다.


아이폰 8 플러스와 유사한 크기의 아이폰 XS 맥스는 화면 영역이 더 크다.

아이폰 XS는 새로운 듀얼 카메라 시스템을 탑재했다. 1,200만 화소 광각 카메라에 더 큰 센서를 내장했으며, 새로운 트루 톤 플래시도 적용됐다.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 또한 개선됐는데, 이는 CPU와 신경 엔진을 조합해 동작해 포트레이트 모드를 개선시키고 모든 사진에 대해 1조 번 이상의 작업을 수행한다고 애플은 전했다.

전면 트루뎁스 모듈에는 아이폰 X보다 두 배 빠른 새로운 700만 화소 센서가 적용됐다.


새로운 아이폰들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에서 새로운 수준의 카메라를 갖추고 있다.

애플에 따르면, 이제 카메라는 새로운 스마트 HDR 모드를 사용해 노출을 많이 가져 와서 암부 영역의 디테일 지능적으로 결합하고 까다로운 상황에서 더 나은 하이라이트를 결합해낸다. 사진 촬영 후에는 사진의 심도를 f/1.4에서 f/16까지 조절할 수 있다. 이 밖에 동영상도 달라졌다. 아이폰 최초로 스테레오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다.


인물 촬영 후 심도를 조절할 수 있다.

애플은 아이폰 XS 맥스가 아이폰 중 가장 큰 용량의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오랜 배터리 동작시간을 지닌다고 주장했다.

무선 연결성은 기가비트 LTE와 전세계 로밍을위한 더 많은 지원 밴드로 개선됐다. 애플은 듀얼 SIM 지원을 위해 내부 eSIM 및 표준 마이크로SIM을 사용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eSIM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두 개의 물리적 SIM에 양면 SIM 트레이가있는 모델을 판매 할 예정이다.

아이폰 XS는 4GB, 256GB, 512GB 용량으로 999달러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아이폰 XS 맥스는 1,099 달러부터 시작된다. 100 달러씩 더 비싸다.

A12 바이오닉
그리고 신형 아이폰들을 뒫받침하는 A12 바이오닉 칩이 있다. 애플은 업계 최초의 7nm 칩이라고 소개하며 "스마트폰 분야에서 가장 스마트하고 강력한 칩"이라고 강조했다.

애플이 설계한 이 칩에는 69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내장한 6코어 CPU가 내장돼 있다. 애플에 따르면 2개의 고성능 코어는 A11 바이오닉보다 최대 15% 빠르지만 최대 40 % 적은 전력을 사용한다. 4개의 고효율 코어는 최대 50% 적은 전력을 사용합니다. 애플은 또 직접 디자인한 그래픽 프로세서가 최대 50% 더 빠르다고 전했다.


A12 바이오닉은 더 빠르고 에너지 효율적인 프로세서 코어와 훨씬 강력한 그래픽 프로세서를 내장하고 있다.

애플은 뉴럴 엔진을 진지하게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머신러닝에 최적화된 이 엔진은 A11에서는 듀얼 코어 디자인이었으며, 초당 최대 6,000억 건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었다. A12에서는 8코어 디자인으로 초당 최대 5 조의 작업을 처리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개발자는 이제 코어 엔진과 함께 뉴럴 엔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10%의 전력으로 최대 9배 빠른 머신러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고 애플은 전했다.


강화된 뉴럴 엔진은 A12의 가장 큰 개선점으로 손꼽힌다.

애플은 또 A12가 개선된 이미지 처리 및 최대 512GB를 처리 할 수있는 스토리지 컨트롤러를 내장해 시스템 온칩의 모든 측면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앱 실행 속도가 최대 30% 빨라졌다는 설명이다.


아이폰 X와 비교해 개선된 부문을 소개하고 있다.

아이폰 XR
3종의 신형 아이폰 중 마지막 하나는 보급형 모델인 아이폰 XR이다. 전면을 가득 채우는 6.1인치 디스플레이와 XS와 동일한 트루뎁스 카메라 모듈을 노치 디자인을 내장한 제품이다. 물과 먼지에 대해 IP67 등급을 획득했다.


아이폰 XR은 전면의 거의 모든 영역을 디스플레이가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1,792X828 해상도로 326ppi에 해당한다.

애플은 아이폰 XR의 디스플레이에 대해 '리퀴드 레티나'라고 지칭했다. 해상도가 낮지만 탭투웨이크, 트루톤, 넓은 색생 범위 및 120Hz 터치 감지 기능을 여전히 보유하고 있다.

아이폰 XR는 3D 터치가 없지만 애플이 '햅틱 터치'라고 부르는 햅틱 피드백 기능을 제공한다. 맥북 터치 패드와 유사하다. 프로세서는 상급 모델과 같은 A12 바이오닉이다.

카메라는 1개 뿐이다. 그러나 아이폰 XS와 동일한 제원의 광각 카메라다. 또 포트레이트 모드 촬영을 지원한다.


아이폰 XR은 보급형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측면에서 아이폰 X보다 우수하다. 749달러에서부터 시작된다.

애플은 아이폰 XR이 아이폰 8 플러스보다 1시간 반 더 긴 배터리 동작 시간을 갖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이폰 XR은 6 가지 색상으로 제공되며 64GB, 128GB 및 256GB 용량으로 나온다. 가격은 749달러부터다. 10월 19일에 선주문이 가능하며 10월 26일 출하될 에정이다.

홈팟과 tvOS 업데이트
한편 애플은 홈팟(HomePod)이 스테레오 페어링 및 에어플레이 2를 지원하고 iOS 12 S시리 숏컷 기능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다수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애플 TV 4K는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지원을 추가했으며 iOS 12 업데이트가 적용된다. 애플은 9월 12일 iOS 12와 함께 이번 업데이트들을 배포할 예정이다.

맥OS 모하비 출시일
애플은 이번 행사에서 맥OS 모하비의 출시일도 공개했다. 9월 24일 월요일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