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개발자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제품 개발의 핵심 균형추"··· 프로덕트 매니저의 이해

2018.07.04 Sarah K. White  |  CIO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s)란 시장과 고객은 물론 이들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혹은 서비스에 원하는 요건을 이해하는 사람이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전체 라이프사이클의 핵심 역할을 맡는다. 자원 투입과 리스크, 여러 부서로부터의 피드백, 핵심 이해당사자, 경영진, 고객 간의 균형추 구실을 한다.



따라서 프로덕트 매니저에겐 기술과 사업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어떤 제품이 개발할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고, 이것이 사업에 어떤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인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내부 제품이든 외부 제품이든 상관없이 프로덕트 매니저는 모든 사람의 요구와 기대를 이해하고 이를 여러 부서 간에 조율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책임과 기술
프로덕트 매니저의 기술과 책임은 제품과 기업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그러나 공통된 것을 추리면 다음과 같다.

- 제품의 핵심 요건을 결정하기 위해 고객과 논의
- 개발 과정 모니터링
- 가격 모델 수립
- 신제품을 위한 사업 계획 작성
- 실행 전략의 검토와 수정
- 지원팀 교육
- 신기술 적용 방법 강구
- 업계 트랜드 확인
- 가능성 있는 과제와 위험, 장애 사항 파악
- 제품 요구사항에 대한 피드백과 테스트
-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 요구 분석
- SQL과 사업 전략

하버드대에서 제품 관리 과정을 강의하고 있는 줄리아 오스틴에 따르면,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은 사업 감각과 IT 스킬이다. 그러나 유능한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려면 다음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추가로 필요하다.

- 감성지능(EQ, Emotional intelligence): 프로덕트 매니저에겐 견실한 EQ가 필수적이다.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고 이들이 새 프로젝트에 대해 합리적인 요구사항을 갖도록 조율해야 하기 때문이다. 고객과 공감하는 방법, 고객의 말에 대해 그 문맥을 읽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초기부터 껄끄러운 앙금이 남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대인관계 관리: 대인관계 기술은 여러 부서와 이해당사자, 임원 간에 균형잡힌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협상하는 법, 갈등을 푸는 방법, 팀을 격려하는 방법 등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물론 동시에 예산과 리소스에서도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 자기 인식: 프로덕트 매니저는 개발 과정 전반에 걸쳐 객관적이어야 한다. 그래야 개인적인 편견이나 의견, 선호가 최종 제품에 영향을 주지 않게 된다.
- 자기 관리: 프로덕트 매니저는 다양한 부서와 협업해야 하는 핵심 인력이므로 시간 관리와 촉박한 마감 시간을 대비해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있어 남다른 감각이 요구된다.
- 사교성: 사교적인 프로덕트 매니저는 고객과 더 쉽게 공감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고객의 정서와 관심사에 더 민감하면서 동시에 영업과 기술지원, 엔지니어링 등의 우려를 잘 조율한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급여
글래스도어(Glassdoor)에 따르면 프로덕트 매니저의 연봉은 7만 4000달러에서 15만 달러 사이다. 지역과 직급, 경력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경력이 늘어남에 따라 급여도 오른다. 신입 프로덕트 매니저의 평균 연봉은 8만 1000달러이지만 수석 직급이 되면 13만 1995달러로 뛴다. 이사급은 16만 1090달러다.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는 방법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는 길은 업종과 전문성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단 현장에서 시작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 모든 상황에 통하는 통합 교육과정은 없지만, 보통 신입에게는 학사 학위 혹은 이에 준하는 학력이 요구된다.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통계, 경제학 같은 학위도 도움이 된다.

관련 학위가 없지만 여전히 프로덕트 관리의 세계에 경력을 확장하고 싶다면, 온라인 교육과정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유데미(Udemy), 코세라(Coursera), 링크드인 러닝(LinkedIn Learning), 제너럴 어셈블리(General Assembly), UBC 서더 스쿨(UBC Sauder School of Business), EdX, e코넬(eCornell),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arvard Business School) 등이 초보자를 위한 코스를 다양하게 개설했다. 더 고급 과정을 찾고 있다면, 카네기 멜런 대학(Carnegie Mellon University), 노스웨스턴(Northwestern), NYU 스턴(NYU Stern) 등을 둘러볼 것을 권한다.

자격증
프로덕트 관리 분야에는 많은 자격증이 있다. 현재 업무에 가장 맞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할 텐데 애자일과 스크럼 같은 자격증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AIPMM의 CPM(Certified Product Manager Credential), 프래그매틱 마케팅의 프래그매틱 마케팅 인증(Pragmatic Marketing Certified), 스크럼 얼라이언스의 CSPO(Certified Scrum Product Owner), 280그룹의 PMC(Product Management Certification) 등이다. 이 중 일부는 업무 경력을 입증해야만 취득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