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보안 / 분쟁|갈등 / 비즈니스|경제 / 통신|네트워크

"중국 기업으로서 받는 의혹들이 있다..." 해명 나선 화웨이 호주 수장

2018.06.28 Byron Connolly  |  CIO Australia
화웨이 호주의 존 로드 회장이 호주 캔버라 내셔널 프레스 클럽에서 자사를 둘러싼 여러 "의혹"에 반박하는 내용으로 연설했다.

그는 "화웨이를 둘러싼 여러 틀린 정보들이 있다. 기업으로서 우리는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 우리를 비웃는 자들과 논쟁하기를 꺼려했다"라며 입을 열었다.

그에 따르면 첫번째 의혹은 화웨이가 중국 은행으로부터 저리의 대출을 받는다는 것이다. 로드는 "그러나 실제로 우리의 대출 중 80%는 중국 이의의 은행으로부터 받은 것이다. 그 중 20%는 호주 은행이다"라고 말했다.

두번째는 화웨이를 운영하는 주제가 공산당이라는 것이다. 로드는 화웨이에 공산당 지부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월마트, 노키아, 삼성에도 지부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BHPs, 리오 틴토, 여타 다른 기업이 중국에서 비즈니스를 한다면, 법적으로 지부를 두어야 한다. 실제로 중국 내 4곳의 조인트 벤처 중 3곳에 공산당 지부가 존재한다"라고 말했다.

로드는 이어 "또 공산당 지부는 우리의 운영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비 근무 시간에 만나 직원들의 사회적 문제와 활동을 살필 뿐이다. 회사 경영진과 아무 관련이 없으며 퇴직한 직원이 운영한다"라고 말했다.

세번째 의혹은 국가정보법으로 인해 화웨이가 중국 정부의 정부 작업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로드는 법적으로 개인과 조직이 정당한 권리 및 이익에 반하는 지원을 제공하지 못하도록 보장돼 있다고 전했다.

그는 "중국 밖에서는 국가정보법이 효력을 발하지 못한다. 호주에서는 호주 법률을 준수한다. 그렇지 않드면 기업 자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로드가 언급한 네번째 틀린 정보는 영국 정부가 영국 내에 화웨이를 유지한 것을 후회한다는 것이다. 그는 "영국의 조지 오스본 장관이 말한 바가 있다. 서구 정부 몇몇이 화웨이 투자를 막았지만 영국은 아니라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마지막 의혹은 중국에서는 외국 기업이 불가능한 무언가를 외국에서는 중국 기업이 요구한다는 것이다. 로드는 "틀린 정보다. 노키아와 에릭슨 모두 중국에서 5G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실제로 노키아는 올해 4월 차이나 모바일의 5세대 빌드의 일부를 구성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13개의 도시와 2개의 정부 백본 네트워크 관련 작업이었다"라고 말했다.

로드는 이에 더해 화웨이의 5G 능력을 강조했다. 호주의 몇몇 정치인들은 중국 정부가 개입할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화웨이가 호주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구축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금지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그는 "이미 4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 5G를 할 수 없는 이유가 무엇인가? 중국 기업이라는 점이 우리에게 장벽을 세우고 있음을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로드는 이어 영국과 캐나다에서 화웨이가 정부가 승인한 평가 시설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면서 "뉴질랜드에서도 유사한 솔루션을 시도하고 있다. 브뤼셀에도 브리핑 센터와 평가 센터를 만들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로드는 전세계에서 화웨이만큼 감사받고 겸열받으며 검토되고 비평받는 ICT 기업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모든 종류의 검사, 감사, 검토를 거쳤음에도 문제될 것이 발견되지 안았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백도어, 취약성, 마법의 킬 스위치 같은 것인 없다"라고 말했다.

한편 호주 ABC 뉴스는 이번 주 초 호주 정치인들의 해외 여행을 가장 많이 후원한 기업이 화웨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