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연결성이 기회다'··· IoT 활용 기업 20곳

2018.05.23 Christina Mercer, Hannah Williams   |  Computerworld UK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자사의 비즈니스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 기업 20곳을 정리했다.

1. 에디 스토바트
운송 및 물류 기업인 에디 스토바트는 유럽 전역에 걸쳐 6,000여 명의 직원과 2,200대의 차량, 3,800대의 트레일러, 24곳의 유통 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 운송 기업에게 IoT의 잠재력은 엄청나다. 에디 스토바트는 지게차를 인터넷으로 모니터링하고 온도 센서를 냉동 장치에 부착시켜 정보를 얻고 있다.

에디 스토바트의 존 코트 CIO는 "분석 툴 세트와 기술을 통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캡처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어셈블 및 분석하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어렵거나 불가능했던 작업이다. 기존에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을 모니터링하려는 것에 그쳤지만 이제는 왜, 그리고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2. 아스날 FC
세계적인 축구 구단인 아스날 FC는 선수 코칭과 게임 분석에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사물인터넷 및 여타 신기술을 사용해왔다. 이 구단의 IT 디렉터인 하이웰 슬로만은 "코칭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IoT와 가상현실을 실험하고 있다. 여러 벤더와의 협력을 통해 우수한 품질의 데이터가 코칭과 게임 분석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3. 델
델 테크놀로지는 VM웨어 CTO 레이 오파렐이 이끄는 전문 IoT 부서를 창립해 IoT에 폭넓게 투자해오고 있다. 이 사업부는 IoT 프로젝트를 가동하려는 고객 기업에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보안 및 컨설팅에 이르는 전체 스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실시간 처리에 초점을 맞춘 분산형 코어 컴퓨팅 모델도 준비되고 있다. 회장 겸 CEO인 마이클 델은 ""IoT와 인공지능을 엣지에서 코어, 클라우드에 이르는 새로운 분산 컴퓨팅 아키텍처로 고객을 이끌고 있다"라고 말했다.

4. 아비바
보험 기업 아비바가 경쟁 업체와의 차별화를 위해 시도한 전략 중 하나는 IoT다. 단 자체 기술을 개발하기 보다는 영국의 스타트업 카나리(CANARY)와 홈서브 랩스(HomeServe Labs)와 제휴해 이를 시도하고 있다.

홈서브 랩스의 릭봇(LeakBot) 및 카나리의 스마트 홈 카메라는 아비바가 새로운 가정 보험 고객에 접근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비바의 예방 및 서비스 담당 책임자 닉 아리돈은 "고객이 나쁜 사건을 피할 수 있도록 돕는 비즈니스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5. GE 디지털
GE는 산업계를 겨냥한 IoT 플랫폼 '프레딕스'를 2015년 선보인 이래 꾸준히 발전시켜오고 있다. 프레틱스는 클라우드 기반의 IoT 운영 플랫폼으로 고객 기업이 실시간 운영 데이터를 분석하여 효율성을 높여주는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GE 디지털은 업계의 IoT 채택 또한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6. DHL
DHL은 전 세계 여러 사업처에서 일련의 IoT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IoT 활용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가장 최근의 파일럿은 중국 화웨이와 제휴해 진행한 자동차 공장이다. 이곳에서는 저전력 광역 (LPWA) 기술인 내로우밴드 IoT가 활용되고 있다.

DHL는 이전에도 시스코와 IoT 스타트업 콘듀스와 협력해 독일, 네덜란드, 폴란드의 창고에 IoT 콕핏을 도입한 바 있다. DHL의 마커스 보스 CIO는 "IoT는 기술 측면에서 초기 단계이며 기술 대기업뿐만 아니라 신생 기업 및 연구 기관과 파트너십을 맺어 파트너십의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7. 에릭슨 마린타임 ICT
스웨덴의 통신 회사 인 에릭슨은 선박, 항구 및 터미널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에릭슨 마린타임 ICT'를 운영하고 있다. 에릭슨 마린타임 ICT 클라우드 시스템은 선박의 센서를 사용하여 선박의 위치, 속도 및 열에 민감한화물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생산 및 창고 물류에서 최종 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데이터가 선적 기업과 공유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8. 다임러
독일의 자동차 제조사 다임러는 차량 개발에 IoT를 이용하고 있다. 이미 운행 중인 차량의 안전에 몇몇 IoT 기술이 적용돼 있는데, 예를 들어 다임러 트럭에는 근접 제어, 정지 및 원조 지원, 비상 브레이크 보조, 차선 유지 보조 및 3D 지도가 장착되어 있어 운전자가 도로 및 기타 차량과의 안전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임러는 또 운전자 응답 시간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하는 스테레오 카메라 및 레이더 센서를 개발했다.

9. 롤스로이스
롤스로이스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지능형 엔진을 개발하고 항공사에 고급 운영 정보를 제공한다고 지난 2016년 발표했다. 롤스로이스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IoT 스위트와 코타나 인텔리전스 스윗을 통합해 엔진 운영, 연료 사용 및 유지 관리 계획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분석하는 것이 뼈대다. 롤스로이스는 이 밖에도 제트 엔진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 데이터를 생성하고 엔진 상태를 보고하고 원격으로 유지 관리하도록 하는 기술을 선보인 바 있다.

10. 버진 아틀란틱
이 항공자는 IoT 장치 및 센서를 보잉 787 항공기 및 카고 기기와 연결하는데 투자하고 있다. 연결된 각 항공기는 비행당 1TB의 데이터를 생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버진 아틀란틱의 IT 관리자 인 데이비드 벌맨은 "최신 비행기인 보잉 787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연결되어 있다. 실제로 비행기의 모든 부품에는 엔진에서 플랩, 랜딩 기어에 이르는 장치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돼 있다"라고 말했다. 회사는 이를 통해 기계적 문제가 심지어 발생 전 단계에서도 감지될 수 있다고 전했다.

11. 파머스 인슈어런스
이 보험 기업은 차량 사고 청구 절차를 IoT 기술로 돕고 있다. 차량에 센서를 부착해 사고를 감지하는 것이다. 론 게이어 CIO는 주차장에서 쇼핑 카트가 차량에 충돌하면 소유자 스마트폰에 알림을 보낸다고 설명하며, 파머스 인슈어런스 청구 담당자 연락처를 알려준다고 전했다.

12. 피트니스 퍼스트
피트니스 퍼스트는 아이비콘(iBeacon) 기술에 주목했다. 체육관에 들어가는 사람을 추적하고 관련 정보를 자동으로 전송함으로써 고객의 운동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다. 회사 측은 또 정기적으로 체육관에 입장하는 사람을 강조 표시하고 친구에게 친구를 초대하도록 알리는 알림을 보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13. 밀턴 케인즈 의회
영국의 밀턴 케인즈 의회와 오픈 유니버시티, BT를 비롯한 협력사은 영국 최초의 시 차원 M2M 오픈 액세스 시연 네트워크를 공동으로 시연했다. 이 네트워크는 주차 공간 모니터링부터 쓰레기통이 비워야 할 때를 확인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시 전역에 웨이트리스(Weightless) 베이스 스테이션을 설치해 저전력 센서를 연결하는 방식을 통해서다.

14. UPS
UPS는 IoT 센서를 사용하여 주행 거리, 최적 속도 및 전반적인 엔진 상태를 모니터링함으로써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한편 연료 소비를 줄이고자 한다. UPS는 이를 통해 비용 절감과 환경 보호와 함게 UPS 조직 전체를 개선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15. 브리티시 가스
이 영국의 에너지 기업은 기존의 하이브(Hive ; 난방 및 온수를 원격으로 제어 할 수있는 스마트 미터)로 IoT 프로파일을 확장하고 있다. 스마트 에너지 응용 프로그램과의 통합해 사용하면 주택 소유자가 여러 가지 장치를 연결하는 하나의 플랫폼 인 '휴일 모드'로 전환 할 수 있게 된다.

16. 조니 워커
영국의 음료 회사인 디아지오 (Diageo)는 조니 워커 블루 라벨 위스키를 '스마트하게'만들고 있다. 각 병에 연결형 기술을 추가하믕로써 소비자가 대화형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각 병에는 병이 열렸는지 여부를 감지하고 스마트폰에 메시지를 발송하는 센서 기술이 적용된다.



17. 존 디어
농업, 건설 및 임업 산업을위한 장비를 제조하는 존 디어는 이제 빅데이터와 IoT를 사용해 농민들이 적시에 관개를 결정할 수 있도록 토양의 수분 수준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 데이터는 토양이 최상의 상태일 때, 또는 관개가 필요할 때 알려줌으로써 농부가 더 나은 수확량을 얻도록 돕는다.

18. 월트 디즈니 월드
디즈니 월드는 RFID 태그가있는 착용 식 손목 밴드 '매직 밴드'를 만들었다. 디즈니 월드 방문자는 이를 통해 공원에 쉽게 체크인하고 음식을 구입하고 수신기에서 밴드를 두드려 놀이기구에 빠르게 탑승할 수 있다.

디즈니는 이 과정에서 데이터를 획득해 방문자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어떤 지역, 놀이기구 및 관광 명소가 가장 인기 있고 공원의 어느 부분에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한지 확인하고 있다.

19. 윌리엄 트레이시 그룹
영국 최대의 재활용 관리 기업인 윌리엄 트레이시 그룹은 IoT 기술을 활용해 수집 차량을 모니터링하고 재활용 가능한 쓰레기 정보를 확인하고 있다. 회사 측은 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면서 환경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20. BT와 '소의 인터넷'
소의 인터넷(Internet of Cows)라는 용어가 우습게 들릴 수 있지만, 이는 우수한 IoT 활용 사례다. BT는 내셔널 트러스트와 협력해 소의 위치를 실시간 확인함으로써 도난을 방지하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