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R|VR / How To / 디지털 디바이스 / 라이프 / 마케팅 / 비즈니스|경제 / 소매|유통 / 신기술|미래 / 웨어러블 / 의료|의학 / 자동차 / 제조

자동차·의료·관광·우주항공 등 11개 산업의 가상현실 적용 사례

2018.03.26 Hannah Williams  |  Computerworld UK

가상현실은 사용자경험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가상현실(VR)은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진전을 보였다. 목표는 일반적으로 헤드셋을 통해 제공되는 가상 시스템으로 사용자의 인식을 바꾸는 것이다.

소비자 중심의 가상현실에서 초기에 시도했던 중 하나는 닌텐도의 버추얼보이(Virtual Boy)였다. 그러나 이는 사용자 기반도 약했고, 현기증 등 여러 질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졌다. 최근에는 소비자 시장에서 인기를 끈 VR로 오큘러스 리프트가 있었다.

특히 게임 산업에서 인기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지만 아키텍처에서 제조 설계 및 관광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이 기술을 도입하는 기업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지금까지 VR을 잘 사용하는 11가지 산업을 소개한다.

1. 자동차


포드, 볼보, 현대자동차 등 주요 자동차 제조사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이상으로 VR을 사용해 설계, 안전, 구매 프로세스를 바꾸고 있다.

또한 2015년 오큘러스 리프트와의 제휴를 맺은 토요타가 보여준 것처럼 안전을 무시한 운전의 위험성을 보여주는 등 산업에 적용된 VR의 또다른 사례도 있었다.

2. 의료


의료에서 VR은 수술 과정을 단순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됐다. 예를 들어 VR 수술을 적용하면, VR 앱으로 360도 및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환자에 대해 배우고 실제 의료 전문가와 동일한 방식으로 검사할 수 있도록 설계된 더 많은 앱이 있다.

3. 관광


여행∙숙박 회사는 특히 VR을 활용해 목적지와 숙박 시설을 소개할 수 있다. 이는 손님이 예약하기 전에 목적지를 가상으로 탐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여행사인 토마스 쿡(Thomas Cook)과 삼성 기어 VR이 그 한 예다. 이 둘은 전세계 토마스 쿡의 위치에 관한 실제 의견을 제공하기 위해 제휴했고 첫 3개월 만에 40%의 ROI를 달성했다.

4. 우주항공
우주항공산업에서 VR의 역사는 오래됐다.

이 기술을 사용하여 설계자와 엔지니어는 행동 테스트 및 시각화를 통해 제품을 더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다.

또한 굳이 고가의 프로토타입에 투자하지 않아도 돼 엔지니어 비용이 절감된다.
 


5. 건축
가상현실은 건축가가 건물과 현장을 설계하는 방식을 바꿀 수도 있다. 이 기술을 통해 건축가가 조명, 재료, 레이아웃과 같은 설계 프로세스의 다양한 측면을 실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객에게 관광 산업과 유사하게 구매 전에 새 주택과 건물에 대한 가상 투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밖에 VR은 피드백이 보다 직접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수정과 재구성의 필요성을 최소화할 것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