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일자리를 찾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특정 역량을 갖췄다면 직장을 골라가며 입사하는 것이 가능하다. 구직 플랫폼 인디드(Indeed)의 연구를 기반으로 현재 빠르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역량 목록을 정리했다.
인디드의 이코노미스트 다니엘 쿨버슨은 2015 년 10월부터 2016 년 10월까지, 그리고 2016 년 10월부터 2017 년 9 월까지 2년 동안 기술 직업 분야의 검색 트래픽을 조사했다고 전하며, 그 결과 2018년 현재 뚜렷한 조짐을 포착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리액트(React)
리액트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구축을 위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독립 개발자들을 포함한 여러 조직에 의해 관리된다. 2017년 기트허브 코드베이스에서 두번째로 많은 기여자를 기록하는 등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쿨버슨은 "현재 리액트는 구직자들이 자신을 홍보하기 위해 이용하는 단어 빈도 측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고용주들이 이 단어를 검색하는 비율이 3배나 증가했다. 리액트가 소비자 대면 기업 사이에서 얼마나 빨리 인기를 얻고 있는지 보여주는 트렌드다"라고 말했다.
애저(Azure)
애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을 의미한다. SaaS, PaaS, IaaS를 모두 제공하는 한편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한다. 쿨버슨은 애저에서 웹 앱을 개발하는 데에는 파이썬 언어가 특히 애용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이 역량 또한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아마존 웹 서비스
오늘날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분야의 선두 서비스다. 쿨버슨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AWS 관련 역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모든 업종의 기업들이 오프사이트 컴퓨팅 및 스토리지 사용을 늘리고 있다. 경험 많은 클라우드 개발자의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공격 역량을 보유한 보안 전문가
데이터 유출, 해킹, 악의적인 공격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이 자신의 약점을 찾아 보완하도록 도울 수 있는 전문가를 찾고 있다. '공격 보안 인증 전문가'(Offensive Security Certified Professional ;
OSCP)는 기업을 탐색해 알려지지 않은 네트워크를 검사하고 공격 가능한 목표점을 발굴하며 침입 테스트 보고서를 통해 이를 명확히 문서화할 수 있다.
스파크
아파치 스파크는 오픈소스 클러스터 컴퓨팅 프레임워크이자 데이터 처리 엔진이다. 넷플릭스나 이베이, 야후 등의 거대 기술 기업들이 데이터 분석과 스트리밍, SQL, 머신러닝 등의 용도를 위해 애용하고 있다. 자바나 스칼라, 파이썬, R 등의 여러 언어로 작성된 애플리케이션에서 이용할 수 있다.
앵귤러JS
앵귤러JS는 자바스크립트 기반 오픈소스 프론트엔드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다. 구글과 한 대형 개발자 커뮤니티가 관리하고 있다. HTML의 기능성을 취해 몇 걸음 더 진전시킨 이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면 강력한 기능을 갖춘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R
R은 통계 컴퓨팅 및 그래픽을 위한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소프트웨어 환경이다. 통계학자, 데이터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