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 이직|채용 / 인문학|교양

성공하는 기업 문화를 만드는 CIO의 6가지 임무

2018.01.03 Chloe Dobinson  |  CIO UK
문화는 매우 중요하다. 성공하는 기업 문화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가트너는 2018 CIO 의제에서 기업 성공의 가장 큰 장벽으로 문화와 사람에 대한 도전을 선정했다.

CIO는 직원에게 변화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원동력이 되고자 하는데, 이러한 조직 안에 행동과 문화적인 문제가 탑재돼 있다.

올해 초 <CIOUK>는 클리버 우드워드 경과 성공하는 문화를 창출하는 단계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몇 가지 방법과 인재를 발굴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 주제를 가지고 CIO가 비즈니스를 변화시키고 성공하는 문화를 만들 수 있는 단계를 알아보자.

1. 경험을 통해 배우자


일과 생활에서 CIO는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으며 자신이 저지른 실수를 다시 생각할 수 있다.

영국 우정공사 CIO인 캐서린 도란은 팀원들의 참여도 얻지 못하고 회사 업무 문화를 퇴보시키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도란은 "CIO로서 나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서 "우리는 모든 직원이 참여하는 일련의 워크숍을 개최해 사람들이 문화에 대해 좋아하는 것을 열거하고, 그들이 무엇을 바꿀 것인지,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을 열거하도록 했다. 그리고 긍정적인 부분이 될 수 있는 것,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것, 훌륭하게 될 수 있는 것 등 3가지 범주로 생각을 정리했다"고 덧붙였다.

2. 팀과 잘 맞는 직원을 찾자


CIO는 채용시 회사 문화를 소개하는 상세한 직무 설명서를 작성해야 한다. 조직이 원하는 바를 알면 채용 절차에서 후보자가 비즈니스에서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문화는 인격, 행동, 가치로 만들어진다. 오늘날 CIO는 건전한 직장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쌓기를 원한다.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면 재능을 발휘하고 성공한 문화를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리더로서 행동하라


효과적인 리더십은 팀 구성원을 어떻게 참여하게 하고 동기를 부여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팀원을 지원함으로써 정기적인 점검 및 후속 조치를 통해 문화적 변화를 수용하며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영국 더비대학교에서 행동 변화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참여에 주력하는 IT 담당 디렉터인 네일 윌리암은 조직의 행동 및 문화적 측면이 변화하는 것을 목격했다.

윌리암은 "2010년에 IT 디렉터를 맡았을 때 IT서비스 부서는 균형이 맞지 않았다. 주로 서비스보다는 기술 전달에 주력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그 후 저는 사업 참여에 초점을 맞췄고, 이제는 안전하며 유연하고 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규범이 되었으며 IT시스템을 넘어 기업 전략에 영향을 미치기 제 영향력과 기여를 가능하게 했다"라고 말했다.

4. 문화 교류


CIO는 팀원들과 비즈니스의 문화적 기대치를 주고받으며 소통해야 한다.

햄버거나 샌드위치를 먹으며 하는 점심시간 회의, 그룹 워크숍, 개인 경험 공유는 팀 구성원이 자신의 역할 내에서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더 나은 참여를 끌어 낼 수 있다.

오보에너지(Ovo Energy), 하포드(Halfords), 에섹스카운티카운슬(Essex County Council) 등 100대 CIO 조직은 효율적인 업무 문화를 위해 직원과 핵심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CIO인 데이비드 스몰리는 "지리적 경계를 넘어서 빠르고 안전한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와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혁신과 기업가 정신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5. 협업


임원 및 팀 구성원과의 협업을 통해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ALD오토모티브(ALD Automotive) CIO인 존 사프렛은 조직 전체의 문화와 행동 변화를 주도하고자 경영 및 리더십 기술을 활용해 왔다.

사프렛은 "그룹 전체에 새로운 개방적이고 협업적인 문화를 도입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서 "전 세계 15명의 혁신 주체로 구성된 새로 형성된 혁신위원회의 의장으로서, 내 역할은 그룹 전체의 모범 사례와 혁신을 좀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공유하는 것이다. 협업 커뮤니티는 이러한 솔루션을 전 세계적으로 채택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6. 중요한 것에 집중하라

 
CIO에게는 우선순위 결정이 완벽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직원들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리즈빌딩소사이어티(Leeds Building Society)의 CIO 톰 클락은 "90일간의 챌린지 프로젝트를 매우 열심히 추진했다. 이 프로젝트는 문화적 변화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에 모든 것이 완벽하다는 것을 보장하기보다는 변혁 프로젝트에서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