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보안

포티넷, ‘2018 보안 위협 전망’ 발표

2018.01.02 편집부  |  CIO KR
포티넷코리아가 자사의 위협 조사 기관인 포티가드랩(FortiGuard Labs)이 조사한 ‘2018 보안 위협 전망’을 발표했다.

‘2018 보안 위협 전망’은 사이버 범죄자들이 머지않아 이용할 것으로 예측되는 방법과 전략, 그리고 전세계 디지털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사이버 공격의 잠재적 영향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향후 2년 동안 공격 범위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며, 인프라에 대한 가시성 및 제어 능력이 현저히 약화될 것으로 포티넷은 전망했다. 개인, 금융 정보에 접근하는 온라인 기기가 확산되고, IoT 장치 및 자동차, 주택, 사무실의 핵심 인프라부터 스마트 도시의 부상까지 모든 요소들이 연결돼 있는 오늘날의 환경에서는 사이버 범죄 및 여러 위협 관여자로 인해 새로운 공격 기회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사이버범죄 마켓플레이스는 보다 효과적인 공격을 위해 인공지능(AI)과 같은 최신 기술을 발빠르게 채택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는 2018년에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가 학습 특징 가진 Hivenets 부상
사이버 범죄자들은 봇넷을 ‘Hivenets’이라는 ‘손상된 디바이스들의 지능적인 클러스터’로 대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Hivenets’은 취약한 시스템을 보다 효과적으로 공격하기 위해 자가 학습(Self-learning) 기술을 활용한다. 이들은 서로 정보 교환이 가능하며, 공유된 지역 정보를 기반으로 공격을 실행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좀비(zombies)들은 더욱 스마트해져서 봇넷 허더(botnet herder)의 지시 없이도 명령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Hivenets은 집단(swarms, 스웜)으로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수 있으며, 동시에 다수의 피해자를 공격하고 완화 및 대응을 현저히 약화시킨다.

거대화된 랜섬웨어 커머셜 서비스 비즈니스 규모
랜섬웨어 및 기타 공격으로 인해 랜섬웨어의 위협 규모가 지난 해보다 35배 증가했다. 그러나 향후 이 위협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매출 증대를 노린 랜섬웨어의 다음 목표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및 기타 상업 서비스가 될 것이다.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개발한 복잡한 하이퍼커넥티드(hyperconnected) 네트워크는 수백 개의 기업, 정부 기관, 핵심 인프라, 의료 기관 등에 단일 장애점(SPOF: Single Point Of Failure)을 생성한다. 사이버 범죄자들은 AI 기술을 다중-벡터 공격 방법에 적용하여 클라우드 환경의 취약점을 검색, 탐지, 악용할 것이다. 공격자들은 범죄 조직에 거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잠재적으로 수백, 수천 개의 기업 및 수백만 명의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중단시킬 수 있다.

차세대 모픽 멀웨어
2018년 이후, 자동화된 취약성 탐지 및 복잡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기계(machines)에 의해 생성되는 멀웨어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형성(Polymorphic) 멀웨어는 새로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멀웨어는 AI를 활용해 기계(machines)의 ‘루틴’을 따라 탐지 회피가 가능한 정교한 새 코드를 생성한다는 점에서는 새로운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포티가드랩은 2017년 1분기에 6,200만 개의 멀웨어를 탐지했다. 또한, 수백만 건의 멀웨어 탐지 결과 중에서 2,534개의 멀웨어군에서 파생된 1만6,582개의 변종을 확인했으며, 5개 중 1개 기관에서 모바일 장치를 대상으로 한 멀웨어가 보고됐다. 멀웨어의 자동화가 확산됨에 따라 내년에는 이러한 위협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위협의 최전방에 놓인 중요 인프라
최근에는 공격자들의 전략적, 경제적 위협으로 인해 중요 인프라 공급업체가 가장 큰 우려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들 조직들은 필수적인 서비스 및 정보를 보호하는 매우 중요한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요 인프라 및 운영 기술 네트워크는 태생적으로 에어 갭(air-gaps) 보호 및 격리 운영되도록 설계되어 오히려 더 취약할 수 있다. 중요 네트워크에 대한 공격은 매우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지능적인 보안이 필요하다. 중요 인프라 공급업체들은 범죄, 테러 조직에 대항해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격자의 대담한 전략과 운영 및 정보 기술의 결합으로 인해 2018년 이후에는 중요 인프라에 대한 보안이 더욱 중요한 보안 과제로 부상하게 될 것이다.

다크 웹 및 사이버범죄 경제는 자동화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 제공
사이버 범죄 세계가 진화하면서 다크 웹도 발전하고 있다. CaaS(crime-as-a-service, 서비스로서의 범죄) 조직은 새로운 자동화 기술을 통해 다크 웹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을 활용하는 지능적인 서비스들이 이미 다크웹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공격자들은 적극적으로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을 통해 실험실에서 무엇이 어떻게 감지되고 있는지 파악하여 즉시 코드를 수정함으로써 그들의 사이버범죄와 침투 툴을 감지할 수 없도록 만든다. 그러나 기계 학습이 적용된 샌드박스 툴을 사용하면 이전에는 감지할 수 없었던 위협을 신속하게 식별하고 동적인 보호를 제공할 수 있다.

위협에 대한 대응
자동화 및 AI의 발전으로 인해 지능적인 사이버 범죄자들이 디지털 경제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도구를 개발, 사용할 기회도 확대됐다. 보안 솔루션은 통합 보안 기술, 실행 가능한 위협 인텔리전스, 동적으로 구성 가능한 보안 패브릭을 중심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공격에 대한 대응이 자동화되고 인텔리전스 및 셀프-러닝을 통해 네트워크가 효과적이고 자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을 때 보안은 디지털 속도에 맞춰 빠르게 운영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시성의 확장 및 중앙 집중화된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전략적 분할을 통해 엔드포인트 장치 및 로컬 네트워크 리소스부터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 에코시스템 전반에 걸쳐 위협을 무력화하고 손상된 장치를 신속하게 식별, 격리, 재조정함으로써 네트워크 인프라를 철저하게 보호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