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보안 / 블록체인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 오픈소스

2017 라운드업 | 블록체인, 비트코인 진흙탕 속 진주

2017.12.21 편집자  |  CIO KR
비트코인의 가치가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비트코인 거래는 과열 조짐까지 나타나고 있다. 비트코인이 '투기의 영역'에 있다면 그 이면의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은 숨겨진 진주 대접을 받고 있다. 온라인 거래 내역을 분산된 방식으로 안전하고 저렴하게 저장할 수 있어 금융업계에서 특히 관심이 높다. 최근에는 고객 충성도 관리, 공급망, 납세자 자금 추적 등에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단, 아직은 가능성이다. 블록체인의 약점을 분석한 내용이 하나둘씩 나오고 있다. 모든 신기술이 그렇듯, 블록체인 역시 주류로 올라서려면 혹독한 검증의 시간이 더 필요하다.



온라인 투표, 저작권 배분··· 각양각색 블록체인 활용처
정보를 분산된 방식으로 저장하는 블록체인은 보안과 투명성 측면에서 상당한 장점이 있다. 그 결과, 여러 은행이 더 빠르고 저렴하며 투명한 결제를 위해 블록체인을 도입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블록체인은 거의 모든 형태의 기록 보관, 합의, 계약, 등록에 적용할 수 있다. 영국 정부는 공공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주목할만한 활용 사례를 살펴보자.

FAQ: 블록체인이란? 기업 분야에서의 활용성은?
블록체인은 얼핏 들으면 마치 배를 정박시키는 방법처럼 들린다. 이 기술의 개요를 생각하면 그리 나쁜 비유가 아니다. 분산되고 변경 불가능한 트랜잭션 기록을 영원히 남기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블록체인을 이용해 시간과 돈을 절약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IT 업체는 정보를 원하는 고객에 블록체인을 권하고 있고, 일부는 이미 이것을 서비스에 포함해 제공하고 있다.

오픈소스 블록체인 '패브릭' 공개··· 보험·공급망 등 활용성 '무궁무진'
리눅스 재단의 하이퍼레저(Hyperldeger) 프로젝트가 '하이퍼레저 패브릭(Fabric) 1.0' 프레임워크를 공개했다. 스마트 거래(Smart Contract) 기술 같은 블록체인 기반 분산 원장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 협업 툴이다. 이를 이용하면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과 제품, 맞춤형 기업용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 금융 거래 처리와 정산, 결제는 물론 의료 서비스의 전자 의료기록 관리에도 사용할 수 있다.

IoT용 블록체인 'IOTA', 200만 달러 규모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공개
비영리 오픈소스 프로젝트이자 3세대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하는 IOTA가 200만 달러 규모의 펀드를 출범시켰다. 블록체인 기술에서 파생된 사물인터넷(IoT)용 분산 원장 기술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다. 'IOTA 생태계 펀드(IOTA Ecosystem Fund)'로 명명된 이 자금은 사용 사례와 라이브러리, 툴, 해커톤 등을 통해 IOTA 생태계를 확장하고 더 정교하게 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블록체인 개발자·엔지니어로 취업하는 방법
최근 비트코인의 가치가 급상승하면서 큰 주목을 받고 있지만 많은 사람의 관심은 여전히 그 기반 기술에 쏠려 있다. 비트코인 결제 인증에 사용하는 분산형 장부 시스템 '비트코인'을 더 광범위한 영역에 적용하려는 공감대가 만들어지고 있다. 특히 기업과 공공 기관이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의 잠재력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블록체인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블록체인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4가지 방법'
블록체인 기술은 올해 많은 산업에서 핵심 분야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매출 5억 달러 이상 기업 임원 300여 명을 대상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도입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 중 하나로 블록체인을 꼽았다.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와 도입 속도는 산업별로 차이가 있지만 기업 대부분은 블록체인을 파괴적 기술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블록체인의 5가지 문제점
블록체인 기술은 여러 산업 분야에서 신뢰 모델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에 사용되는 분산 원장 기술 역시 적절한 모니터링이나 점검을 받지 않고 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기존 기술보다 더 비싸고 도입 기간도 오래 걸린다는 지적도 있다.

비트코인 가치 급등 속 소셜 사기 ‘활개'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면서 폰지 사기(Ponzi schemes)와 피싱(Phishing) 사이트를 통한 범죄 시도가 늘고 있다. 이런 범죄자가 비트코인을 노리는 것은 비트코인의 장점인 분산형 구조, 익명성, 취소불가성 때문이다. 비트코인을 빼앗겼을 때 항의할 곳이 없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신용 사기꾼에게 매력적이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단기간에 더 많이 유포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