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애플리케이션 / 통신|네트워크

와이파이 정보를 속속들이··· 무료 스텀블링·서베이 툴 8선

2017.10.26 Eric Geier  |  Network World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알려진 주요 정보뿐만 아니라 숨겨진 정보까지 보여주는 무료 툴 9종을 소개한다. 이들 툴을 이용하면 SSID와 신호강도, 채널, MAC 주소, 보안 상황 같은 기본적인 무선 정보 외에 알려지지 않은 SSID와 잡음 수준, 현재 무선 연결의 성공 혹은 실패한 패킷 통계도 볼 수 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 크래킹 툴도 포함했는데, 이는 교육용 혹은 침투 테스트용으로 유용하다.

아킬릭 와이파이 (윈도우용)
아킬릭 와이파이 홈(Acrylic Wi-Fi Home)은 상용 버전의 기능을 일부 줄인 와이파이 스텀블러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GUI)에 SSID의 목록과 자세한 내용이 표시된다. 802.11ac를 포함한 802.11 표준인 RSSI용 네거티브 dBM 값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더 넓은 대역폭을 사용하는 다양한 채널을 볼 수 있다. 실제 숨겨진 SSID 자체를 보여주지는 않지만 이를 제외한 다른 네트워크 세부사항은 확인할 수 있다.

Acrylic WiFi

카인과 아벨 (윈도우용)
카인과 아벨(Cain & Abel)은 와이파이 스텀블링과 스니핑 크래킹을 지원하는 다목적 암호 복구 및 크래킹 애플리케이션이다. 더 많은 트래픽을 캡처하는 모니터 모드도 지원한다. 카인과 아벨은 그래픽이 떨어지고, 802.11ac AP와 대규모 채널 대역을 구분하지 못하므로, 일반적인 와이파이 스텀블링 용도로는 최선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침투 테스트 용도로는 매우 유용하다.

Cain & Abel

에커하 히트맵퍼 (윈도우용)
히트맵퍼(HeatMapper)는 네트워크 툴 업체인 에커하(Ekahau)의 와이파이 사이트(Wi-Fi Site)와 서베이 플래너(Survey Planner)의 무료 버전이다. 주변 전파에 대한 매력적인 그래픽 오버뷰를 지원하고 심지어 감지된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보안 설정 관련 정보도 제공한다. 단점은 a/b/g/n 네트워크만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윈도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Ekahau HeatMapper

홈데일 (윈도우용)
홈데일(Homedale)은 다른 툴보다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유연한 윈도우 기반 스텀블러다.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를 옵션으로 지원한다. 기본적인 네트워크와 신호 정보 외에 GPS와 다른 위치 추적을 감지한다. GPU는 단순하다. 여러 탭 형태의 대화상자로 구성됐다. 첫 번째 탭인 어댑터 오버뷰는 모든 네트워크 어댑터와 IT 게이트웨이, MAC 주소를 보여준다.

Homedale

리자드시스템 와이파이 스캐너 (윈도우용)
리자드시스템은 비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에 한해 와이파이 스캐너 애플리케이션 무료 버전을 제공한다. 무료 버전이지만 유료 버전과 기능과 성능이 같다. 이 앱은 와이파이 스텀블링 외에 분석과 리포팅 기능도 뛰어나다. 스캐너 탭에는 감지된 SSID 목록이 나타나고 신호 강도가 네거티브 dBm 값과 퍼센트로 표시된다. 802.11 표준을 감지하는 것은 물론, 대규모 채널 대역을 사용하는 SSID도 볼 수 있다.

LizardSystems Wi-Fi Scanner

와이어리스넷뷰 (윈도우용)
와이어리스넷뷰(WirelessNetView) 유틸리티는 니어소프트(NirSoft) 무료 소프트웨어다. 개인용, 상업용 목적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매우 단순한 윈도우 기반 와이파이 스텀블러로, 설치해서 쓰거나 혹은 포터블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GUI도 단순해, 신호 강도를 네거티브 dBM 값과 퍼센트로 보여준다. 개별 값은 가장 최근에 수신한 값과 전체 평균으로 볼 수 있다. 얼마나 자주 SSID를 감지하는지를 보여주는 것도 이 앱의 특징이다.

WirelessNetView

와이어리스 다이어그나스틱 (맥 OS X 라이언 이후 버전용)
애플은 맥 OS X 마운틴 라이언 10.8.4 이후 버전부터 와이어리스 다이어그나스틱(Wireless Diagnostics) 툴을 제공한다. 이 툴은 단순한 스텀블러 이상의 기능을 지원한다. 와이파이를 감지하는 것은 물론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툴에 포함된 스캔(Scan) 유틸리티는 간편한 와이파이 스텀블러다. 감지된 네트워크의 일반적인 상세 정보를 보여준다. 네트워크 형태와 가장 좋은 채널을 일괄 보여준다. 인포(Info) 유틸리티는 현재 네트워크 연결과 신호 관련된 상세한 정보를 보여준다.

Wireless Diagnostics

넷스팟 (윈도우와 맥 OS X용)
넷스팟(NetSpot)은 와이파이 스텀블러이자 지도 기반 서베이 툴이다. 단, 무료 홈 에디션은 서베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윈도우와 맥 OS X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GUI는 단순하다. SSID의 내용을 강조 효과만으로 명료하게 보여준다. 신호 수준은 네거티브 dBM 값과 퍼센트로 보여준다. 숨겨진 네트워크는 전혀 보여주지 않는다. ciokr@idg.co.kr

NetSpot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