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클라우드

"기업들, IoT 플랫폼 검토·선택·대응이라는 과제에 직면" 가트너

2017.09.19 Brian Cheon  |  CIO KR
사물인터넷(IoT)은 다양한 영역의 신기술을 필요로 할 것이며, 이로 인해 기업들은 IoT 플랫폼이라는 생소한 영역과 관련한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가트너가 전했다.

이로 인해 IoT 전략을 담당하는 기술 의사결정자는 이를 반영한 IoT 우선 순위 목록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가트너의 닉 존스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기술 중 하나로는 IoT 플랫폼이 있다. 이는 IoT 시스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의미한다.

엔드포인트 프로비저닝 및 관리, 프로토콜 변환, 애플리케이션 개발, 데이터 처리 및 관리, 이벤트 스트림 처리, 애널리틱스, 시각화, 사이버 보안, 네트워킹, 통신, 워크플로우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개발자 스튜디오 등이 이에 해당한다.

존스는 디지털 트윈스 및 첨단 기기, 게이트웨이 및 중앙 시스템 사이의 분산 처리와 관련된 정교한 IoT 아키텍처를 지원할 수 있는 최신 IoT 플랫폼들이 등장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온프레미스는 물론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로도 등장하고 있다며, AWS IoT,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IoT 스윗, GE 프레딕스, PTC 씽웍스, 지멘스 마인드스피어 등이 대표적인 것들이라고 덧붙였다.

존스는 그러나 모든 IoT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플랫폼이란 없으며, 라이선스 비용이 수 만 달러에서 수십 만 달러에 이르기 때문에 비용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기업 IT 리더들은 플랫폼의 경쟁력과 지속 가능성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더 적합한 제품이 출시되거나 벤더 및 기술이 경쟁력을 잃는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그는 보고서에서 주요 IoT 기술 공급 업체의 생존 가능성을 6개월마다, 또는 인수 합병이나 기술 전략 변화와 같은 주요 변곡점이 발생할 때마다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