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데브옵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애플리케이션

블로그 | 소프트웨어 개발의 변혁··· 데브옵스란?

2017.08.21 Isaac Sacolick  |  InfoWorld
데브옵스(Devops)는 오늘날의 소프트웨어 개발 동향의 핵심이다. 그러나 제대로 이해되지 않는 경우가 여전히 종종 있다.

'개발'과 '운영'의 조합으로 이뤄진 데브옵스는 신속하고 민첩한 개발과 함께 확장 가능하면서도 안정적인 운영을 가능케 한다는 의미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조직 구조, 관행 및 문화에 대한 설명을 포함한다. 즉 데브옵스는 개발 및 운영 팀을 조정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현업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한편 혁신이 보안 및 운영과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는 문화와 협업, 자동화에 대한 이야기다.

이 과정에서 개발 팀은 플랫폼을 표준화하고 애자일 개발 프로세서를 준수하며 운영 중심적 이니셔티브에 참여할 것을 요구받는다. 운영 팀의 경우 안정성 향, 비용 절감 및 대응력 향상을 목표로 하게 된다.

핵심 데브옵스 프랙티브는 인프라 구성 표준화, 자동화, 테스트 및 모니터링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데브옵스는 문화적 사고 방식의 변화를 요구한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 데브옵스에 대한 논의에 있어 개발 팀 운영 팀 사이의 책임 할당이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 관련해 조직 구조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합의가 없다.

어떤 사람들은 개발 및 운영 팀의 병합을 강조한다. 한 데브옵스 팀이 두 가지 책임을 모두 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 경우 개발자와 엔지니어가 개발과 운영의 책임을 모두 짐에 따라 문화적으로 이점이 따른다. 특히 소규모 조직에서 효율적이다.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상에서 표준화를 진행하고 대부분의 워크 플로우를 자동화할 때도 효율적일 수 있다.

그러나 레거시 시스템을 운영해야 하는 조직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또 표준화와 자동화를 지원할 수 있는 숙련된 엔지니어가 없다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디지털을 추구하는 기업 대부분에게 있어 개발 팀과 운영 팀의 통합이 디지털 비즈니스 아젠다 달성 이후 권장되곤 하는 이유다.

이 과정에서는 개발자에게 운영 책임을 교육하고 운영 팀에게는 현업 요구 사항을 지능적이고 신속하게 제공하는 방법을 교육하면, 양 팀의 관심사 충돌로 인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개발 팀과 운영 팀 사이에 우선 순위와 프로세스의 대한 공통된 이해가 나타나면 고객 중심의 데브옵스 문화가 태동하게 된다.

데브옵스 측면에서 기본적 기술 개념은 다음과 같다. : 구축, 테스트, 배치, 모니터 등 인프라스트럭처와 관련된 인터랙션을 더 많이 자동화할수록 기업은 더 많은 운영상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또 개발과 운영을 더 잘 정렬할 수 있게 된다. 실행의 관점에서 볼 때 주목해야 할 질문은, 어떤 도구를 이용할지와 데브옵스 프랙티스 영역을 개발하는데 얼마나 투자할 것인지다.

* Isaac Sacolick는 'Driving Digital: The Leader’s Guide to Business Transformation Through Technology'의 저자다. 이 서적은 애자일, 데브옵스, 데이터 과학에 대한 여러 프랙티스를 다루고 있다. 그는 현재 StarCIO 대표를 역임하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