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개발자 / 디지털 디바이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보안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 웨어러블

삼성, 스마트홈·IoT 기기용 OS '타이젠 RT' 내놓는다

2017.05.16 Agam Shah  |  IDG News Service
미래에는 삼성 진공청소기와 로봇, 세탁기가 '타이젠 RT(Tizen RT)'라고 불리는 운영체제로 작동할 것으로 보인다. 이 운영체제는 스마트 기기와 가전제품 즉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위한 것이다. (미국시각) 16일부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삼성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더 자세한 내용이 공개될 예정이다.



삼성은 이 자리에서 타이젠 RT의 아키텍처와 향후 발표 일정 등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컨퍼런스의 많은 세션을 통해 이 운영체제를 여러 기기에 적용하고 업데이트하는 방법도 설명한다.

타이젠 RT는 타이젠을 경량화한 실시간 운영체제다. 타이젠은 현재 삼성 TV와 스마트폰, 기어 스마트워치 등에 사용되고 있다. 오픈소스 운영체제지만 가장 큰 지원자는 삼성이다. 삼성은 타이젠 4.0을 개발하고 있다. 오는 9월에 공개될 예정이며 이번 행사에서 구체적인 내용이 더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타이젠 최신 버전은 2.4이고 차기 3.0 버전은 기기에 직접 탑재되지 않을 전망이다.

타이젠은 삼성에 매우 중요하지만 삼성은 PC에 윈도우, 모바일 기기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멀티 운영체제 전략은 기기간 호환성에서 사용자 경험의 혼란과 불안정을 유발했고, 삼성이 애플이 줄곧 뒤처진 이유 중 하나였다. 애플은 삼성과 달리 여러 기기 간에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이처럼 조화롭지 않은 사용자 경험의 이유 중 하나는 삼성의 많은 운영 조직이 파편화돼 서로 긴밀하게 협업하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타이젠은 많은 사업부가 공통의 사용자 경험을 추구하도록 만들고 있다.

타이젠은 안드로이드만큼 대중적이지는 않다. 타이젠 개발자 수도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삼성은 타이젠 개발을 중단할 조짐을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모든 모바일 기기와 가전기기에 걸쳐 사용할 계획이다.

이런 계획의 하나로 삼성은 마이크로소프트 닷넷(.NET) 개발자를 타이젠 4.0 생태계로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타이젠 4.0에서 닷넷 코어를 지원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개발자가 닷넷을 이용해 타이젠 기기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단, 타이젠 RT의 경우 타이젠 4.0을 기반으로 하는지, 혹은 그 이전 버전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는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한편 지난 4월 타이젠은 보안 측면에서 큰 비판을 받았다. 이스라엘 보안 전문가인 아미하 나이더만이 이 운영체제에서 치명적인 보안 취약점 40개를 발견해 공개했기 때문이다. 삼성은 현재 이를 패치하는 작업을 진행중이지만 버그를 보고하는 간편한 방법은 여전히 없는 상황이다.

타이젠 RT는 앞으로 다른 IoT 운영체제와 직접 경쟁하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IoT 코어, 구글의 안드로이드 씽즈를 비롯해 다양한 임베디드 리눅스 운영체제도 있다. 경쟁자가 많기는 하지만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타이젠으로 쉽게 이식할 수 있다는 것이 타이젠의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힌다.ciokr@idg.co.kr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