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데이터센터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 오픈소스 / 클라우드 /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정의' 시대,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사라질까?

2017.05.04 Stephen Lawson  |  IDG News Service
당신이 네트워크 엔지니어라면 지금 당장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지 않아도 된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의 시대에서 경쟁하려면 프로그래머처럼 생각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이는 지난주 열린 ONUG(Open Networking User Group) 토론에서 등장한 주제 중 하나였으며 이로 인해 청중으로 참여한 사용자들로부터 건전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다.



4월 2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ONUG 봄 컨퍼런스에서 참석한 4명의 패널은 개별적인 스위치와 라우터를 관리하고 비전매 특허 CLI(Command-Line Interface)로 구성하던 시대는 지났다고 밝혔다. 패널들에 따르면, SDN이 모든 기업에 적용되지는 않았지만 기업 IT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과 몇 번의 클릭으로 접근 가능한 퍼블릭 클라우드의 접근성 덕분에 기업이 더욱 민첩하고 자동화된 네트워크로 향하고 있다.

스탠포드대학교의 교수 데이비드 체리톤은 자체 네트워킹팀들이 새 가상 머신 구성 등의 작업 시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자의 속도에 맞춰야 한다고 언급했는데, 이는 사용자들이 해당 컨퍼런스에서 진행된 개인 인터뷰에서 밝힌 우려와도 같았다.

체리톤은 “일정 시점이 되면 CIO는 ‘(우리가 스스로 하는데) 이렇게 큰 비용과 시간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지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SDN은 일부 네트워크 엔지니어들이 수동으로 작업하던 구성 작업을 대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직업 안전성과 이 기술자들이 앞으로 할 일에 대한 우려가 발생했다.

패널과 참가자들이 큰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포트와 경로 구성에서 벗어난 일부 네트워크 엔지니어들은 더 나은 시스템 설계 등의 더욱 중요한 작업을 맡고 있다.

세일즈포스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 비자이 길은 “컴퓨터가 잘하는 기계적인 작업을 진행하는 시간이 더욱 줄어들고 있다”며 “기업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의도와 결과에 집중한다”고 밝혔다.

이런 변화를 통해 일부 네트워크 전문가들은 코딩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를 처음부터 작성하거나 프로그래머로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지는 않을 것이다.

블룸버그(Bloomberg)의 CTO 사무실 네트워크 책임자 트루만 보이스는 “’파이썬을 배워야 한다’는 식의 대답은 분명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자신이 무엇을 구축하려는지 명확히 파악하고 이런 것들을 연계할 방법을 찾는 것이 자신의 경력과 자신이 근무하는 기업에 유리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여기에는 파이썬뿐 아니라 기타 언어와 툴 학습도 관련될 수 있지만 현재의 일자리에 적합한 경우라는 단서가 붙는다.

컨설팅 기업 언스트앤영에서 디지털 혁신 수석 관리자로 근무하며 해당 토론에 참여했던 로버트 맥카시는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코드 작성 방법 이외에도 소프트웨어 세계에서 배울 점이 많다고 말했다.

맥카시는 패널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이해하는 것보다 프로그래밍 모범 사례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양방향 문법 확인, 구성요소 테스트, 코드를 한번 작성해 여러 번 활용함으로써 중복작업 제거 등을 언급했다.

스탠포드의 체리톤은 코드 표준과 코드 검토 등을 선택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신중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일반적인 부분인 이 모든 것들이 반드시 우리가 생각하는 네트워크 운영에 포함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체리톤은 네트워크 기능을 수행하지만 이런 프로그래밍 원칙을 활용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절반의 자동화를 이룩하면서 일부 기업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모두가 엄청나게 많은 펄(Perl) 스크립트에 의존하지만 이것을 작성한 사람이 이탈리아로 떠나는 바람에 그 누구도 이를 분석하지 못하고 있다”고 그는 이야기했다.

블룸버그의 보이스는 현대의 언어 그리고 API 수의 증가로 인해 각 업체의 CLI를 위한 문법을 파악하는 것보다 프로그래밍이 쉬워졌다고 밝혔다.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의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 어니스트 레프너는 기업들이 바뀌면서 전통적인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고 일부는 뒤처질 것으로 전망했다. IT 임원진은 그들이 기업에 부가할 수 있는 가치를 중심으로 그들을 유지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레프너는 “직원들이 어떻게 그런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그들이 필요한 기술을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고 질문을 던졌다.

변화에 적응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라고 말한 사람들도 있었다. 하지만 보이스는 좀 더 낙관적이다.

그는 “직업이 사라지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우리가 하는 일이 완전히 바뀔 뿐이다”고 주장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