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 자동차

“실시간 데이터 얻자 레이스가 달라졌다”··· 포르쉐 카레라 컵 브라질 사례

2024.05.22 Thor Olavsrud  |  CIO
남미 첫 포르쉐 원메이크 챔피언십을 개최한 데너 모터스포츠(Dener Motorsport)는 마이크로소프트 패브릭(Fabric) 실시간 인텔리전스를 사용해 경주용 차량의 데이터를 엔지니어에게 스트리밍하고 예측 유지보수를 최적화하고 있다.
 
ⓒ Porsche Cup Brasil

매년 열리는 포르쉐 카레라 컵 브라질에서 드라이버의 안전을 지키고 경주용 차량 성능을 최적으로 유지하려면 데이터가 필수적이다. 최근까지만 해도 이런 필수 데이터를 확보하고 분석하는 작업은 몇 시간이 걸릴 만큼 어려웠으며, 이 마저도 레이스가 끝난 후에야 가능했다.

포르쉐 컵 브라질의 운영 디렉터인 엔조 모로네는 마이크로소프트 패브릭의 지원으로 엔지니어팀이 레이스 중 실시간으로 데이터에 액세스해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모로네는 “자동차에 달린 센서 중 표준을 벗어난 값을 확인할 수 있다. 과거에는 드라이버가 일부 경보를 알아채지 못하고 불이 날 때까지 차를 계속 운행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제는 다르다. 전화를 걸어 즉시 멈추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일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포르쉐 카레라 컵은 포르쉐 911 GT3 컵(타입 992) 고성능 차량만 사용하는 레이스로, 브라질에서는 데너 모터스포츠가 주최하고 있다. 여러 레이싱팀과 제조업체가 참가하는 다른 대회와 달리 포르쉐 카레라 컵 브라질은 레이스에 사용되는 75대의 차량을 직접 제공 및 관리하고 있다. 드라이버는 각자 레이싱 슈트와 헬멧을 착용하고 출전하지만 그 외에는 동일한 방식으로 튜닝된 차량을 동일하게 운전한다. 유일한 차별점은 드라이버의 실력이다.

모로네는 “모든 차량을 동일하게 주행시켜 우승자가 최고가 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 또한 정비사, 엔지니어, 각 드라이버를 교육할 책임이 있다”라고 말했다.

엔진 내부
레이스에 사용되는 차량은 엔진과 기어박스의 센서부터 서스펜션과 브레이크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한다.

모로네는 “장비의 상태, 드라이버가 장비를 다루는 방식, 주행 성능에 관한 모든 것을 데이터가 알려준다. 예측 유지보수를 하지 않으면 이벤트에서 수정 유지보수해야 하고, 이 경우 많은 비용이 낭비된다”라고 말했다.

과거에는 엔지니어가 데이터를 얻으려면 레이스가 끝난 후 USB 스틱을 차량에 꽂고 데이터를 다운로드한 뒤 핵심 엔지니어링팀이 액세스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드롭박스에 업로드해야 했다. 이 과정은 30분에서 2시간 정도가 소요됐다.

모로네는 “더 빨리 조치를 취해야 했다”라면서 회사 내 IT 직원이 한 명뿐이라 다른 도움을 요청해야 했다고 언급했다.

전략적 관계 정립
데너 모터스포츠는 지난해 7월부터 실시간 데이터를 얻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패브릭과 협업했다. 특히 데이터 스트리밍 분석을 위해 패브릭 구성 요소인 시냅스 실시간 분석(Synapse Real-Time Analytics)을, 실시간으로 작업을 모니터링하고 트리거하기 위해 데이터 액티베이터(Data Activator)를 사용했다. 지난 21일 시애틀에서 열린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행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실시간 분석이 애저 데이터만 지원했기 때문에 이제 이런 워크로드를 실시간 인텔리전스 아래에 통합했다고 밝혔다. 실시간 인텔리전스는 AWS, GCP(Google Cloud Platform), 카프카(Kafka) 설치, 온프레미스 설치 데이터를 지원해 한 단계 더 나아간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데이터 부문 CVP인 아룬 울라가라차간은 “새로 출시된 실시간 허브(Real-Time Hub)는 패브릭의 논리적 데이터 레이크인 원레이크(OneLake) 데이터 허브와 마찬가지로 패브릭에 존재하는 모든 실시간 원본을 자동으로 표시한다.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임계값을 설정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데너 모터스포츠는 요구 사항을 개발하고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뿐만 아니라 블루시프트(BlueShift)와도 협력했다. 이 두 회사는 함께 엔지니어링 역량을 개발하고 궁극적으로 모로네의 로드맵 안에 있는 엔터테인먼트 및 방송 지원을 개발하기 위해 핵심 아키텍처를 확립했다.

먼저 필요한 것은 차량에 꽂아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송할 수 있는 IoT 장치였다. 이를 위해 차량 관리, 도난 차량 복구, 차량 연결 및 성능 기반 보험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품군을 개발하는 이투란MOB(Ituran MOB)와 협업했다. IoT 장치는 인덕션을 통해 CAN 버스 케이블에 연결된다.

이제 엔지니어는 이벤트스트림(EventStreams)을 통해 매초마다 각 차량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벤트하우스(Eventhouse)에서 이를 분석해 팀 매니저와 레이스 참가자에게 배포할 수 있다. 따라서 모로네와 엔지니어들은 더 이상 드라이버가 대시보드의 지표를 읽고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 의존할 필요가 없다. 모로네는 또한 대부분의 문제를 심각해지기 전에 감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연습과 예선이 1시간 미만의 간격으로 진행되는데, 엔지니어와 정비사는 문제를 신속하게 진단하고 처리할 수 있다.

진행 중인 작업
현재 데너는 실시간 기능을 주로 예측 유지보수에 활용하고 있지만, 모로네는 더 많은 데이터를 드라이버에게 제공해 전략적 의사 결정을 내리고 팬 참여를 유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다음 단계는 팬들과 소통하는 것이다. 운전자 성능,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온도, 최고 속도 등 텔레비전 방송에 나오면 좋을 훌륭한 데이터를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당면 과제 중 하나는 자동차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5G 네트워크의 품질이다. 모로네는 다음 레이스에서 애저 프라이빗 5G 코어를 테스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네트워크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면 초당 최대 60개의 데이터 값을 캡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