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CIO / How T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야 리더, ‘집단 지성’에 집중해야"가트너

2024.05.21 김달훈  |  CIO KR
“D&A(Data & analytics) 리더는 비즈니스 가치와 D&A 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집단 지성에 집중해야 한다. 생성형 AI가 주도하는 집단 지성은 인간과 기계의 문제 해결 능력을 결합하여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D&A 리더는 의사 결정과 행동을 촉진하는 역량을 제공함으로써, 집단 지성이 효과적으로 발휘되도록 해야 한다.”

가트너가 데이터 및 분석 리더는 ‘가치 창출’, ‘AI 야망(AI Ambition)’, ‘집단 지성’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통해 의사 결정 행동을 촉진하고, 집단 지성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집단 지성의 시대의 가치 창출은 이러한 세 가지 핵심 영역에 대한 집중이 필수 요소라는 것이다.


가트너는 데이터 및 분석 리더가 가치 창출, AI 야망, 집단 지성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려면 집단 지성을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료 : Gartner)

하지만 조사 결과 현재 D&A 리더들은 문화 변화, 전략 수립, 비즈니스와 거버넌스 관리에 D&A 이니셔티브를 포함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D&A 리더들이 전략과 문화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가트너의 아담 M. 론탈 부사장은 “기능 관리, 프로젝트 제공, 거버넌스 성숙도 향상과 같은 거버넌스 중심 활동에 우선순위를 두는 리더는 재무 성과가 더 나은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D&A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라며, D&A의 기본에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AI 야망에 대해서는 조직의 비즈니스 전략 또는 공공의 임무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AI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서 의도적이고 전략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D&A 리더는 백오피스, 프론트 오피스, 신제품 및 서비스, 새로운 핵심 역량 등 네 가지 영역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의 기회와 위험을 검토하여, CEO와 경영진이 조직의 AI 야망을 정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2023년 4분기에 479명의 최고 데이터 및 분석 책임자(CDAO)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전반적인 D&A 거버넌스 성숙도와 혁신 사이에는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A 거버넌스 관행이 성숙한 조직은 AI와 같은 데이터 기반 혁신을 채택할 가능성이 25% 더 높았기 때문이다.

가트너는 가장 영향력 있는 거버넌스 관행으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위한 비즈니스 규칙 제공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핵심 성과 지표 ►다양한 사용 사례를 위한 적응형 거버넌스를 꼽았다. 또한, AI 지원 데이터, 거버넌스, 비즈니스 가치 간의 연결을 구축함으로써 D&A 리더는 잠재적인 AI 위험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할 수 있다.

아울러 ►자율성과 유연성을 촉진하기 위해 운영 모델을 재구성 ►AI 활용 능력을 마스터하기 위해 데이터 활용 능력 확장 ►모든 사람이 목적을 가지고 이끌도록 권한과 책임을 분배라는 세 가지 조치를 통해, 집단 지성을 이끌어 내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다고 조언한다.

론탈 부사장은 “생성형 AI는 D&A 및 AI 기술의 발전은 운영 모델을 다시 생각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AI 활용 능력이 우수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데이터 활용 능력 모멘텀을 구축해야 한다. 데이터 활용 능력을 AI 활용 능력으로 확장하는 데 대규모 프로그램 점검이 필요하지 않다. 이는 기존 개념, 프로그램 및 프레임워크의 확장으로 포지셔닝될 수 있다”라고 밝혔다.

가트너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알리스 우드워드는 “분산형 리더십이란 관련 데이터를 엣지에서 발견하고 공유된 비전과 목적에 따라 전체 팀과 함께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로운 집단 지성의 시대에는 조직의 목적이 D&A, 읽고 쓰는 능력 및 자율성과 만나는 곳에서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