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CI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IT 전략과 비즈니스 전략은 이제 하나다"··· IT 리더에 대한 CEO의 톱 우선순위 분석

2024.05.14 Mary Pratt   |  CIO
최고 경영자들은 기술이 조직 목표 달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다. 이에 따라 IT 리더에게 바라는 바도 변화하고 있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로렌스 빌커는 더 나은 직원 및 고객 경험, 더 나은 의사 결정을 위한 데이터 인사이트, 운영 개선을 위한 인텔리전스 등 IT 이니셔티브에 대한 비즈니스 가치를 쉽게 설명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 IT 프로젝트는 더 간결하고 수익성이 높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제조기업 리프트 솔루션 홀딩스(Lift Solutions Holding)의 CIO인 빌커는 말한다. 

현재 빌커와 그의 IT 팀은 서로 다른 데이터 세트를 데이터 레이크하우스에 통합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결국 고품질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회사의 자동화, 분석 및 인공지능 목표를 달성하고 의사 결정 능력과 사용자 경험을 모두 개선하기 위해서다.

빌커는 "비즈니스 목표와 목적을 알고 있기에 달성해야 할 지향점을 바라볼 수 있다"라며, IT의 비즈니스 목표에 대한 명확성은 CEO가 CIO에게 내리는 최고 지침과 일치한다고 파운드리의 2024 CIO 현황 보고서에서 언급했다. 해당 보고서에는 디지털 혁신 주도, 보안 위험 감소, 경영진과의 협업 강화, AI 구현 등이 CEO의 최우선 순위로 꼽혔다.
 
ⓒFoundry

이러한 목록은 그리 새로울 게 없다. 실제로 최근 몇 년 동안 CIO들이 이러한 목표에 집중해 왔다. 순서만 일부 바뀌는 정도였다. 하지만 2024년에는 CEO를 비롯한 여타 최고 경영진의 이해 수준이 달라지고 있다. 기술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는지, 이러한 각 목표가 서로 어떻게 얽혀 있는지, 그리고 IT와 조직의 전략이 그저 정렬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나가 되어야 하는지에 인식해가고 있는 것이다.

부동산 및 주차장 투자, 개발, 운영 회사인 파크웨이(Parkway Corp.)의 수석 부사장이자, CIO, 최고 마케팅 책임자인 RJ 줄리아노는 "우리가 정렬 이후의 세상(post-alignment world)에 살고 있다고 본다. 비즈니스 전략과 IT 전략은 하나이며, 기술은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다. 점점 더 많은 CEO가 이를 알고 이해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향상된 경험으로 성장 지원
줄리아노가 속한 회사의 우선 순위는 파운드리 설문조사의 결과와 사뭇 비슷하다. 예를 들어, 그의 회사는 우수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삼고 있다. 이는 사용자의 기대치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는 경영진의 인식에서 비롯됐다. 이에 따라 3년 전에 신설된 고객 경험 책임자를 포함한 IT 팀 전체는 주요 파트너와의 통합 및 새로운 기술 활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경험을 개선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이러한 작업은 파크웨이 CEO의 또 다른 우선순위인 ‘성장’과도 관련성을 가진다. 줄리아노는 "이제 기술을 통해 구현되는 제품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고객은 디지털 경험, AI 기반 경험, 그리고 디지털 도구로 강력해진 서비스 직원들을 기대한다. CEO들은 이러한 제품을 만들어줄 CIO를 찾고 있다"라고 말했다.

100여 년 전 필라델피아의 한 주차장에서 시작한 이 회사는 이제 모바일 예약 및 결제를 지원하는 자체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번호판 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현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주차 프로세스도 구축했다. 줄리아노는 CEO의 기대로 인해 자신의 CIO 업무 중 일부를 재구성됐다며, “앱 개발자 및 고객과 협력하고 업계 파트너를 찾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외부 파트너 및 공급업체, 고객과의 365일 관계 관리에 더욱 중점을 두게 됐다. 오늘날 기업에서 고객 경험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업계의 동료 CIO들도 고객 중심 경영진과 긴밀한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으며, IT 팀원들 또한 그렇게 하기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AI에서 비즈니스 가치 창출
파운드리의 2024년 CIO의 우선 순위 목록에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됐다. 3위로 데뷔한 AI가 바로 그것이다. 2023년에 CEO들은 CIO의 10대 우선순위에 AI를 포함시키지 않았던 바 있다.

다른 보고서에서도 AI에 대한 CEO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1,200명 이상의 글로벌 경영진을 대상으로 실시한 컨퍼런스 보드의 C-스위트 아웃룩 2024에서 CEO들은 장기적인 매출 성장, 혁신, 디지털 전환을 실현하기 위한 최우선 전략으로 AI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다른 주요 전략으로는 새로운 비즈니스 라인에 대한 투자,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존 인재의 숙련도 향상 및 유지가 꼽혔다.)

데이터 변호사이자 정보 위험 관리 전문가이며 FTI 컨설팅의 기술 부문 전무이사인 데라 네빈은 "모두가 AI, 특히 생성형 AI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에 얼마나 투자할지, 도구를 구매할지 아니면 자체 개발할 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비즈니스 사용 사례와 AI 투자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용 사례를 파악하는 것다"라고 말했다.

네비에 따르면 많은 기업이 AI 투자에서 예상되는 ROI를 명확히 설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존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에 내장된 AI 도구를 활용하는 투자에 대해서도 그렇다. 그리고 많은 기업이 AI를 도입한 후에도 수익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늘날 CEO들은 AI 이니셔티브에 대해 더욱 엄격해지고 있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그들은 더 이상 학습을 위한 실험과 테스트가 아닌, 비즈니스 측면의 프로젝트 스폰서와 협력하여 AI 이니셔티브를 개발할 때 예상되는 ROI를 계산하고 입증할 것을 CIO에게 요구하고 있다.

네빈은 "기업들이 AI에 대해 더 많은 대화를 나누고 AI가 가져다주는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 투자하면서 기대치를 조정하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나는 이것이 필요한 역량과 지속적인 투자 비율에 대한 이해가 성숙해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빌커가 리프트에서 AI 프로젝트에 대해 접근하는 방식도 다르지 않다. 그는 “동료들과 함께 AI를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통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무산되기 십상인 아이디어를 쫓기보다는 측정 가능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실용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 목표, 목적, 일정을 파악하여 우리가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하고자 한다"라고 덧붙였다. 

마이애미 대학교 파머 경영대학원의 정보 시스템 및 분석 조교수인 제이 샨은 AI 활용 사례에 대한 최고 경영진의 관심은 결국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CEO에게 AI는 혁신과 성장에 관한 것이다. 때문에 CEO들은 가능한 한 빨리 이 게임에 뛰어들려고 한다"라고 그는 말했다.

기타 주요 의제
AI를 비롯한 여타 CEO의 우선순위가 CIO의 기본 임무를 모두 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사실, 비즈니스 이득을 위한 AI 활용과 같은 다른 CEO의 우선순위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CIO가 IT 인프라 현대화 및 보안과 같은 기존 IT 책임에 더 집중해야 한다. 

서비스 기업 PwC의 클라우드 및 디지털 전략 운영 모델 리더인 다니엘 파네프는 "오늘날 CIO들은 여전히 현대화, 클라우드로의 전환, 계속 다운되는 플랫폼 문제 해결에 집중해야 한다. AI가 부상한다고 할지라도 이러한 일들이 뒷전으로 밀려날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파네프는 이어 CEO가 AI에 집중함에 따라라 CIO가 데이터를 보호하고, 개인정보 보호 규제 요건을 충족하고, 중요한 시스템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배포해야 한다는 기대가 더 커졌다고 덧붙였다. 

CIO들 역시 CEO로부터 이러한 메시지를 받고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고야 푸드의 CIO 수바짓 바수는 최근 최고 경영자가 중국의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해 경고하고 회사의 보안 태세에 대한 업데이트를 요청하는 크리스토퍼 레이 미국 연방수사국장의 뉴스 기사를 자신에게 보냈다고 전했다.

CEO들이 공유하는 메시지는 이뿐만이 아니다. CEO들은 인플레이션, 금리 상승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CEO들은 CIO에게 비용 관리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CIO닷컴 설문조사에서 IT 지출을 줄이거나 합리화하는 것이 CIO의 우선 순위 중 6위를 차지했다. 파네프는 "대부분의 CIO는 이제 지출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전문 서비스 회사인 EY 아메리카의 기술 컨설팅 리더인 양 심은 이것이 전부가 아니라고 말한다. 그는 CEO들이 CIO에게 직원들에게 AI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고, AI와 기타 기술이 가져올 변화에 대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심은 IT 직군 내 다양성과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 역시 오늘날 CIO가 해야 할 또 다른 최고 경영자 지시 사항이며, ESG 데이터를 추적하고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성화하고 친환경 IT 전략을 수립하여 조직의 지속 가능성 노력을 발전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심은 오늘날 CEO가 IT 임원에게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으로 조직의 데이터 인프라를 강화하여 데이터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러한 영역이 향후 몇 년 동안 CEO의 우선 순위 목록에서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우선순위 정리정돈
CEO의 CIO에 대한 우선순위는 이제 최고 경영진이 IT가 조직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PwC의 파네프는 "오늘날의 CEO들은 정교하게 기술을 이해해가고 있다. 그들은 올바른 질문을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알고 있다. 그리고 이는 비단 CEO뿐만이 아니다. 이사회와 모든 최고 경영진이 마찬가지다. 이들은 모두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기술에 정통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IT의 위상이 높아졌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CEO가 CIO에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는 것을 최우선 요구 과제로 제시하는 현상이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그녀는 말했다. 점점 더 많은 CEO가 AI를 도입하고, IT 지출을 합리화하며, 최신 보안 프로토콜을 구현하려면 최신 IT 환경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구현하기 위해 AI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와 함께 파뉘프는 CEO들은 CIO와 비즈니스 동료들이 강력하게 협력(CIO 현황 목록의 3순위)해 함께 기술이 실증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사용 사례를 파악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CEO들은 CIO에게 현대화, 기술 부채 제거, 데이터 관리, 다른 사람들과 협력할 것을 요구한다. 이 모든 것을 하지 않으면 혁신과 새로운 기술 채택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시장의 다른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민첩하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이해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